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및 내장 메모리 초기화 방법. Globe롬 다운로드 방법

홍미노트2의 공장초기화와 자료 삭제

샤오미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여러 평가가 엇갈리지만 대체로 저렴한 가격에 성능이 쓸만한, 한마디로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은 비슷한 듯 싶습니다.


저는 2015년 말에 구입한 샤오미 홍미노트2를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게 사용했고, 덕분에 홍미노트2를 대신할 스마트폰으로 샤오미 Mi5S를 구입해 역시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2년 남짓 사용했던 홍미노트2는 아직 2G 폰을 쓰시는 장인어른의 연습용(?) 스마트폰으로 드릴 예정입니다.


오늘은 샤오미 홍미노트2에 저장되었던 제 흔적(?)들을 지우고, 새로운 롬을 덧씌우는 작업을 진행해 봤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Mi5S

일단 홍미노트2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사진, 동영상, 각종 앱)들은 이미 Mi5S로 백업을 완료한 상태로, 오늘은 홍미노트2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를 싹 지우기로 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지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홍미노트2 구입 초기에 TWRP를 설치해 두었기에, TWRP로 부팅해 WIPE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2015/11/22 - 샤오미 홍미노트2 한글화 방법. 단계별로 살펴보는 홍미노트2 한글롬 설치 과정


우선 TWRP 리커버리로 부팅하기 위해 

  • 홍미노트2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원버튼과 볼륨 업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 진동이 울리면 전원 버튼에서 손을 떼고
  • 화면이 켜지면 볼륨 업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샤오미 TWRP 진입 방법


평소보다 부팅 시간이 무척 길다고 느껴질 정도로 기다리다보면 TWRP 리커버리로 부팅됩니다.

TWRP의 여러 메뉴 중에서 [Wipe] 항목을 터치합니다.

TWRP 리커버리 Wipe


여러 항목 중 하단의 [Swipe to Factory Reset] 버튼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합니다.

샤오미 공장초기화 Factory Reset

단, Factory Reset 항목 상단의 설명을 읽어보면 not including internal storage(내장 저장소는 삭제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떠 있다는 점을 기억합니다.


텍스트 화면이 빠르게 나타나며 Factory Reset Complete 라는 메시지가 뜨면 [Back] 버튼을 눌러 앞서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샤오미 공장초기화 Factory Reset

앞서 Factory Reset이 내장 저장소는 지우지 않는다고 했는데, 실제로 Factory Reset만 실행한 뒤 재부팅해보면, 처음 구입때 처럼 공장 초기화되긴 하지만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스크린 샷 등의 이미지들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저는 내부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등 모든 데이터를 지우기 위해 [Format Data]를 한 번 더 실행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저장공간 포맷


Format Data는 모든 앱, 백업, 사진, 비디오, 미디어 등 모든 데이터를 지우고, 되돌릴 수 없다는 경고가 뜹니다.

포맷을 실행하려면 키보드로 yes를 입력한 뒤 [Go] 버튼을 터치합니다.


포맷 작업은 금새 완료되며, Back 버튼과 화면 하단의 되돌아가기 버튼을 순서대로 입력해 초기화면으로 돌아간 뒤 [Reboot] 버튼을 터치해 재부팅합니다.

TWRP 재부팅

이제 재부팅되면 홍미노트2가 처음 구입했을 때 처럼 공장초기화 되어 구글 계정과 샤오미 계정 설정 등 기본 설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사실 저는 TWRP 메뉴의 Factory Reset만으로 사용자가 저장된 자료까지 모두 삭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실제 작업해보니 Factory Reset은 내장 메모리의 자료는 지우지 않고, 공장 초기화만 진행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이나 스크린샷, 동영상 등은 Format Data 과정을 거쳐야 삭제가 되었습니다.


예전 삼성 갤럭시S3를 이용할 때 비슷한 경험을 한 기억이 나는군요.

2016/04/26 - 갤럭시S3 공장 초기화 방법. 구형 스마트폰의 공장 초기화 후 확인해야 하는 것?


단, 이러한 처리 방식은 TWRP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Factory Reset 후 사진 등이 남아 있다는 보장은 할 수 없으니, 초기화 작업 전에 중요한 자료는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Globe 롬 다운로드

그렇게 홍미노트2의 공장초기화를 마치고 그대로 처가집에 가져갈까 하다가 한 가지 작업, 롬 업그레이드 작업을 한 번 더 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에서 사왔던 제 홍미노트2는 최초 중국어롬이 설치되어 있었기에, 처음에는 국내 사용자들이 한글화 작업한 롬 설치했고, 이후 한글이 지원되는 글로벌롬을 설치해서 썼습니다.

2016/01/21 - 홍미노트2 한글 지원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후기. 보다 매끄러운 홍미노트2로 변신


글로벌롬은 한글이 기본 지원되는 롬이라 무척 편리하게 사용해왔는데, 언젠가 롬 업그레이드를 한 이후 '임의로 수정되었다'는 정체 불명의 경고 메시지가 계속 떠 있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 상단의 알림창에만 떠 있는 경고메시지라 무시하고 써 왔지만, 장인어른께 넘겨 드릴 상황이니 오랫만에 새로운 롬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원래 홍미노트2의 롬은 MIUI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았지만, 이번에는 필요한 기능만 골라 롬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globe롬을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Globe롬 빌더 페이지에 접속해보니 여러 종류의 샤오미 스마트폰들이 보입니다.

샤오미 Globe롬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거의 끝부분의 홍미노트2를 클릭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라인업 중 맨 끝부분으로 밀려난 홍미노트2를 보니 왠지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샤오미 Globe롬 다운로드


홍미노트2 화면으로 들어오면, 'Select Your Rom Version' 항목에서 홍미노트2의 롬 버전이 보입니다.

홍미노트2 Globe롬 다운로드

MIUI 7.6.8 버전은 개발자 버전이라고 하여, 새로운 기능들이 자주 업데이트 되는 버전이고, 'Stable'이라는 옵션이 붙은 버전은 안정화 버전이라고 하여 업데이트는 느린 대신 좀 더 안정적인 버전이지만, 이제는 개발자 버전이나 안정화 버전이나 큰 의미가 없는 상황입니다.


대신 Globe Rom의 기능 선택을 위해 [Show expert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Show expert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GPS 최적화 옵션이나 배터리 최적화 옵션 등이 보입니다.

일단 GPS 최전화 항목을 Asia로 선택했고, 배터리 최적화 옵션은 기본값인 균형(Balanced)을 그대로 두었습니다.


샤오미 Globe롬 추가 설정


그리고 기본 앱 선택 항목에서 샤오미 메일 앱, 브라우저, 날씨 앱 등을 체크 해제하여 설치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기능, 사용하지 않을 기능을 선택하여 롬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 Globe 롬의 핵심입니다.

샤오미 Globe롬 추가 설정

사용하지 않는 앱을 선택해제한 뒤, [Create Rom]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화면이 바뀌면 다시 한 번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필요한 기능만 선택된 롬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샤오미 Globe롬 다운로드

홍미노트2 롬 업그레이드

1기가 바이트 남짓한 홍미노트2의 롬 파일이 다운로드 되면, 이 파일을 홍미노트2로 옮겨야 합니다.


저는 SHAREit을 이용해 와이파이로 옮겼는데, 홍미노트2의 마이크로SD 메모리를 빼서 파일을 복사해도 되겠고, 처음부터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접속해 롬 파일을 다운로드 해도 됩니다.

롬 파일 전송

주의할 점은, 압축 파일을 복사할 때 다운로드한 파일의 이름에 손대지 말고 다운로드한 상태 그대로 복사해야 합니다.


다운로드한 롬 파일을 홍미노트2에 플래시하려면, TWRP 리커버리로 들어가야합니다.

앞서 홍미노트2를 초기화할 때 TWRP 리커버리로 접속했으니 같은 방법으로, TWRP 리커버리로 부팅합니다.

샤오미 TWRP 진입 방법


TWRP 리커버리로 부팅되면 Install 항목을 터치하고

홍미노트2 롬플래싱


앞서 다운로드한 롬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찾아갑니다.

여기서는 마이크로SD 메모리에 저장된 롬 파일을 찾기 위해 루트 디렉토리에서 external_sd 디렉토리를 터치했습니다.

홍미노트2 롬플래싱 SD 메모리


앞서 다운로드한 Globe 롬 압축 파일이 보이면 이 항목을 터치합니다.

홍미노트2 롬플래싱


압축된 롬 파일을 터치하면 플래싱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뜹니다.

화면 하단의 화살표를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플래싱이 시작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TWRP 롬플래싱


홍미노트2의 플래싱이 시작되면, 사용자는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중간중간 화면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작업 내용이 표시되는데, 앞서 제가 필요없다고 삭제했던 이메일 앱, 브라우저 앱, 날씨 앱이 제거된다는 텍스트도 보이는군요.

샤오미 스마트폰 TWRP 롬플래싱


롬 플래싱 작업이 끝나면, [Reboot System] 버튼을 터치해 스마트폰을 재부팅합니다.

TWRP 롬플래싱 재부팅


늘 그렇듯 롬 플래싱 작업 후 첫 부팅에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Globe 롬은 눈에 익은 샤오미 로고 대신에 지구 그림이 한참(3~5분 남짓)동안 표시되고, 부팅이 끝나면 드디어 MIUI8 로고가 표시됩니다.

샤오미 Globe롬 로고 MIUI8

롬 플래싱 이후의 작업은 스마트폰의 초기 설정 과정(구글 계정, 샤오미 계정 설정)을 거치게 됩니다.


사실 홍미노트2의 롬 플래싱 과정에 대해서는 예전에 자세하게 다루었던터라 전혀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다만 필요한 기능, 필요없는 기능을 선택하여 롬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점에 호기심이 생겨 다시 한 번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이제는 구형 스마트폰이라 필요없는 기능은 처음부터 설치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싶은 분들은 이런 방법을 시도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