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플레이어의 DTS, AC3 코덱 설정 방법. MX플레이어에서 음성이 들리지 않는다면?

믿고 쓰는 안드로이드 동영상 플레이어, MX플레이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은 대부분 유튜브를 통한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는 정도지만, 가끔은 스마트폰에 저장한 동영상 파일을 직접 재생하거나 NAS에 저장한 고용량 동영상을 재생해 보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용 동영상 플레이어는 종류가 무척 다양하고,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된 동영상 플레이어 역시 나름 쓸만하지만 특히 MX플레이어는 동영상 자막 재생 등 자잘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잘 들었기에 꽤 오랫동안 애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구입한 샤오미 홍미노트2에도 MX플레이어를 설치했고,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로 설정하여 사용 중입니다.

MX플레이어 안드로이드 동영상 프로그램

MX플레이어의 DTS, AC3 코덱 설정하기

특별한 설정을 따로 하지 않아도 알아서 동영상을 재생해주는 MX플레이어지만, 가끔 동영상을 재생할 때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형식 DTS가 사용되었습니다] 라는 에러메시지와 함께 음성이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음성이 DTS, 혹은 AC3 방식으로 저장된 동영상에서 발생하는데요, 라이센스 문제로 MX플레이어의 설치 파일에서 DTS와 AC3 디코더가 제거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합니다.

MX플레이어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형식 DTS

 

단지 MX플레이어의 설치 파일에서 DTS, AC3 디코더가 빠진 것이므로 사용자가 해당 디코더를 설치해주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문제인데요,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된 MX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홍미노트2 MX플레이어 설정

저는 MX플레이어를 직접 실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ES 파일 탐색기와 같은 안드로이드 탐색기에서 동영상 파일을 터치하여 여는 방식을 쓰고 있기에 MX플레이어를 [잘 안여는 것]이란 이름의 폴더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MX플레이어가 실행되면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고 [도움말] 항목을 열어줍니다.

MX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제품 정보] 항목을 터치하여 MX플레이어의 버전과 CPU 종류를 확인해 둡니다.

특히 ARMv7 NEON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 항목은 스마트폰에 따라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MX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MX플레이어 사용자 게시판으로 들어가면 MX플레이어의 DTS, AC3 코덱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앞서 확인한 MX플레이어의 버전과 기기 종류를 확인하고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MX플레이어 1.7.32-40 버전용으로 올라와 있는 ARM v7-Neon 항목을 터치하여 Zip 파일로 압축된 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했습니다.

MX플레이어 DTS AC3 코덱 다운로드

 

코덱 파일의 다운로드가 끝난 뒤, MX플레이어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면 [외부 코덱] 이란 메뉴가 뜨면서 앞서 다운로드한 코덱 파일이 발견되었고, 외부 코덱으로 사용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MX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설정되며 다시 MX플레이어를 종료했다가 실행하면 코덱 설정이 완료됩니다.

MX플레이어 DTS, AC3 코덱 수동 설정 방법

만일 위와 같이 MX플레이어를 실행해도 외부 코덱을 발견했다는 대화 상자가 뜨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이 수동 설정할 수 있습니다.

MX플레이어의 메뉴 버튼을 터치한 뒤 [설정] - [디코더] 항목을 차례로 엽니다.

MX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디코더] 메뉴를 아래로 쭉 내려보면 표시되는 [외부 코덱] 항목을 터치한 뒤, 앞서 저장한 외부 코덱 파일의 경로를 찾아 파일을 터치합니다.

제 경우 [외부 코덱] 항목을 터치하자 바로 홍미노트2의 /Download 폴더가 열렸고, 저장된 neon.1.7.32.rev1.zip 파일을 터치하는 것만으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MX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역시 외부 코덱을 설정하면 코덱 변경을 위해 응용 프로그램을 재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보이고 MX플레이어가 종료됩니다.

MX플레이어 외부 코덱 설정

이제 MX플레이어를 다시 실행한 후 음성이 나오지 않던 DTS, AC3 동영상을 열어보면 아무 문제없이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X플레이어의 코덱 파일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도 올라와 있지만,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할 경우 코덱 파일의 경로 설정 과정이 꽤 복잡하다고 하니, 코덱 파일은 앞서 언급한 MX플레이어 사용자 게시판에서 별도로 설치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