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딩 레일 달린 서랍 분리하는 방법. 빠지지 않는 싱크대, 책상 서랍 탈거 방법

슬라이딩 레일 달린 서랍의 탈거 방법?

며칠 전 입주 청소 과정 중 싱크대 청소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의외로 꽤 반응이 좋았던 포스팅이었는데, 싱크대 서랍을 떼어내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싱크대 서랍을 떼어내는 방법? 처음에는 무슨 얘긴가 했다가 슬라이딩 레일이 달린 싱크대 서랍을 빼다보면 어느 정도 나오다가 더 이상 빠지질 않아 사진처럼 서랍을 빼낼 수 없다는 얘기더군요.

 

생각해보니 저도 이 슬라이딩 레일일이 달린 서랍을 완전히 빼내는 방법을 몰라 레일을 한참 살펴봤던 기억이 납니다.

싱크대 서랍 분리 슬라이딩 레일

 

열때 드르륵 소리를 내는 (구형) 볼 레일은 서랍을 당겨 열다가 서랍이 거의 빠져 걸렸다 싶을 때 서랍을 위로 살짝 들어올리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볼 레일 분리 방법

 

슬라이딩 레일이 달린 서랍은 서랍의 끝이 보일 정도까지 빼면 더 이상 빠지지 않습니다.

서랍이 레일과 분리되면서 쏟아지는 것을 막는, 일종의 안전장치입니다.

싱크대 서랍 분리 방법

 

하지만 서랍 안쪽을 청소하기 위해 서랍을 탈거해야 할 경우라면, 슬라이딩 레일 양쪽의 플라스틱 레버를 이용하면 됩니다.

슬라이딩 레일 분리

 

서랍을 거의 끝까지 빼내어 슬라이딩 레일이 완전히 펴지게 되면 안쪽 레일에서 플라스틱 레버가 드러납니다.

이 레버를 위로 올리거나 아래로 눌러주면 됩니다.

슬라이딩 레일 분리

 

한 개의 서랍에는 1쌍의 슬라이딩 레일이 달려 있는데, 레버를 젖히는 방향이 각각 다릅니다.

즉 한 쪽 슬라이딩 레일 레버는 아래로, 다른 쪽의 슬라이딩 레버는 위로 젖히는 식입니다.

슬라이딩 레일 분리

대부분 오른쪽 슬라이딩 레일은 아래로, 왼쪽 슬라이딩 레일은 위로 올려 풀게 되는데 레버를 손으로 내리거나 올려보면 어느 방향으로 푸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 쪽 슬라이딩 레일의 플라스틱 레버를 누르면 더 이상 빠지지 않던 서랍을 빼낼 수 있습니다.

만일 플라스틱 레버를 눌렀는데도 서랍이 빠지지 않는다면, 플라스틱 레버가 보일 정도로 서랍을 살짝 밀어넣은 상태에서 다시 레버를 위아래로 누른 뒤 잡아당겨 봅니다.

슬라이딩 레일 분리

 

이렇게 하면 빠지지 않던 슬라이딩 레일 서랍을 완전히 빼낼 수 있습니다.

싱크대 슬라이딩 레일

 

슬라이딩 레일의 제조사에 따라, 혹은 2/3단 레일 여부에 따라 모양은 조금씩 다르지만 양쪽 플라스틱 레버를 이용하는 방법은 거의 흡사합니다.

슬라이딩 레일

 

슬라이딩 레일이 달린 서랍을 완전히 탈착할 때는 레일의 금속 모서리에 긁히기 쉬우니 장갑을 끼고 작업할 것을 권합니다.

아울러 본체 쪽(싱크대, 혹은 책상) 슬라이딩 레일의 노출된 면에는 안쪽의 볼이 부드럽게 구르도록 하는 구리스가 발라져 있으므로 표시한 부분과 그 반대쪽 면은 손 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슬라이딩 레일 구리스

이상 부드럽게 움직이는 슬라이딩 레일이 달린 서랍을 분리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