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과 재부팅시 자동 연결 설정 배치 파일

NAS 드라이브의 윈도우 탐색기 등록

NAS 드라이브를 사용한지는 꽤 오래되었지만, 그동안 데이터 백업용 드라이브로 주로 사용해 왔기에 필요할 때만 전원을 켜서 사용하는 식으로, 활용도가 그리 높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블로그에 이용하기 위해 촬영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의 용량이 점점 늘어난데다 소니 A7M3의 무압축 RAW 이미지는 사진 한 장이 50~60MB씩 되는터라, 시게이트 6테라 외장 하드와 함께 NAS 드라이브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뭐 한마디로, NAS를 구입했던 초창기처럼 NAS 전원을 계속 켜두고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는 얘기입니다.

2018/02/22 - 씨게이트 6테라 외장 하드디스크, 백업 플러스 허브 STEL6000100 사용기

시놀로지 NAS 로그인 화면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에서 NAS 장비를 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주 열어 사용해야 한다면 윈도우 탐색기에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는 방법이 편리합니다.


일단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컴퓨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마법사가 뜨면, 드라이브 명을 설정하고(기본 값을 그대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대화상자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공유 네트워크 폴더에 NAS 드라이브가 표시되고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공유 폴더 선택


표시된 NAS 드라이브를 클릭하면,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하라는 대화창이 뜹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암호 입력

여기에는 NAS에서 설정한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내 자격 증명 기억] 항목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NAS에 공유 설정된 폴더들이 표시되며, 드라이브로 할당할 폴더를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공유 네트워크 폴더 선택


[폴더] 항목에 설정한 경로명이 표시됩니다.

이제 [로그온할 때 다시 연결] 항목을 체크한 뒤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로그온할 때 다시 연결


윈도우 탐색기를 열었을 때 [네트워크 위치] 항목에 앞서 설정한 NAS의 폴더가 하나의 드라이브로 표시되고, 이 드라이브를 클릭하면 바로 NAS의 폴더를 엑세스 할 수 있게 됩니다.

NAS 드라이브 탐색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매번 풀리는 네트워크 로그인 설정

이렇게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를 재부팅하게 되면, [일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고

일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할 수 없습니다


탐색기를 열어보면 앞서 NAS 드라이브에 설정해 둔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X 표시, 연결이 끊겨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연결끊긴 네트워크 드라이브


X 표시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더블클릭하면 연결할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여기에 NAS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시 로그인됩니다.

연결끊긴 네트워크 드라이브 암호 입력

문제는 [내 자격 증명 기억] 항목을 체크 해 놔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다시 [일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풀려 있어 암호 입력을 매번 반복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자동 설정 배치 파일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게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라 매번 NAS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사용해 왔는데, 어느 순간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터넷에 '일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할 수 없습니다' 등의 키워드를 통해 검색해 보니 [자격 증명 관리자]를 통한 설정, 혹은 관리도구의 [네트워크 보안 : LAN Manager 인증 수준] 항목의 설정을 바꾸는 해결책 등이 있었습니다.

윈도우7 자격증명 관리자효과없었던 방법

하나씩 실험해 봤지만, 제게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검색을 반복하다보니, 해외에서도 비슷한 문제로 꽤 오래전부터 얘기되었던 것 같았는데, 윈도우 부팅 과정에서 네트워크 설정이 완료되기 전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시도가 실행는게 원인이라는 얘기가 그럴듯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 해결 방안으로, net use 명령어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을 배치 파일로 작성,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두고, 윈도우가 실행될 때마다 이 배치 파일이 자동실행되도록 하는 방법이 있었고, 이 방법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일단 메모장 등의 텍스트 에디터를 열고, 코드를 입력하거나, 아래 업로드한 nas login.bat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메모장으로 열어둡니다.

nas login.bat

net use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nas login.bat 파일에서 [네트워크 경로], [NAS 비밀번호], [NAS ID]항목을 각자 NAS 환경에 맞게 수정합니다.


띄워쓰기에 주의하며 텍스트를 수정한 뒤 적당한 위치에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 때 파일 이름 뒤에 붙은 확장자가 .bat(배치파일)인지 확인합니다.

net use 배치파일 저장


저장 완료한 배치 파일을 더블 클릭해 실행했을 때, 윈도우 탐색기의 [네트워크 위치]에 NAS 드라이브가 정상 연결되면 일단 작업 성공입니다.

net use 배치파일 실행 테스트

만일 배치 파일을 더블 클릭해도 네트워크 위치 항목이 X표시(끊긴 상태)로 남아 있거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등의 커맨드 창이 뜬다면, 연결되어 있는 NAS 설정과 맞지 않게 수정한 것이니 다시 확인해 봅니다.


배치 파일을 더블클릭했을 때 NAS 드라이브가 정상 연결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시작프로그램]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탐색] 항목을 선택합니다.

net use 배치파일 시작프로그램 설정


윈도우 탐색기가 새로 뜨고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열리면, 앞서 저장한 배치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시작프로그램 폴더

더블 클릭해서 NAS 드라이브가 연결되는 배치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넣어두었으니 당연히 컴퓨터를 재부팅할 때마다 탐색기에 NAS 드라이브가 자동 연결됩니다.


다만 제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배치 파일을 처음 작성했을 때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정상적으로 연결되는데, 바탕화면 하단 알림창에는 여전히 [일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곤 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끊기

왜 그럴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배치 파일과는 별개로, 처음 설정했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그대로 남아 있어 그 설정이 실행되면서 띄우는 경고 메시지인 듯 싶더군요.


이럴 때는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연결 끊기] 항목을 선택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끊어버리고, 시작프로그램에 넣어 둔 배치파일만 실행하는 것으로 모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