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국산 앱에 '거주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에러 메시지

한국 앱에 뜬 거주 국가 에러 메시지

얼마 전 지인으로 부터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려는데, '거주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떠있고 설치 버튼이 표시되지 않는다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설치를 위해 열었는데 이런 에러 메시지가 뜨는 경우는, 해당 앱이 한국 사용자들은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해외 앱을 설치하려고 한 것인지 물었더니, 오히려 한국 사용자 용 앱이었습니다.

게다가 가족들의 스마트폰에서는 모두 정상 설치가 가능한데 본인 스마트폰만 빨간 경고 메시지가 뜬다는군요.

거주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사실 지역 제한이 설정되어 있는 플레이스토어 앱은 제한된 지역의 사용자들에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이런 앱들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이름을 검색해도 검색 결과에 아예 뜨지 않기 때문에 '거주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라는 메시지 자체를 흔히 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타 국가 설정으로 구글 계정 추가

아울러 한국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된 앱을 꼭 써야 한다거나, 반대로 외국 거주 중인 사람이 한국 앱을 설치하려는데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마트폰에 VPN 앱을 설치, 실행한 상태에서 외국 국적의 구글 계정을 새로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데, 지인의 경우와는 관계없는 상황이라 이 포스팅에서는 상세한 방법을 다루지 않습니다.

구글 새 계정 추가

구글 플레이 국가 설정 확인

전화로 상태를 듣다보니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하기 힘들어 답답했고, 오랫만에 팀뷰어를 켜고 지인의 컴퓨터에 접속했습니다.

 

지인의 컴퓨터에서 구글 크롬을 실행하고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 보니, 제가 평소 보던 것과는 다른, 앱 목록이나 기기 목록이 뜨지 않는 몹시 낯선 화면이 보이는군요.

플레이스토어 앱 목록 표시 안됨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PC에서 접속했을 때, 정상적인 상태라면 왼쪽 목록에 앱이나 기기 항목이 표시되고, [앱]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목록이 떠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 PC 접속 화면

 

다시 지인의 스마트폰에서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한 뒤, [설정]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설정 메뉴

 

[설정] 메뉴에서 [계정 및 기기 환경설정] 항목을 터치했는데, [국가 및 프로필] 항목이 뜬금없는 [알바니아]로 선택되어 있네요.

플레이스토어 계정 및 기기 환경 설정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알바니아] 항목 하단에 [대한민국]이 떠 있었고, 해당 항목을 터치하자 바로 [대한민국]으로 바뀐 것입니다.

플레이스토어 국가 및 프로필

[알바니아]를 [대한민국]으로 바꾼 뒤 다시 [계정 및 기기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와 보니, 프로필 목록에서 알바니아는 아예 사라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서 목록이 뜨지 않던 플레이스토어 페이지에 [앱] 과 [기기] 목록이 정상으로 떴고, '거주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라고 뜨던 국산 앱도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국가 설정 확인 변경

Google Pay 결제 프로필 국가 확인

플레이스토어의 [국가 및 프로필] 설정 변경을 통해 문제가 해결된 것은 다행인데, 도대체 '알바니아'가 설정되어 있던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지인은 알바니아로 출장을 갔던 적도 없다니 뭔가 해킹과 관련된 것이 아닐까 싶어 구글에 접속, [Google 계정 관리] 항목으로 들어가

구글 계정 관리

 

[보안] 항목을 열어 [최근 보안 활동]을 확인해 봤는데, 최근 28일 동안 특별한 알림 없다고 표시됩니다.

구글 계정 최근 보안 활동

 

구글 계정에 특별한 이상 징후는 없어 보였고, 다시 구글 페이에 접속해 [설정] 항목을 열어보니, 여기에도 [알바니아] 국적의 구글 페이 결제 프로필이 올려져 있었습니다.

구글 페이 결제 프로필 확인

이건 아무래도 과거 지인의 소행(?)이라 짐작되었고, 구글 페이 결제를 진행했던 적이 있는지 물어봤더니, 수 년전 회사 업무 관련 해외 결제를 위해 구글 페이 결제 설정을 '한 것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바니아]라는 국가명은 국가 선택 메뉴에서 가장 위쪽에 나오는 아무것이나 선택했던 것 같다는 자백(!)도 받아냈습니다.

 

요즘은 구글 페이 프로필 추가시 국가 설정이 거주 지역 IP 기반으로 표시되는터라, 해당 국가에서 직접 진행하거나 VPN 설정 상태에서 구글 페이를 추가해야 하는데, 수 년전에는 그런 절차 없이 자유롭게 국가 선택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알바니아 국적의 구글 페이 결제 프로필은 필요없는터라, 화면을 아래쪽으로 스크롤해 [결제 프로필 삭제]를 클릭해 삭제 완료했습니다.

구글 페이 결제 프로필 삭제

몇 단계의 확인 과정을 통해 한국 유저가 잘 쓰던 스마트폰에 국산 앱을 설치할 수 없다고 표시되는 증상을 해결할 수 있었고, 플레이스토어의 국가 및 프로필, 혹은 구글 페이 설정 메뉴의 결제 프로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플레이스토어의 거주 국가 관련 문제라면 이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 보다, 국가 설정을 아예 바꾸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더 많을 텐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 이후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