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5 게임 사운드 찢어짐 증상 시 점검 방법들. Windows Search 사용 안 함 설정

GTA5 게임, 간헐적 사운드 깨짐

ASUS 게이밍 노트북을 구입한 뒤, 노트북의 게임 속도 테스트를 위해 시작했던 게임들을 본격적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그동안 에픽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포했던 게임들을 받아두기만 하고 실제로 하지는 않고 있었는데, 요즘은 하나둘씩 설치하고 실행해 즐기고 있으며 온라인 유저들과 즐기는 게임보다 스토리 모드로 진행되는 FPS류의 게임들을 즐기고 있습니다.

 

벌써 두어 가지 게임의 엔딩을 봤고, 며칠 전부터 GTA5를 시작해서 스토리 모드를 진행 중입니다.

2020.05.26 - 에픽게임즈(Epic Games) 무료 배포 게임 이용 방법. 다소 번거로운 가입과 느린 속도

 

GTA5는 캐릭터의 자유도가 높다보니 익숙해지는데 제법 시간이 걸렸지만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재미를 느끼고 있는데, 얼마간 게임을 하다보면 노트북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게임 사운드가 찢어지는 증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GTA5 게임 종료

처음 게임을 실행하고 진행할 때는 정상적인 사운드가 출력되는데, 어느 순간 게임 사운드에 찢어진 소리가 섞여 출력되기 시작합니다.

 

마치 스피커의 고음 유닛이 찢어진 듯, 게임 사운드가 출력될 때마다 찢어진 소리가 함께 나오는 GTA5 게임의 사운드 깨짐 증상은 종잡을 수 없는 시간에 시작되는데, 게임 시작 후 10분 남짓 지나 시작될 때가 있는 반면 1~2시간 이상 지난 뒤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음향 효과 관련 설정

'GTA5 사운드 깨짐'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많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느낌의 증상을 언급한 자료들이 검색되었습니다.

 

그 중에는 ASUS 게이밍 노트북의 스피커 유닛이 문제로, ASUS 서비스센터에서 스피커 유닛을 교체받거나 흡음재를 추가해 문제를 해결하라는 얘기도 있었는데, 일단 제 노트북의 증상은 유독 GTA5 게임을 실행하는 중에만 발생하는 터라, 스피커 유닛의 문제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GTA5 게임 실행 도중 다른 프로세서의 CPU 점유율이 높아지면 핑이 튀거나(랙이 걸리는 증상) 사운드가 깨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꽤 신빙성있게 보였습니다.

 

GTA5의 사운드 깨짐 증상이 발생했을 때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 보면 [Windows 오디오 장치 그래프 격리] 프로세서의 CPU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20%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일단 제 노트북에서 증상 발생 즉시 작업 관리자를 띄워봐도 CPU 점유율은 0.1~0.3%로 높지 않았습니다.

Windows 오디오 장치 그래프 격리

 

다만, [Windows 오디오 장치 그래프 격리]라는 프로세서 이름이 왠지 GTA5 게임의 사운드 깨짐 증상과 매우 관련이 높을 듯 싶었는데, 이런 경우 일단 사운드 카드의 공간 음향이나 음장 효과를 끄라는 대책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스피커 음장 Windows Sonic 설정

사운드 카드의 공간 음향, 음장 효과를 켜고 끄는 방법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룬바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0.02.03 - Windows Sonic과 Loudness Equalization, 빈약한 스피커를 풍부하게 감상하는 방법

 

아울러 제 ASUS ROG Strix G17의 경우, 돌비 Access 앱이 제공되는터라, 저는 돌비 음장도 껐습니다.

Dolby Access 앱을 실행한 뒤 [설정] 항목을 클릭하고

Dolby Access

 

오른쪽 메뉴에서 [추가 설정] 항목으로 들어간 뒤 [모든 오디오 재생 효과 비활성화] 항목을 [켬]으로 설정했습니다.

메뉴가 '모든 오디오 재생 효과 비활성화'인 만큼 스위치를 '켬'으로 설정해야 돌비 효과가 꺼지게 됩니다.

Dolby 모든 오디오 재생 효과 비활성화

 

아울러 사운드 관련 옵션을 건드려보는 김에, 윈도우10의 [설정] - [시스템] - [소리] 메뉴로 들어와 [사운드 장치 관리] 항목을 클릭하고

시스템 설정 사운드 장치 관리

 

[사운드 장치 관리] 메뉴에서 사용하지 않는 출력 장치들을 모두 [사용 중지]로 설정했습니다.

HDMI 케이블로 연결된 모니터의 스피커 및 ASUS 게이밍 노트북에 내장된 AI Noise-cancelling Output 항목 등을 모두 [사용 중지] 설정했고, [Realtek(R) Audio]라고 표시된 노트북 스피커만 남겨두었습니다.

사운드 장치 관리 사용 중지

 

Windows Sonic, 돌비 Access 등의 부가 음장 및 사용하지 않는 사운드 출력 장치를 모두 껐으니, GTA5 게임 사운드도 문제없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찢어진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USB 입력 장치 제거

또 다시 검색을 해보니, 이번에는 USB 입력 장치들이 차지하는 CPU 점유율이 순간 상승하면서, 게임의 사운드가 깨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시 작업 관리자를 열어보면 [System Interrupts] 프로세서의 CPU 점유율이 높아진다고 하며, 사용하지 않는 컨트롤러의 동글을 제거하거나 키보드/마우스의 USB 케이블을 뺐다가 끼우면 도움이 된다는 얘기였습니다.

트론스마트 MARS G02 게임패드

제 경우 소리 찢어짐 증상이 발생한 직후에도 [System Interrups] 프로세서의 CPU 점유율은 역시 0.1% 수준이라 딱히 관련은 없어보였지만, 오래 전 구입한 조이패드의 USB 동글을 연결해 둔 상태라 일단 이 USB 동글을 제거 후 상황을 확인해 봤습니다.

 

아울러 역시 제 컴퓨터에서는 무선 조이패드, 무선 트랙볼의 USB 동글이 원인은 아니었습니다.

윈도우 서치 인덱서 사용 중지 설정

앞서 살펴 본 두 가지 방법은 아쉽게도 제 컴퓨터에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지만, 게임 사운드의 찢어짐 증상이 CPU 점유율이 순간적으로 높아지면서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저는 작업 관리자에서 CPU 점유율 항목을 중심으로 프로세서들을 살펴보고 있었는데, 매번 [Microsoft Windows Search...] 항목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치 인덱서의 오작동으로 인해 CPU/메모리 점유율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노트북의 냉각팬이 빠르게 돌게되는, 수 년전 경험이 기억났습니다.

2014.04.28 -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의 높은 CPU, 메모리 점유율의 해결 방법

작업 관리자 Microsoft Windows Search

사실 제 컴퓨터 작업 관리자의 Microsoft Windows Search...로 시작되는 프로세스들의 CPU 점유율 딱히 별다른 이상은 없어 보였지만, 일단 꺼보기로 했습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하단의 찾기 항목에 'services.msc'를 입력한 뒤 메뉴에 표시되는 'services.msc' 항목을 클릭합니다.

services.msc 실행

 

서비스 콘솔이 뜨면 오른쪽 목록에서 [Windows Search]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서비스 콘솔 Windows Search 설정

 

[Windows Search 속성] 창이 뜨면 [시작 유형] 항목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뒤 [서비스 상태] 항목의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Search 사용 안 함 설정

화면에 서비스 중지 중이라는 메시지가 떴다가 사라지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창을 닫았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서치 인덱서를 멈춘 뒤, 약 이틀 동안 GTA5 게임의 사운드 깨짐 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GTA5 스크린 샷

이 작업을 하기 전, 게임 실행 후 짧으면 10분, 길면 1~2시간 남짓 지나면서 사운드 깨짐 증상이 나타났던 것을 생각하면, 아마도 윈도우 서치 인덱서가 문제의 원인인 듯 싶습니다.

윈도우 서치 인덱서 관련, 시스템 검사

저는 컴퓨터의 파일 검색에 출중한 능력을 갖춘, Everything 이라는 프로그램을 오래 전부터 기본 사용 중이라 윈도우 서치 인덱서를 끄고 사용해도 별다른 불편은 없습니다.

2018.10.30 - 실시간 파일/폴더 검색 유틸리티 Everything. 불편한 윈도우 검색 기능을 대신할 프로그램

 

다만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 서치를 끈 상태에서 검색 항목을 클릭하면 [검색 인덱싱이 꺼져 있습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살짝 거슬립니다.

 

안내 메시지 여부와 관계없이 윈도우 서치 인덱서를 아예 끄는 것이 불편하다면, 시스템 검사를 진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검색 창에 [cmd]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명령 프롬프트]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항목을 클릭한 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sfc /scannow를 입력하면 시스템 검사가 진행되며 오류가 있는 경우 자동 수정됩니다.

시스템 검사 sfc /scannow

참고로 수 년 전 윈도우 서치 인덱서의 CPU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았을 당시에는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여 복구 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복구가 자동 진행되었고 CPU/메모리 점유율이 정상 회복되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라는, 정상 종료 메시지만 뜨고 작업이 종료되는군요.

 

어쨌든 윈도우 검색 기능을 완전히 끄는 것을 꺼리는 사용자라면 시스템 검사를 진행해 보면 될텐데, 윈도우 검색 기능과 관련해 몇 번의 오류를 경험하고 보니 아예 끄는 쪽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