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앱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방법. 예전에 설치했던 앱 확인 및 사용 빈도 확인 방법

플레이스토어 자동/수동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설치는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진행하게 되며, 설치된 앱의 업데이트 역시 플레이스토어에서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뜬금없이(?) 뜨는 앱 업데이트 메시지가 그리 달갑지 않은데다 몇몇 앱은 업데이트하지 않고 구버전을 유지하며 사용 중이라 자동 업데이트를 끄고 필요한 앱만 수동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의 수동 업데이트를 설정하는 방식은 두 가지로, 먼저 각 앱 단위로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한 뒤 왼쪽 상단 메뉴버튼을 터치한 뒤 [내 앱/게임] 항목을 열고

플레이스토어 내 앱/게임


내 앱/게임 항목의 [업데이트] 또는 [설치됨]을 터치합니다.

[업데이트] 항목은 업데이트가 필요한 앱만 표시되고, [설치됨] 항목은 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목록 전체가 뜹니다.


여기서 업데이트를 개별 설정할 앱의 제목을 터치해 열어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앱 업데이트 목록

제 샤오미 Mi5S 스마트폰에는 구글 키보드앱(Gboard)가 기본 설치되어 있고 꽤 오래 사용해 왔지만, 몇 달전 발생한 오류로 인해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키보드앱을 삭제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기본 설치된 앱이라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용하지 않고, 삭제할 수도 없는 앱은 불필요한 업데이트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설정할 앱의 설명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자동 업데이트 사용] 항목을 끄면 됩니다.

플레이스토어 개별 앱 자동 업데이트 설정

플레이스토어 자동업데이트 완전히 끄기

개별 앱 단위로 자동 업데이트 사용 여부를 설정하는 방법 이외에, 플레이스토어의 앱 자동 업데이트를 완전히 끄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전체 앱의 자동 업데이트를 막아두었다가 가끔 플레이스토어를 열어 필요한 앱만 수동으로 업데이트하곤 합니다.


설정 방법은 역시 매우 간단한데, 플레이스토어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고 [설정] 메뉴로 들어와 [앱 자동 업데이트] 항목을 열면

플레이스토어 전체 앱 자동 업데이트 설정


앱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앱 자동 업데이트

설치했던 앱 목록 확인 방법

플레이스토어의 [내 앱/게임] 항목에서 보이는 목록 중 [라이브러리]를 열어보면 내 스마트폰에 설치했던 앱의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내 구글 계정으로 설치했던 앱의 목록을 보여주는 것으로, 설치했다가 삭제한 앱이나 이전에 사용했던 스마트폰에 설치했던 앱 목록도 표시됩니다.

플레이스토어 설치했던 앱 목록

[설치되지 않음]이라고 표시된 앱은 예전에 설치/사용한 적이 있지만 현재 스마트폰에는 없는 앱으로 [설치] 버튼을 터치하면 간단히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래전에 사용했던 앱을 다시 설치하려고 하는데 앱 이름이 기억나지 않을 때 [라이브러리] 항목으로 들어와 쭉 살펴보곤 합니다.


아울러 앱 목록 중 [설치] 버튼이 보이지 않는 앱은 예전에 설치했지만 현재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사라진 앱입니다.

사용 빈도가 낮은 앱 선택 삭제

플레이스토어 안의 옵션 몇 가지를 살펴본 김에 사용 빈도가 낮은 앱을 보여주는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 앱/게임] 항목에서 [설치됨] 탭을 열면 [저장용량] 이라는 항목이 있고, 이 항목을 터치하면 사용 빈도가 낮은 순서대로 앱을 정렬해 보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기기 저장공간 확보

[마지막 사용 정보 알 수 없음]이라고 표시된 항목들은 적어도 몇 달, 혹은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앱이라는 뜻으로 순서대로 살펴보면 사용 빈도가 낮은 앱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면 옆의 체크 박스를 체크해 선택한 뒤 하단의 [여유 공간 확보]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앱들을 일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