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it의 QR코드로 PC와 스마트폰 파일전송 방법. 빠르고 확실한 SHAREit 연결 팁

스마트폰과 PC의 대용량 파일 전송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스마트폰의 캡쳐 파일을 PC로 자주 전송하곤 합니다.


저는 스마트폰과 PC의 파일 전송에 블루투스 전송 방식을 애용했습니다.


블루투스 파일 전송은 스마트폰과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두 장치를 페어링시켜 놓기만 하면 언제든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블루투스를 통한 파일 전송은 속도가 느려 대용량(수십 MB가 넘는) 파일 전송에는 SHAREit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SHAREit 파일 전송

SHAREit은 Wifi 망을 이용해 PC와 스마트폰끼리 빠른 속도로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지만 PC와 스마트폰 모두 SHAREit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016/12/19 - SHAREit으로 스마트폰과 PC간 파일 전송하기. 대량의 파일 교환에 적합한 SHAREit


PC와 스마트폰 양쪽에 SHAREit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지만, 어차피 한 번 설치해 놓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 큰 불편함은 아닙니다.

다만 SHAREit을 이용해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할 때 상대방을 검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가끔 (특별한 이유없이) 이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SHAREit 연결 방법

QR코드를 이용한 SHAREit 연결

특별한 이유없이 SHAREit 연결이 되지 않을 때, SHAREit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한 뒤 연결하는 방법을 반복하곤 했습니다.


그렇게 아주 가끔 불편한 상황을 겪곤 했는데, 최근에는 SHAREit의 QR 코드를 이용한 연결 방법을 알게 되어 애용하고 있습니다.

QR 코드를 이용한 연결 방법을 이용해보니, 가끔 검색이 안되던 증상이 싹 사라지고 백발백중 연결되고, 무척 편리하게 사용중이며 기존의 연결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단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을 전송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에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한 뒤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SHAREit] 항목을 터치합니다.

SHAREit 파일 전송 방법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이미지 뷰어 앱인 Quickpic의 화면을 예로 들지만, 안드로이드 파일 관리자를 비롯한 대부분의 앱에서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송할 파일 선택-더보기-SHAREit 항목을 선택하면 SHAREit 앱이 뜨면서 [받는 사람 검색 중] 이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여기서 [PC에 연결] 항목을 터치한 뒤 [이동] 버튼을 터치합니다.

SHAREit PC 연결 방법


여기까지는 SHAREit을 이용한 일반적인 연결 방법과 같습니다.

그리고 SHAREit의 레이더 화면에서 하단의 [스캔하여 연결]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실행되면서 QR코드 스캔 화면이 뜹니다.

SHAREit QR코드 연결


이제 스마트폰은 잠시 놔두고, PC에서 SHAREit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QR 코드 표시] 항목을 클릭합니다.

PC용 SHAREit QR 코드 표시


PC 모니터에 SHAREit의 QR 코드가 뜨면

PC용 SHAREit QR 코드 스캔


스마트폰을 집어 PC 모니터에 뜬 QR 코드에 가져갑니다.

QR 코드 촬영을 위해 스마트폰의 버튼을 누르거나 할 필요없이 스마트폰을 들어다가 적당한 거리에 QR코드를 비춰주면 됩니다.

SHAREit QR 코드 스캔


스마트폰에서 QR코드를 읽어들이면 [연결 모드]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LAN]을 선택합니다.

SHAREit 연결모드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과 PC의 SHAREit이 서로 연결되어 스마트폰에서 선택했던 파일들이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SHAREit을 이용한 파일 전송 속도는 PC와 공유기,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속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제 경우 초당 20MB 이상의 속도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SHAREit 파일 전송 속도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1GB 남짓한 동영상 파일들을 전송하는데 약 1분 30초 정도 걸렸네요.

블루투스 연결로 전송했다면, 족히 수십분~수시간은 걸렸을 텐데, 역시 와이파이를 이용한 연결인 만큼 엄청나게 쾌적한 속도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SHAREit 파일 전송 속도


여기서는 스마트폰->PC로 파일을 전송했지만, PC->스마트폰으로 전송 방법 역시 비슷합니다.

PC와 스마트폰 파일 전송

윈도우 탐색기 등에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Share files via SHAREit] 항목을 선택하면 PC의 SHAREit 프로그램이 뜹니다.

이후 과정은 앞서 살펴본 것과 마찬가지로 PC에서 [QR코드 표시] 항목을 선택하고 스마트폰의 SHAREit 앱을 실행한 뒤 QR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C와 스마트폰의 SHAREit이 QR 코드로 연결되면 [연결 모드] 항목에 PC의 핫스팟과 LAN과 같은 연결 방식이 있습니다.


PC와 스마트폰이 모두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라면 [LAN]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항목을 선택할 경우 PC-유무선공유기-스마트폰 으로 파일이 전송됩니다.

SHAREit 무선공유기 핫스팟 연결

만일 유무선 공유기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 즉 공유기가 없는 외부에서 파일을 전송해야 한다면 [PC의 핫스팟]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방식은 유무선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PC와 스마트폰의 와이파이가 직접 연결되고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두 방식 중 어떤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모두 와이파이를 이용한 파일 전송인만큼, 블루투스 전송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SHAREit을 설치하고, 연결 설정하는 기본 과정은 예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봤으니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이 포스팅은 SHAREit의 연결 과정에서 가끔 상대방이 검색되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QR 코드를 이용하면 그런 불편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백발백중으로 연결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포스팅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컴터맨
2017.07.12 19:32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