'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메시지가 계속 뜰 때 해결방법은?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여러가지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특성상,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을 중복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는 앱들이 있지만, 기능이 부족하여 잘 쓰지 않는 경우도 많고 기본 설치되어 있는 앱보다 더 특화된 기능을 갖춘 앱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 두세 개를 한꺼번에 설치해 쓰게 되는 것이죠.

 

저 역시 이것저것 시험해보기 좋아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보면 비슷한 프로그램들을 깔아 테스트를 하는 일도 잦은터라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들이 중복으로 깔려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비슷한 성격의 앱이 여러개 설치된 경우, 해당 동작을 실행할 때 어떤 앱을 이용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뜨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앱, 다음앱을 함께 설치해 쓰고 있는 제 스마트폰 갤럭시 S3에서는 인터넷 주소 링크를 클릭하면 브라우저가 바로 뜨는게 아니라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인터넷 주소 링크를 클릭하면

 

이렇게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라는 대화상자가 뜨게 됩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설치된 브라우저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표시된다

 

이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대화상자에서 이용할 앱을 선택한 후, [한 번만] 버튼을 클릭하면 이번에만 해당 앱을 이용하게 됩니다(다음에 인터넷 주소 링크를 클릭할 때 다시 대화상자가 뜹니다).

반면, 앞으로 인터넷 주소 링크를 열때 이 대화상자를 표시하지 않고 이번에 선택한 앱으로 계속 열고 싶다면 [항상]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항상] 버튼을 이용하면 기본 사용할 앱으로 설정되어 매번 누르지 않아도 된다

[항상]을 선택해도 매번 반복해서 뜨는 선택 메시지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메시지는 그다지 새로운 기능이 아닙니다.

갤럭시 S3 이전에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들에서 익히 봐왔고, 매번 이 메시지가 뜨는게 번거로워 대개 '항상' 버튼을 클릭해 주사용 앱을 바로 띄우곤 했습니다.

 

그런데, 제 갤럭시 S3에서는 사용할 앱을 선택한 후 [항상] 버튼을 클릭해서 주로 사용할 앱을 설정해도, 다른 인터넷 주소 링크를 클릭하면 또 같은 대화 상자가 반족적으로 표시되어 왔습니다.

[항상] 버튼의 기능이 앞으로는 이 선택 대화상자를 띄우지 않고자 하는 것임에도, 열 번이면 열 번 모두, 같은 대화상자가 반복적으로 뜨는 것입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더 번거로운 것은, [항상] 버튼을 클릭한 경우 [기본 정보 지우기] 알림이 한번 더 뜨는 것입니다.

이 메시지는 이번에 설정한 [항상] 설정을 지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메시지인데, [항상] 버튼이 정상 작동할 경우라면 이 메시지도 처음 한 번만 보여지고 말겠지만,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대화상자가 매 번 뜨면서 '기본 정보 지우기' 대화상자도 매번 따라 나오는 것이죠.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인터넷 주소 링크를 한 번만 클릭하면 되는 것을,

  1.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대화상자에서 앱을 선택
  2. [항상] 버튼 클릭
  3. '기본 정보 지우기' 대화상자에서 [확인] 버튼 클릭

총 세 번의 클릭을 반복해야 하니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항상] 버튼을 클릭하면 또 다른 대화 상자가 하나 더 뜨게 되니 나중엔 아예 [한 번만] 버튼을 클릭하곤 했습니다.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MP3 플레이어...같은 증상의 반복

(제 갤럭시 S3만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인터넷 브라우저를 선택할 때 뿐 아니라,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마찬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꽤 오래전부터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로 QuickPic을 쓰고 있는데, 이미지를 선택하면 QuickPic이 바로 뜨는 대신,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선택 대화상자가 매 번 떴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브라우저 뿐 아니라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마찬가지 증상

 

음악을 듣기 위해 MP3 파일을 선택해도 마찬가지로 플레이어 선택 화면이 뜹니다.

[항상] 버튼을 이용해 봤지만 역시 매번 선택 메시지가 떴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매번 뜨는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메시지 해결 과정

한 번만 설정하면 되는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무척 불편한 상황인데, 제 스마트폰만 꼬인 것인지, 갤럭시 S3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인지, 해결할 수 있는 메뉴는 딱히 보이지 않더군요.

그러다가 매번 뜨는 '기본 정보 지우기' 대화 상자의 메뉴를 그대로 따라해 보기로 했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일단 스마트폰 하단 왼쪽의 버튼(메뉴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을 선택한 후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로 들어갔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를 연 첫 화면은 [다운로드] 항목인데, 옆으로 드래그하여 [전체] 메뉴로 옮깁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여러 가지 앱 중 기본 브라우저인 [인터넷]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현재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된 '인터넷' 항목을 클릭

 

'인터넷'의 애플리케이션 정보가 보이고,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기본으로 실행] 메뉴 아래에 [기본 정보 지우기] 버튼이 보이는군요.

현재 [인터넷] 앱이 기본 설정으로 잡혀 있으니 이 기본 정보를 지워보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어 [기본 정보 지우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설정되어 있던 기본 정보가 지워졌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기본 정보가 지워졌다

오랫동안 번거롭던 문제, 싱겁게 해결

이제 인터넷 링크를 클릭할 때 기본으로 사용할 앱에 대한 정보가 삭제된 상황,

인터넷 링크를 클릭하면 당연히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대화상자가 뜹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

역시나 여기서 사용할 앱을 선택하고 [항상] 버튼을 클릭했는데, 어라? 이렇게 한 번 설정하고 나니 반복적으로 뜨던 앱 선택 대화상자가 다시 뜨지 않는군요!

더 재미 있는 것은 인터넷 링크를 클릭할 때 브라우저 선택 화면 뿐 아니라, 이미지 뷰어 선택 화면, MP3 플레이어 선택 화면 등 여러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뜨던 문제까지 해결되었습니다.

이제는 원래 의도한 대로 주 사용앱으로 설정한 앱이 바로바로 뜹니다!

 

제가 사용중인 갤럭시 S3의 버그인지, 아니면 일시적인(...이라고 하기에는 구입 후 몇 달간 지속되었던) 문제였는지 모르겠지만 [기본 정보 지우기] 버튼을 한 번 클릭하는 것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항상]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 것만은 분명합니다.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선택 대화상자, 다시 띄우려면?

저는 [항상]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기본 정보 지우기] 버튼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었지만, 이 방법은 선택한 기본 앱 설정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 싶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링크를 클릭했을 때 갤럭시 S3의 기본 브라우저인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했지만, 다른 브라우저로 바꾸기 위해 선택 대화상자를 다시 띄우고 싶다면,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에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인터넷] 앱의 정보를 열고 [기본 설정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터넷 링크를 클릭했을 때 다시 설치된 브라우저들이 표시되고 여기서 기본 사용할 앱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개별 앱을 띄워 기본 설정을 바꾸는 대신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에서 스마트폰의 왼쪽 버튼(메뉴 버튼)을 눌러 [사용 환경 재설정] 항목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갤럭시S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3 android smartphone[사용 환경 재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설정들까지 한꺼번에 풀려버린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동작을 위한 기본 애플리케이션' 설정 전체(인터넷, 이미지 뷰어, 음악 플레이어 등등)가 풀릴 뿐더러 비활성화시킨 앱, 비활성화된 앱 알림 등 여러가지 설정이 한꺼번에 풀리게 되어 사용하기 꺼려지더군요.

 

기본 애플리케이션 설정은, 이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해당 앱의 세부 설정에서 지우는 게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