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플레이어 한글 자막이 깨진 일본어로 나올 때

곰플레이어 한글 자막이 깨진 일본어로 나올 때

컴터맨은 영화를 즐겨봅니다. 한 때는 자막을 제작, 편집하기도 했고 영화 모으기가 취미기도 했지만, 요즘은 그냥 영화를 보고 즐기는 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에는 곰 플레이어와 KMPlayer를 사용합니다. 곰 플레이어를 꽤 오랫동안 사용해 왔지만, 풀 HD급 영상을 재생할 때 끊김이 있는데다 곰 TV 컨텐츠 목록이 붙으면서 덩달아 광고도 많이 뜨게 되어 점점 무거워지는 느낌이 들어 최근에는 KMplayer를 더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손에 익은 단축 키 등 오랫동안 사용해 온 연륜(?)이 있는터라 컴퓨터에서 아예 지워버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곰플레이어에서 한글 자막이 깨진 일본어로 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알아볼 수 없는 일본어로 표시되는 자막

 

혹시, 잘못 된 자막 파일인가 싶어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정상적인 한글 자막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생해보면 여전히 깨진 일본어로 표시가 되는군요.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분명 한글로 작성되어 있다

깨진 자막, 언어 코드를 잘못 인식한게 아닐까?

SMI 형식의 자막 파일이 HTML 기반으로 작성된 것이라는 정도는 알고 있는 터, SMI 파일의 <Style>태그의 코드를 대충 살펴보다 보니, 깨진 일본어로 출력되는 자막들은 폰트 설정 항목에 한글 폰트를 추가해 주거나, 띄워 쓰기를 고쳐주면 제대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SAMI>

<HEAD>

<Title></Title>

<Style TYPE="text/css">

<!--

P {margin-left:8pt; margin-right:8pt; margin-bottom:2pt; margin-top:2pt;

   text-align:center; font-size:16pt;

font-family: Sans-serif;

   font-weight:bold; color:white;}

.KRCC

{ Name

 

:Korean; lang:ko-KR; SAMIType:CC;}

-->

</Style>

즉, 굵은 글씨로 표시된 font-family: Sans-serif; 항목을 font-family: 굴림, Sans-serif; 로 바꾸어 주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고,

.KRCC { Name; 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KRCC {Name; 과 같이 빈 칸을 없애주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간단한 방법을 알려줘!!

하지만, 위의 방법은 모든 자막에 100% 적용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자막 파일의 헤더가 자유스러운 HTML 코드 형식을 따르고 있다보니, 작성되어 있는 형식도 조금씩 다른 편인데다, 무엇보다 컴터맨이 HTML 전문가가 아닌 이상 매번 저런 식으로 문제되는 부분을 찾아내기는 어려웠습니다.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보다 간편한 방법은 무엇일까? 퍼뜩 떠오르는게 있었습니다.

(1) 정상 자막 파일의 헤더 부분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깨진 일본어로 나오는 이유가 무엇이던 간에,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자막 파일의 헤더 부분을 복사해 붙여 넣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정상적인 자막 표시가 되는군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메모장으로 정상 작동하는 자막 파일을 열고
  2. 파일 앞쪽의 <SAMI> 태그부터 </HEAD>태그까지 영역 설정한 후
  3. [CTRL+C] 키를 누르거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복사]를 선택합니다.
  4. 깨진 일본어로 나오는 자막 파일을 열고 (2)와 같이 영역 설정한 후
  5. [CTRL+V]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붙여넣기]를 선택하여 대체합니다.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SAMI> 태그부터 </HEAD> 태그를 복사하여 이상 자막 파일에 붙여넣는다

(2) 자막 파일의 인코딩 형식을 바꿔 저장하기

나름 간단한 해결책이라고 좋아하고 있었는데, 인터넷을 찾아보니 좀 더 간편한 방법들도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자막 파일의 인코딩 형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1. 깨진 일본어로 표시되는 자막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2. 메모장의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한 후
  3. [인코딩] 항목을 [유니코드]로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메모장으로 문제의 자막 파일을 열고 인코딩 형식을 [유니코드]로 바꿔 저장한다

(3) 곰플레이어의 코드 페이지 설정을 바꾸기

또 다른 방법은, 곰플레이어의 자막 코드 페이지 기본 설정을 바꿔버리는 것입니다.

 

  1. 곰플레이어를 실행한 후 [F5]키를 눌러 환경 설정 창을 띄웁니다.
  2. 환경 설정창 왼쪽 메뉴에서 [자막] 항목을 클릭하고 [기타] 탭을 선택합니다.
  3. [코드 페이지] 항목의 [기본 코드 페이지 사용]을 [KOREAN]으로 설정합니다.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곰플레이어의 코드 페이지를 [Korean]으로 설정한다

셋 중 한가지만 설정하면 된다!

분명 멀쩡한 한글 자막인데, 깨진 일본어로 나온다면, 위의 3가지 방법 중 편한 것을 선택하여 조치를 취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3가지 방법 중 한 가지만 실행하면 자막은 정상 표시된다

어쨌거나 문제는 해결된 것 같은데, 이런 문제가 생겼던 원인은 뭘까...HTML 코드를 설렁설렁 알고 있는 컴터맨의 눈으로 자막 파일을 확인해보니, 헤더 부분이 HTML 형식에 맞지 않게 작성된 경우(태그를 열기만 하고 닫지 않은 경우 등)도 있었고, 딱히 문법적 오류는 없는데, 곰플레이어에서만 깨져서 나오는 경우(KMPlayer 등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되고)도 있었습니다.

헉! 버그가 수정됐단다!

다만, 얼마전 곰플레이어의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업데이트 내용 중에 '일부 자막파일의 코드페이지 인식 오류 수정'이란 항목이 있네요.

곰플레이어 GomPlayer 동영상 동영상재생프로그램 자막 2010년 2월4일 곰플레이어 업데이트 내용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되던 자막 파일을 열어보니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걸 보면, 곰플레이어의 버그였거나, 오류가 있는 자막 파일을 포용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었을까 짐작해보게 됩니다.

 

어쨌거나 열심히 포스팅을 작성하던 중에 프로그램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한글 자막이 깨진 일본어로 나오는 증상은 확연히 줄어들었고, 살짝 맥이 빠졌습니다ㅠㅠ

 

애써 작성하던 포스팅을 그냥 날려야하나, 잠시 고민도 했지만, 자막 파일의 헤더에 따라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포스팅을 하늘로 날리지 않고, 살포시 올려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