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용 볼루미오에서 유튜브 오디오 재생 방법. YouTube2 플러그인 설정

거실 BGM 오디오, 볼루미오

처음 라즈베리파이4 보드를 구입할 때는 여러 실험들을 즐길 수 있는 보드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었지만 오락실 게임을 몇 번 실행해 보는 정도가 고작이었고, 이후 오랫동안 묵혀두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이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볼루미오를 설치하고 거실 BGM 오디오 기기로 활용 중인데, 볼루미오 프로그램 자체도 워낙 완성도가 높은데다 제가 원하는 세세한 기능들 역시 다양한 볼루미오 플러그인을 통해 지원되고 있던터라 1년 남짓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올해 초부터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7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사용 중인데, 기존 3.5인치 액정보다 훨씬 깨끗할 뿐더러 원활한 터치감의 정전식 터치 디스플레이라 매우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사실 볼루미오의 경우 스마트폰 앱을 통해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어, 터치 스크린의 사용 빈도가 매우 낮긴 하지만 그래도 큼직한 7인치 화면을 통해 재생 정보와 앨범 이미지를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라즈베리파이 볼루미오

앞서 저는 볼루미오를 거실용 BGM 기기로 사용 중이라고 했는데, 정해진 시간에 미리 설정해 놓은 라디오 채널이 자동으로 켜지고 저녁 시간에는 자동으로 오디오를 꺼지도록 설정해 놓은게 전부입니다.

2022.12.03 - 볼류미오의 알람 설정 방법. 라즈베리파이로 FM 라디오 예약 재생 설정

볼루미오에 유튜브 플러그인 설치

그렇게 볼루미오에서 FM 라디오와 MP3 등을 재생하며 잘 사용 중이고, 가끔 스케줄 대로 재생되는 FM 라디오가 지루해 지면 구글 네스트 허브에서 유튜브 뮤직, 혹은 BGM을 재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볼루미오를 끄고 구글 네스트 허브를 듣는 대신 볼루미오에서 유튜브 컨텐츠 재생이 가능한지 궁금했습니다.

 

일단 볼루미오 플러그인을 통해 유튜브 재생이 가능하지 않을까 짐작했고, 잠시 메뉴를 살펴보니 역시 플러그인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볼류미오 유튜브 플러그인은 오디오만 재생되며 영상 재생은 지원되지 않았는데 저는 어차피 BGM으로 틀어놓고 오디오만 들으려는 것이니 전혀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볼루미오 앱, 혹은 웹브라우저에서 볼루미오에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 메뉴 버튼 - [플러그인] 항목을 실행합니다.

볼루미오 플러그인 메뉴

 

플러그인 관리 메뉴가 뜨면 왼쪽 목록에서 [Music Services] 항목을 실행한 뒤

볼루미오 플러그인 찾기 Music Services

 

오른쪽 목록을 쭉 내려보면 보이는 [YouTube2] 플러그인의 [설치] 버튼을 터치합니다.

볼루미오 YouTube2 플러그인 설치

 

[설치] 버튼을 터치하면, 설치와 관련된 모든 작업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설치 완료 후 표시되는 [플러그인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볼루미오 플러그인 활성화

 

YouTube2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되면, 첫 화면으로 돌아와 화면 오른쪽 하단의 [미디어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볼루미오 미디어 검색

 

미디어 목록에 보이는 YouTube2 항목을 실행합니다.

볼루미오 YouTube2 실행

 

YouTube2 플러그인을 처음 실행하면 텍스트 기반의 목록 화면만 보입니다.

여기서 [Home] 항목을 클릭하면

볼루미오 YouTube2 메뉴

 

유튜브 썸네일이 쭉 펼쳐지면서 컨텐츠를 선택,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컨텐츠 재생

 

물론 앞서 언급한 것처럼 볼루미오의 YouTube 플러그인은 오디오 재생만 지원하는터라, 라즈베리파이의 액정에는 컨텐츠 썸네일과 영상 정보가 고정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오디오 재생

볼루미오 유튜브 플러그인, 로그인 정보 설정

일단 유튜브 컨텐츠의 오디오 재생이 깔끔하게 진행되는지, 시작/멈춤 버튼과 시간바를 드래그해가며 확인해 봤는데 오디오가 끊기거나 밀리지 않고 깔끔하게 재생되었습니다.

 

일단 유튜브 오디오 재생이 깔끔한 것을 확인한 뒤 플러그인의 텍스트 메뉴를 다시 한 번 살펴보니, '구독'이나 '시청 기록' 등의 항목들이 보여 터치해 봤는데, 이런 항목들은 유튜브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에러 메시지가 떴습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플러그인 로그인

 

볼루미오 유튜브의 로그인은 플러그인 설정에서 진행할 수 있다는 오류 메시지의 안내에 따라 다시 볼루미오의 [플러그인] 항목으로 들어왔고

볼루미오 플러그인 메뉴

 

이번에는 [설치된 플러그인] 탭을 클릭한 뒤 YouTube2 플러그인의 [설정]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볼루미오 플러그인 관리 설치된 플러그인

 

플러그인 설정 메뉴에는 국가/언어 설정 등이 먼저 표시되는데, 한국어로 바꿔봐도 극히 일부 메뉴만 한글로 바뀌는터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플러그인 언어 설정

 

국가/언어 설정을 지나 화면을 쭉 내려 [Account] 항목 하단에 표시되는 [Go To Verification URL]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볼루미오 YouTube2 플러그인 로그인 설정

 

이후 브라우저가 실행되고 구글 계정 설정의 [기기 연결]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기기에 표시된 코드를 입력하세요] 항목에 앞서 표시됐던 [Go To Verification URL] 하단의 [Code] 항목 값을 그대로 입력한 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기기 연결

 

코드를 정상 입력했다면 계정 선택 화면이 표시되고, 현재 저장되어 있는 구글 로그인 계정들이 표시됩니다.

저는 스마트폰과 연동된 구글 계정 이외에 셋톱박스(스마트TV) 연결용 구글 계정을 따로 사용 중인데, 이런 용도로 사용하기 적당한 듯 싶어 해당 계정을 선택했습니다.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계정 선택

 

이제 'YouTube on TV에서 내 Google 계정에 액세스하려고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아울러 여기서 액세스를 허용하면, 해당 계정의 대여 밈 구매 내역 조회 및 관리, YouTube 계정 관리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볼루미오 YouTube2 플러그인 구글 계정 권한

 

어차피 셋톱박스 전용 구글 계정을 연결한 터라, 바로 [허용] 버튼을 클릭했고, [기기에 연결됨]이라는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기기에 연결됨

 

다시 볼루미오로 돌아오니, Account 항목은 앞서 선택한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었습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플러그인 계정 설정

 

다시 유튜브 홈 화면으로 돌아오니 제 유튜브 계정과 관련된 유튜브 썸네일들이 떠 있고, 유튜브 시청 기록 역시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플러그인 초기화면

볼루미오에서 유튜브 예약 재생 설정

볼루미오 유튜브 플러그인의 기능은 예상 외로 기능이 탄탄했습니다.

그래봐야 유튜브 컨텐츠의 오디오만 재생되는 반쪽 짜리 플러그인이라 할 수도 있겠으나, 이미 유튜브에 다양한 음악 재생 전용 플레이리스트들이 존재하는데다, 저는 처음부터 유튜브 오디오 재생이 목적이었으니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튜브 오디오를 예약 설정해 두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재생되도록 설정해 봤습니다.

볼루미오의 알람 설정 과정은 원하는 항목을 볼루미오의 플레이리스트로 설정한 뒤 예약 설정하는 2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일단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에 들어오면 하단에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항목이 바로 표시되며, 이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개별 유튜브 컨텐츠의 경우, 제목 하단에 표시되는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볼루미오 유튜브 컨텐츠 플레이리스트 생성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항목을 클릭하면 [Add to playlist] 화면이 뜨게 되며, 여기서 적당한 제목을 설정한 뒤 [신규] 버튼을 터치합니다.

볼루미오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이제 볼루미오 초기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설정 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표시되는 메뉴에서 [알람] 버튼을 클릭하고

볼루미오 알람 예약재생 메뉴

 

[추가] 버튼을 클릭한 뒤 새 알람 항목의 시간을 설정하고 앞서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선택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정해진 시간에 유튜브 컨텐츠의 오디오 재생이 가능합니다.

볼루미오 예약재생 신규 생성

 

이 포스팅에서는 PC용 웹브라우저에서 설정을 진행했지만, 볼루미오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모든 설정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볼루미오 앱

개인적으로는 라즈베리파이와 볼루미오의 조합을 통해 매우 만족스러운 거실 BGM 기기로 사용 중입니다.

 

라즈베리파이 전용 DAC을 장착한다던가, 보다 고품질의 전원 공급장치를 연결해 하이파이를 추구하는 경우도 많지만, 저는 적당한 음량과 적당한 음질의 BGM 기기로 만족하고 있으며, 기회가 된다면 적당한 사이즈의 오디오 케이스는 씌워 볼 생각인데, 맘에 드는 케이스를 구하는 게 쉽지 않네요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