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세이션 ICS 업데이트, 지금하면 후회합니다!

HTC 센세이션 ICS 업데이트, 처음엔 그럭저럭 쓸만한 듯 했지만...

HTC 센세이션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가 5월3일 배포되었습니다.

 

당일에 업데이트한 후, 하루정도 사용해보고 사용기를 올렸습니다.

2012/05/04 - [스마트폰 관련] - HTC 센세이션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먹이기

 

당시에는 짧은 시간 사용해보고 사용 후기를 올린 것이라, 메뉴 실행시 살짝 딜레이가 걸리는 느낌이 있다는 정도의 단점만 얘기를 했었는데요, 며칠 쓰다보니 심각한 문제가 있군요.

1. 센세이션 ICS 업데이트 후 미친듯이 버벅이는 증상

말 그대로 입니다.

전화를 걸기 위해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와야 하는데, 화면이 뜰 생각을 않습니다

 4~5초 정도 기다리면 화면이 뜰때도 있고, 아예 무반응일때도 있습니다.

화면이 뜨지 않아 전원 버튼을 반복해서 누르면 화면이 잠깐 들어왔다가 또 암흑으로 돌아가 버립니다. 마치 약올리는 것처럼 ㅡㅡ;;

이 화면이 제대로 뜨지 않는 증상이 발생이 화면이 제대로 뜨지 않는 증상이 발생

 

겨우 초기화면이 떠서 다이얼링을 위해 링을 드래그해서 올려도, 또 반응이 없습니다.

결국 이런 증상이 보이면 배터리를 빼서 전원을 껐다 켜야 합니다.

그나마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고, 전원을 껐다켜면 나아져서 다행이지만, 전화하려고 하는데, 이렇게 버벅이면 아주 돌아버릴 지경입니다.

2. 센세이션 ICS 업데이트 후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로딩 지연 현상

센세이션의 경우, 기본 메모리가 타 기종에 비해 좀 부족해서 그런지 앱을 종료하면 바탕화면이 뜨는 대신 HTC로고가 5초 정도 보이며 바탕화면을 로딩하는데 또 5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증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센세이션의 고질적인 메모리 부족 현상

기존 진저브레드에서 자주 있는 증상은 아닌지라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지냈는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한 후로는 이러한 증상이 꽤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이런 증상이 한 번 발생하면, 전화를 걸고 바탕화면으로 돌아오는 간단한 작업에도 매번 HTC로고를 보고 있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메모리를 비우기 위해 떠 있는 앱들을 강제 종료하는 것은 소용이 없으며, 방법은 전원을 껐다 켜는 것 뿐입니다.

3. 센세이션 ICS 업데이트 후 벨소리와 문자수신음의 비정상 작동

개별 설정한 벨소리, 별도 설정한 문자 수신음이 기본음(?)으로 되돌아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득부득 문자수신음을 원래대로 돌려놓곤 했는데, 뭐가 문제인지, 가만 둬도 다시 제가 설정한 소리로 돌아가더군요.

그나마 가만둬도 원래대로 돌아가니 다행이지만, 느닷없이 들리는 낯선 벨소리와 수신음은 여전히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센세이션 ICS 업데이트, 잘못되도 돌아갈 수 없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전화를 걸려는데 자꾸 랙이 걸리는 증상은 너무 불편하여, 결국 진저 브레드로 돌려야겠다 결심했습니다.

대개 다운 그레이드는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 작업을 진행해야하는데요, 휴대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초기화해야한다는 최악의 경우만 없길 바라며 HTC 상담전화(1588-3220)를 걸었습니다.

 

"여차저차하여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진저브레드로 되돌리고 싶다"고 말하자 상담원은 잠시의 망설임도 없이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능합니다"라고 말하더군요.

의외의 대답이었기에 어째서 안되는 것인지 물어보았지만 "불가능합니다"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 이유는 대답하지 않더군요.

 

서비스 센터 직원과 직접 통화해봐야겠다 싶어 SK 서비스센터의 상담원(HTC는 일부 SK 서비스센터에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죠)과 통화를 했는데, 처음에는 "센터에 방문하면 되돌릴 수 있습니다"고 말하다 "앗, HTC 제품이라 하셨죠. HTC는 불가합니다"고 하더군요. 원상복구가 가능한 타사 제품과 착각했다고 합니다.

신속한 ICS 업그레이드를 요구하는 사용자들로 북새통인 HTC 페이스북신속한 ICS 업그레이드를 요구하는 사용자들로 북새통인 HTC 페이스북

아마도, HTC에서 무선 펌웨어 업그레이드(FOTA)를 내놓지 않는 한, 불가하다는 얘기같은데요. 뭐, 이렇게 되면 HTC에서 문제를 개선한 펌웨어를 내놓길 기다리는 수 밖에는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HTC 페이스북에는 타 기종 사용자들의 ICS 업그레이드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상황에서 먼저 발표된 센세이션 ICS의 버그 픽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는 않을 것 같네요.

 

HTC 페이스북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진저브레드로 원상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질문을 올렸지만 답변이 없습니다. 아...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갑갑한 상황이네요.

 

혹시라도, 아직 센세이션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셨다면, 한 번 더 생각하시고, 다음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발표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ICS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잘 작동하면 다행이지만) 혹시라도 제 센세이션과 같이 긁어 부스럼 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래대로 되돌릴 방법이 없으니 말이죠.

 

지금으로서는 증상이 발생할 때마가 전원을 껐다 켜는 무식한 방법밖에 없어보입니다.

아, 재부팅하는데 몇분씩 걸리던 센세이션 진저브레드와 달리,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1~2분 정도면 재부팅되는게 천만 다행(정말로!)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