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Stone 이미지 뷰어에 외부 편집 프로그램 등록. 이미지 뷰어와 포토샵 연동

10년 넘게 사용 중인 FastStone 이미지 뷰어

제가 FastStone 이미지 뷰어를 사용한 지 얼추 10년이 넘은 듯 싶습니다.


평소 블로그 포스팅 작성을 위해 사진을 많이 찍는데다, 포스팅에 사용하기 위해 편집한 이미지들, 그리고 블로그 포스팅과는 별개로 찍어온 사진들까지 이미지 파일의 수가 엄청나게 많아지면서, 갈수록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이미지 뷰어입니다.


가끔 FastStone 이미지 뷰어보다 더 편리하고 뛰어난 이미지 뷰어가 없는지 한 번씩 살펴보고 있고, 꿀뷰나 Fast Picture Viewer와 같이 꽤 쓸만한 이미지 뷰어를 발견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 뷰어는 여전히 FastStone 이미지 뷰어입니다.

FastStone 이미지 뷰어


작고 깔끔한 꿀뷰, RAW 이미지 파일을 빠르게 보여주는 Fast Picture Viewer 등이 있음에도 여전히 FastStone 이미지 뷰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라면, 바로 윈도우 탐색기를 닮은 파일 관리 화면의 편리함, 그리고 이미지 전체 보기 화면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FastStone 이미지 뷰어 탐색기

FastStone 이미지 뷰어의 편집 프로그램 등록

FastStone 이미지 뷰어는 간단한 편집 기능도 갖추고 있지만, 저는 손에 익은 포토샵을 편집 프로그램으로 사용 중입니다.


때문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뒤 가장 먼저 FastStone 이미지 뷰어와 포토샵을 설치하곤 합니다.

그리고 FastStone 이미지 뷰어의 설치가 끝난 뒤에는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가

FastStone 이미지 뷰어 환경설정


[RAW] 탭의 RAW 파일 보기 항목을 [절반크기]로 설정하는데, 이 항목은 용량이 큰 RAW 이미지들이 저장된 폴더를 열때 빠르게 보기 위한 설정입니다.

FastStone 이미지 뷰어 RAW 환경설정

그리고 또 한 가지, [프로그램] 탭을 열어 외부 프로그램 항목에 포토샵을 추가하곤 합니다.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에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이유는, 뷰어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파일들을 확인하다가 편집할 필요가 있을 때 단축키를 눌러 바로 포토샵으로 열기 위해서입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따로 실행하여 이미지 파일을 열어도 되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끌어 놓아도 되지만, 뷰어 프로그램으로 확인하다가 바로 편집 프로그램으로 여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이를 위해 FastStone 이미지 뷰어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프로그램] 탭을 클릭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FastStone 외부 편집 프로그램 등록


[열기] 창이 뜨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로 찾아가 편집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저는 포토샵이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C 2019)를 찾아가 Photoshop.exe 파일을 선택한 뒤 [열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FastStone 이미지 뷰어 포토샵 등록


이제 FastStone 이미지뷰어의 [외부 프로그램] 창에 Photoshop.exe가 뜨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외부 프로그램] 항목에 Photoshop과 경로가 등록됩니다.

FastStone 편집 프로그램 순서

다만 저는 gimp 라는 Raw 편집 프로그램을 미리 등록해 놓았기에 포토샵이 두 번째 항목으로 떠 있고, 하단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 순서를 바꿔 주었습니다.


이렇게 포토샵을 1순위로 올려 놓은 뒤, [확인]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 메뉴를 빠져 나옵니다.

FastStone 편집 프로그램 등록


FastStone 이미지 뷰어에 외부 프로그램을 등록했다고 하여 바로 달라지는 것은 없고, [외부 편집 프로그램] 항목에 포토샵이 단축키 E로 등록되어 있는 것만 확인 됩니다.

FastStone 외부 편집 프로그램 단축키


이제 FastStone 이미지 뷰어로 이미지 파일을 열어보다가, E키만 누르면 바로 포토샵으로 해당 이미지 파일이 불려옵니다.

Camera Raw

포토샵이 실행 중일 때는 포토샵 창으로 이미지가 넘어가고, 포토샵이 실행되지 않았을 때는 포토샵이 뜨고 이미지 파일이 불려집니다.


이미지 파일을 살핀 뒤 편집할 파일을 고르고 편집하는 과정은 각자의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 FastStone 이미지 뷰어로 편집할 파일을 고르고, 포토샵으로 바로 넘기는 방식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꿀뷰의 외부 편집 프로그램 등록 방법

FastStone 이미지 뷰어 뿐 아니라, 많은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들이 외부 편집 프로그램 등록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꿀뷰 이미지 뷰어의 경우 [환경설정] 항목을 실행한 뒤

꿀뷰 환경 설정


[기타] 탭을 클릭하고 [편집 프로그램 등록] 항목에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찾아 등록하면 됩니다.

꿀뷰 외부 편집 프로그램 등록

그리고 꿀뷰에서 외부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이미지가 떠 있는 상태에서 Ctrl + E 키를 누르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