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 MIUI8 업그레이드 소감. MIUI7과 MIUI8의 간단한 비교

홍미노트2에 가끔 나타나는 업그레이드 메시지

샤오미 홍미노트2를 구입하여 사용한지 10개월 남짓 되었습니다.

 

홍미노트2를 처음 구입했을 당시에는 중국어 롬이 심어져 있었고, 중국어 메뉴를 한글로 바꾼 일명 '한글롬'을 사용했는데, 이 때는 여러가지 설정을 건드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올해 초, 정식 발표된 '글로벌롬'에서 한글도 공식지원하게 되었고, 이후에는 국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별 차이 없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롬업그레이드는 홍미노트2의 알림 표시줄에서 무선 업데이트가 있다고 알려주며 저는 거의 대부분의 업데이트를 실행해 왔습니다.

 

8월말 홍미노트2의 MIUI7이 MIUI8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란 소문(?)이 돌았고, 며칠 뒤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MIUI8이 검색되었습니다.

홍미노트2 무선 업데이트 MIUI8

 

제 홍미노트2의 무선 업데이트는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재부팅 후 TWRP 리커버리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대충 살펴본, 홍미노트2 MIUI8의 변화

언젠부턴가, 무선 업데이트를 할 때 첫 업데이트(부분 업데이트) 후 재부팅하면 에러가 반복되어 다시 한 번 업데이트를 반복(전체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번 MIUI8 업데이트 역시, 부분 업데이트 후에는 에러가 반복되어 전체 업데이트를 실행한 뒤 정상 작동하더군요.

 

그렇게 홍미노트2의 MIUI8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고 잠금 화면이 확 바뀌었고, 상단에는 못보던 버튼이 있었습니다.

홍미노트2 MIUI8

 

버튼을 눌러보니 잠금 화면의 배경화면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었습니다.

홍미노트2 MIUI8 잠금화면

이런 기능이 만들어진 의도를 짐작해보면, 아무래도 배경화면 이미지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었을 것 같은데, 이 화면에서는 단지 저장된 이미지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MIUI8로 업그레이드 후, 내장된 앱의 아이콘 모양이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했지만 MIUI7에서 사용하던 테마가 풀리면서 그렇게 보인 것일 뿐, [보안] 등의 일부 아이콘만 바뀌었습니다.

홍미노트2 MIUI8 아이콘

 

하지만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아이콘의 색상 수를 줄이고 메뉴 버튼의 배치나 전체적인 화면 구성이 단순, 깔끔하게 바뀌었습니다.

홍미노트2 MIUI8 설정 메뉴

 

무엇보다 상단 메뉴바를 드래그하면 표시되는 알림창의 디자인이 확 바뀌었습니다.

MIUI7의 경우 기능 설정(토글)과 알림 메시지가 별도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MIUI8에서는 알림과 기능 설정이 한 화면에서 보여집니다.

홍미노트2 MIUI8 알림표시줄

 

다른 페이지에서 보던 알림과 기능 설정이 한 화면에 나와 있으니 뭔가 어색한 느낌이 들어 [설정] 메뉴의 [알림&상태표시줄] 메뉴로 들어왔더니 원래대로 되돌릴 수도 있더군요.

홍미노트2 MIUI8 알림표시줄 설정

하지만 [혼합페이지] 방식으로 잠시 사용해보니, 별도의 페이지로 나눠 보여주는 것 보다 편리했고, 현재는 [혼합 페이지]로 설정해 쓰고 있습니다.

 

홍미노트2를 10여개월 남짓 쓰면서,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거쳤는데, 업데이트를 반복할 때마다 배터리 사용량이 들쭉날쭉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MIUI7 버전의 마지막 업데이트 후 배터리가 급속히 소모되는 '광탈' 증상이 있었습니다.

 

1년 가까이 사용한 홍미노트2의 배터리 수명이 다 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배터리가 광탈하던 상황이었는데, MIUI8 업데이트 후 10일 남짓 써 보니 배터리 소모가 좀 진정된 느낌입니다.

 

[설정] 메뉴의 [전원] 항목으로 들어오면 배터리와 관련된 디자인이 싹 바뀌었는데, 특히 화면 상단의 [배터리 사용량 분석] 버튼을 누르면 배터리 소모와 관련된 문제점도 보여줍니다.

홍미노트2 전원 배터리 메뉴

 

[배터리 사용량 분석]항목의 검색이 끝난 후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파악한 문제점들을 한 번에 해결(?)해 줍니다.

홍미노트2 자동시작 설정

단, [앱 자동 실행 방지] 항목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설정이 풀려버려, 알림이 뜨는 앱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앱 자동 실행 방지] 항목은 체크 해제 한 후 최적화를 실행해야 합니다.

2015/11/23 - 샤오미 홍미노트2의 카카오톡 설정 방법. 홍미노트2의 사용자 앱 알림 설정 항목들

 

홍미노트2의 MIUI8 업데이트 후 열흘 정도가 지났고, 전반적인 소감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홍미노트2 MIUI8 버전

앞서 언급한 바와 갈이 홍미노트2의 업데이트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배터리 광탈 증상도 어느정도 해결된 느낌이 들었고,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상태가 안정된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홍미노트2의 업데이트 파일 중 무선 업데이트로 뜨는 안정화 버전(Stable)만 설치했지만, 실제로는 베타 버전을 사용하는 것같은 불안정한 느낌을 받을 때도 많았는데, MIUI8 업데이트 버전은 그야말로 안정적인 느낌이네요.

 

벌써 구형 제품이 되어버린 홍미노트2지만, 이번 MIUI8 업데이트를 하고나니 새로운 기기를 사용하는 듯 신선한 느낌입니다ㅎㅎ

 

신고
Posted by 컴터맨
2016.09.11 21:26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