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이동 후 스마트폰 뱅킹 앱의 전화번호 없음 에러 메시지 해결 방법

유심 번호이동 후 작동하지 않는 스마트OTP 카드

며칠 전 우체국 알뜰폰에서 더 저렴한 에스원 안심모바일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 과정은 특별한 문제없이 무난히 끝나는 듯 싶었습니다.


상담원의 말 대로 유심이 먼저 택배로 도착한 뒤 번호이동 처리가 되어 전화가 끊긴 시간은 5분 남짓이었으며, 유심을 바꿔끼운 뒤 스마트폰 전원을 두 번 껐다 켜는 것만으로 전화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에스원 안심모바일에서 유심과 함께 보내온 안내문에 외산폰은 유심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며 전원을 껐다 켜도 아무 반응이 없을 때는 국산 스마트폰에 유심을 끼워 전원을 켜서 인식시킨 뒤 외산폰에 다시 끼우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제 Mi5S는 별다른 문제 없이 인식하고 전화통화와 문자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개통 후 이틀 정도가 지나 작은(?) 소동을 겪었으니 바로 스마트폰 뱅킹의 NFC OTP 카드 때문이었습니다.

샤오미 Mi5S KB 스마트원 카드 NFC OTP


번호이동 이틀 뒤, 은행 이체를 할 일이 있어 스마트폰 뱅킹을 실행했더니, 바이오인증 가입시 등록된 휴대폰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에러메시지가 떴습니다.

KB 스마트폰뱅킹 지문인증 오류문제의 시작

저는 인증서 암호 대신 지문 인증을 설정해 놓았고, 지문 인증 과정에서 뜨는 에러 메시지인데 저는 같은 기기, 같은 번호인데다 단지 통신사만 바뀐 것인데 휴대폰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니, 뭔가 이상합니다.

2017/07/04 - KB스타뱅킹 지문인증서 이용 방법. 스마트폰 지문센서를 스마트폰뱅킹 인증서로 쓰기


지문 인증이 안되도 기존의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로그인할 수 있었지만,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자금 이체 마지막 과정에서 NFC OTP 카드를 댔지만 평소와 달리 반응이 없네요.


지금까지 NFC OTP 카드를 잘 사용해 왔고, 바뀐 것은 이동통신사 뿐이니 아무래도 번호이동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KB 스마트폰 뱅킹앱의 전체 메뉴 - 기타서비스 - 보안센터를 열고 [스마트OTP] 항목에서 이것저것 살펴봤습니다.

일단 [인증폰 등록] 메뉴로 들어가니 제 스마트OTP 카드에 제 스마트폰 번호가 인증폰으로 등록되어 있다며 전화번호까지 정상 표시됩니다.

KB스타뱅킹앱 스마트OTP 메뉴


그리고 [신규 고객 안내] 항목을 열어보니 제 Mi5S가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종이라고 표시됩니다(이미 몇 달간 정상적으로 사용해 왔으니 별 의미없는 화면입니다)

KB스타뱅킹앱 스마트OTP 메뉴어떤 메뉴에서는 정상, 다른 메뉴에는 전화번호가 없다??

그런데 [NFC 켜기/끄기] 항목을 열자 [전화번호 없음] 이라는 에러 메시지와 함께 스마트 OTP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뜨는군요.


안내 메시지대로 영업점에 내방해야 할 문제일 수도 있겠다 싶었고, 다시 KB스타뱅킹앱이 추가 설치한 [KB스마트원 통합인증] 앱을 실행해보니 똑같이 [전화번호 없음]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KB스마트원 통합인증 앱역시 [전화번호 없음]

은행에 방문하지 않았어도 될 [전화번호 없음]

국민은행 콜센터에 먼저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설명했더니, 제가 확인했던 [보안센터]-[스마트OTP] 항목을 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답을 주지 못했습니다.


스마트폰 번호가 그대로인데 [전화번호 없음] 에러 메시지가 뜨는 원인이 뭔지 모르겠다면서, 일단 영업점을 방문해서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더군요.


은행 마감 시간이 가까워 오는데 보안카드 역할을 하는 OTP카드가 안된다며 버티고 있으니 결국 은행 영업점으로 급히 달려갔습니다.

하지만 은행창구의 직원 역시 딱히 원인을 찾지 못하더군요.


담당직원은 기술부서와 통화하면서 NFC OTP 초기화 작업, KB스타뱅킹 앱과 KB스마트원 통합인증 앱 삭제 후 재설치 등의 작업을 진행했지만 역시 [전화번호 없음] 에러 메시지는 계속 되었습니다.


일단 이체를 시켜야 하니 기존의 보안카드로 바꿔 이체시키는게 어떻겠냐는 권유를 받고 있던 중, 먼저 통화했던 국민은행 콜센터 직원으로 부터 전화가 걸려와 결정적인 힌트를 알려주었습니다.


유심 교체 후 [전화번호 없음] 이라고 뜨는 경우는 유심에서 사용자의 전화번호가 읽히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그 말을 듣고 제 스마트폰의 [설정]-[휴대전화 정보]-[상태]-[SIM 상태] 메뉴를 차례로 열고 들어가 보니

Mi5S 유심 상태 확인


실제로 [SIM 상태] 메뉴의 [내 휴대전화 번호]가 [알 수 없음]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새 유심을 꽂은 뒤 전화나 문자, 데이터 모두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임에도, 제 휴대폰 번호가 [알 수 없음]으로 표시되는게 뭔가 싶더군요.

Mi5S 유심 상태 확인전화, 문자, 데이터 모두 정상인데 내 번호는 [알 수 없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유심에 전화번호 등록을 요청하라고 하는군요.

전화 상태는 정상인데 스마트폰 뱅킹앱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조치해 줄 수 있을지 갸우뚱하면서 전화를 했습니다.


에스원 안심모바일 상담원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유심에 내 스마트폰 번호가 뜨지 않는다고 말하자, 외산폰에서 가끔 발생하는 증상으로 등록신호를 다시 전송했으니 스마트폰 전원을 껐다 켠 뒤 다시 확인해보라고 합니다.


통화가 끝난 후 전원을 껐다 켜고 [SIM 상태] 메뉴로 들어가보니 [알 수 없음]이던 [내 휴대폰 번호] 항목에 번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Mi5S 유심 상태 확인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 후 문제 해결


그리고 에러를 뿜으며 작동하지 않던 스마트폰 뱅킹 앱과 통합인증 앱 모두 NFC OTP를 정상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B스마트원 통합인증 앱

유심 번호이동 후 스마트폰 뱅킹앱이 [전화번호 없음] 에러 메시지를 띄운 원인은, 새 유심에 내 번호가 정상 기록되지 않아서 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통신사 고객상담실로 전화하여 유심에 신호를 쏴달라고 하면 해결됩니다.


만일 이렇게 해도 유심에 휴대폰 번호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스마트폰(국산폰)에 유심을 끼워 인식시킨 뒤 외산 스마트폰으로 옮겨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군요.


유심에 전화번호가 표시되지 않는게 원인인 걸 미리 알았더라면 굳이 은행 영업점까지 방문해 앱 삭제후 재설치 같은 무의미한 작업을 반복하지 않아도 됐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혹시 저와 같은 문제를 겪는 분이라면,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로 먼저 전화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