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stedInstaller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파일 삭제 에러 해결 방법

TrustedInstaller, 파일 액세스 거부됨

지난 플래시 파일 제거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플래시 파일이 담긴 폴더를 찾아 삭제하는 과정에서 뜻하지 않았던 에러 메시지를 만났습니다.

 

일단 제 컴퓨터에는 C:\Windows\system32\Macromed\Flash 폴더와 C:\Windows\SysWOW64\Macromed\Flash 등 두 폴더에 플래시 관련 파일들이 담겨 있었고, 이 파일들을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폴더에 담긴 파일들을 모두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삭제] 항목을 선택하는, 일반적인 파일 삭제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플래시 폴더 삭제

 

그런데 파일들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파일 액세스 거부됨]이라는 에러 메시지가 떴습니다.

에러 메시지의 상세 내용은 [이 파일을 변경하려면 TrustedInstaller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라는 흔치않은 메시지 였습니다.

TrustedInstaller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해당 폴더를 삭제할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에 폴더 소유자 권한 변경을 위해 폴더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폴더 속성 설정

 

폴더의 속성 대화상자에서 [보안] 탭을 클릭한 뒤 Users 사용자를 클릭해 보니, 수정/쓰기 권한이 할당되어 있지 않네요.

Users 사용자에 권한을 주기 위해 [편집] 버튼을 클릭해 보니

폴더 속성 보안 탭

 

Users의 사용 권한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 권한 수정을 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폴더 사용자 권한 편집 불가

폴더의 소유자 변경

검색을 해 보니, TrustedInstaller로 설정되어 있는 소유자 권한을 다른 사용자로 옮긴 뒤 삭제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다시 폴더 속성창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폴더 속성 보안 고급

 

Flash 폴더의 고급 보안 설정이 떴고, 소유자가 TrustInstaller로 되어 있습니다.

소유자를 바꾸기 위해 [변경] 항목을 클릭하고

고급 보안 설정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이 뜨면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항목에 앞서 봤던 Users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이름 확인

 

[이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Users만 입력했던 이름에 이 PC 이름이 경로에 추가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제 소유자가 Users로 바뀌었습니다.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 항목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보안 설정 소유자 변경

 

다시 폴더 속성 창으로 돌아와 Users를 클릭해 선택해 보면, 아직 수정/쓰기 권한은 없는 상태입니다.

[편집] 버튼을 클릭하고

폴더 사용 권한 편집

 

다시 Users 사용자를 클릭하면, 비활성화되어 있던 권한 체크 박스가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모든 권한]의 [허용] 체크박스를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 사용 권한 모든 권한 추가

 

'시스템 폴더에 대한 권한 설정을 변경하려고 합니다'라는 보안 경고가 뜨고 [예]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폴더에 대한 권한 설정 변경 경고

드디어 Users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이 할당되었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창을 닫으면

폴더 속성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더 이상의 권한 관련 에러 메시지 없이 파일들을 삭제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10 플래시 관련 파일 삭제

일반적으로 시스템 폴더의 삭제/수정 작업시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 관리자 권한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반면 이번 플래시 파일들이 담긴 폴더들은 TrustedInstaller에게 권한이 할당되어 있었고, 이 폴더의 소유권을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변경해 삭제하는 과정이었는데, 특정 폴더 삭제 시 이러한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소유권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