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를 가전제품 리모컨으로 사용하기. 때론 유용한 홍미노트2의 리모컨

사라진 DVD 플레이어 리모컨

며칠 전 음악 CD 재생시 간헐적으로 튀는 증상이 있었던, 오래된 DVD 플레이어를 손봤습니다.

 

작업의 난이도는 그리 어려울 것이 없었지만, 레이저 픽업의 가변저항 값을 조절한 뒤 음악 CD를 틀어 놓고 튀는 증상이 있는지 반복 확인하는 과정이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었습니다.

 

DVD 플레이어의 조정 작업은 완료되었고 원래 놓여 있던 TV 수납장 하단으로 들어갔습니다.

2016/12/13 - 음악 CD 재생 시 튀는 DVD 플레이어 수리. 소니 DVP-NS575P 광픽업 가변저항 조정

소니 DVD 플레이어 DVP-NS575P

그런데 이 DVD 플레이어는 저희 집에 처음 올 때부터 리모컨이 없는 상태였습니다.

 

리모컨이 없더라도 DVD 플레이어 본체에 붙어 있는 재생/정지/앞뒤 탐색 버튼 등을 이용해 기본적인 작동은 가능했지만 이제 DVD 플레이어를 고쳐놨으니 소파에 앉아 좀 더 편하게 조작하고 싶어졌습니다.

묵혀 두었던 홍미노트2의 리모컨 기능

2004년산 DVD 플레이어의 리모컨은 시중에서 구하기도 쉽지 않지만, 따로 비용을 들여 구입하기도 애매합니다.

 

어차피 음악 CD를 플레이어에 넣고 재생버튼을 누르면 재생 중 따로 건드릴 일도 별로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끔 곡넘김 등의 작업을 할 때마다 TV 수납장 앞으로 가서 DVD 플레이어의 버튼을 누르는 것도 모양이 빠진다 싶어 리모컨 기능을 살릴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마침 저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야마하 AV 리시버는 다른 기기의 리모컨을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원본 리모컨이 없으니 복사도 안되는군요.

 

그러다가 제 홍미노트2에 적외선 리모컨 기능이 들어 있다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홍미노트2의 구입 초기, 호기심에 TV 리모컨을 등록해 사용해 본 뒤 잊고 지냈던 기능입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센서

어쩌면 홍미노트2를 2004년산 소니 DVD 플레이어의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홍미노트2의 리모컨 기능은 [도구] 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설정

 

[도구] 폴더를 열고 [Mi 리모트]를 실행한 뒤, [리모컨 추가] 항목을 실행합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설정

 

리모컨으로 사용할 기기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DVD player]를 선택하고, 제품 메이커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Sony]를 선택했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기기 추가

 

기기 종류, 제조사까지 선택하고 나면 홍미노트2의 리모컨에 DVD 플레이어가 반응하는지 시험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홍미노트2에 뜬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DVD 플레이어의 전원이 켜지거나 꺼지는지 확인하고, 기기 작동 여부에 따라 네/아니오를 선택합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기기 설정

 

전원 버튼을 눌러도 DVD 플레이어에서 반응이 없어 [아니오]를 선택하면 [테스트 버튼] 항목이 2/8 과 같이 바뀌면서 다시 버튼을 눌렀을 때 기기가 반응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다행스럽게도, 제 DVD 플레이어는 첫 번째(1/8) 전원 버튼에 반응하더군요.

[기기를 켜고 끌 수 있습니까?] 항목에서 [네]를 선택했더니 이제는 방향 키, 그다음에는 일시 정지 버튼에 반응하는지 테스트하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기기 설정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지 확인하는데는 단지 DVD 플레이어의 전원 LED만 확인하면 되지만, 방향 버튼이나 일시정지 버튼 등을 확인하려면 DVD를 넣어두는게 좋습니다.

찰리채플린 DVD

DVD 플레이어에 DVD를 넣고 전원을 켜자 초기 메뉴가 떴고, 방향 키를 눌렀을 때 커서가 움직이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렇게 3~4단계의 설정 과정을 마치고 나면 리모컨 이름을 저장하는 메뉴가 표시되고, 저는 기본 설정되어 있는 [Sony DVD 플레이어]를 확인한 뒤 [완료] 버튼을 눌러 마무리했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설정

 

작업을 마무리한 뒤, 홍미노트2의 [Mi 리모트]를 실행하면 소니 DVD 플레이어의 리모컨 화면이 뜹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설정

전원 버튼, 재생/정지, 일시정지나 빨리감기 등 대부분의 버튼이 아무 문제없이 작동하는데, 아쉽게도 [꺼내기]나 [음량] 버튼은 인식하지 못하는군요.

 

뭐 제가 원했던 기능은 다음곡/이전곡 선택 기능인만큼, 이제는 DVD 플레이어에 바싹 다가갈 필요 없이 소파에 앉아 음악 CD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라진 리모컨을 대신할 수 있는 나름 유용한 기능

홍미노트2의 Mi 리모트 항목에는 꽤 많은 업체의 가전 제품들이 등록되어 있고, 제대로 작동하는 기기들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일례로 저희 집 TV도 첫 번째 전원 버튼 시험에서 바로 인식했는데, TV 리모컨 버튼 구성은 DVD 플레이어보다 더 다양했고, 모든 버튼이 정상 작동하더군요.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설정

 

특히 홍미노트2의 상단 모서리에 달려 있는 적외선 센서창이 깨알만해서 거리가 멀어져도 제대로 작동할까 싶은 의심도 들었는데, 소파에서 TV까지 3~4m 남짓한 거리는 아무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리모컨

홍미노트2의 리모컨 기능을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의 화면을 켜고, [도구] 폴더를 열고 다시 [Mi 리모트]를 실행한 뒤 등록된 기기를 선택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버튼만 누르면 되는 전용 리모컨에 비하면 상당히 번거롭지만, 그래도 리모컨이 사라진 상황에서는 꽤 유용하더군요.

 

그러고 보니 이 적외선 리모컨 기능은 예전 피쳐폰에도 있던 기능이고, 식당의 TV 채널을 슬쩍 바꾸기도 했던 추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ㅎㅎ

 

신고
Posted by 컴터맨
2016.12.17 23:30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