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그레이드에 걸리는 시간은? 윈도우8.1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 과정

윈도우10 '업그레이드'는 내키지 않았지만...

얼마 전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발표되었습니다.

 

윈도우8.1을 사용 중인 제 노트북에도 진즉부터 윈도우10 다운로드 알림 메시지가 떴지만, 늘 사용중인 주력 노트북이다보니 안정성, 호환성 등이 검증되지 않은 윈도우10을 설치하기가 망설여지더군요.

 

사실 제 노트북은 웹서핑과 문서 작성, 포토샵을 이용한 사진 보정과 편집, 팟인코더 등을 이용한 동영상 자르고 붙이기 등 간단한 작업만 하는 노트북이라 새로운 운영체제의 호환성에 크게 문제될 항목은 없을 듯 싶었지만, 어쨌든 운영체제의 교체는 시간을 잡아먹는 작업이다보니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8.1의 포맷 후 재설치를 할 시기가 되었고, 겸사겸사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해 보기로 했습니다.

(윈도우7을 사용할 때는 1년~1년6개월에 한 번 포맷했는데, 윈도우8.1은 4~5개월에 한 번씩 복구 이미지를 돌리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 과정 및 업그레이드에 걸리는 시간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WIndows10

기술적인 내용은 전혀 없고 업그레이드 과정만 훓어보는 포스팅이니 편하게 보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두 가지 방법

저는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먼저 윈도우8.1의 알림 영역에 있는 'Windows 10 다운로드' 아이콘을 더블클릭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자 Windows 10 다운로드 안내 프로그램이 뜨고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WIndows 10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안내 메시지가 뜨고, 업그레이드 알림이 도착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네, 준비되면 알려주세요]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WIndows 10

 

잠시 후 윈도우10을 다운로드하는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로 바뀌었습니다.

아무래도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시즌에서 시간이 좀 흘렀기에 메시지가 빨리 뜬다 싶더군요.

그래도 진행률이 궁금하기에 [다운로드 진행률 보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WIndows 10

 

[다운로드 진행률 보기] 버튼을 클릭하니 [Windwos 업데이트] 창이 뜨면서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 항목들이 표시됩니다.

평소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거의 실시간으로 하곤 했지만, 최근 제 윈도우8.1이 버벅이는 느낌이 들면서 잠시 업데이트를 미뤘더니 업데이트 항목이 꽤 늘어났네요.

Windows 업데이트

그런데 이 Windows 업데이트 목록을 살펴봐도 윈도우10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항목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윈도우8.1의 중요 업데이트를 모두 설치한 뒤에 나타날까 싶어 표시된 중요 업데이트를 모두 설치했지만 특별한 변화는 없더군요.

아마 이 단계에서 더 기다려야하고, 순서가 되면 나타나는 방식인듯 싶었지만, 일요일 오후 전체를 윈도우10 업그레이드로 보내고 싶지 않아 다른 방법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또 다른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준비물들이 표시되고 있는데,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에서 윈도우10으로 바로 업그레이드할 경우에는 '충분한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반면 윈도우10을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기 위한 '설치 미디어'를 만들려는 경우에는 4GB 이상의 USB 메모리나 DVD 미디어를 준비하라고 합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사이트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의 '충분한 데이터 저장 공간'은 어느 정도 일까요?

제 노트북에는 대략 50GB의 빈 공간이 남아 있었고, 윈도우10 설치 완료 후 대략 10GB를 조금 넘는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이보다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며, 설치 후 windows.old 라는 폴더에 기존 윈도우8.1이 남게 되므로, 대략 30~40GB 정도의 여유 공간은 있어야 원활한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10 설치 도구 다운로드 페이지 하단에는 32비트와 64비트 버전의 두 가지 버튼이 있으며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와 같은 버전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윈도우10 버전 선택

 

참고로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의 버전을 확인하려면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 항목을 열고 [시스템 종류] 항목을 살펴보면 32/64비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시스템 등록 정보는 [윈도우키]+[Pause/Break] 키를 눌러 간편하게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8.1 버전 확인 방법

윈도우8.1을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뒤 실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현재 PC를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만들 것인지 선택 화면이 뜨는군요.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저는 현재 사용중인 PC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 항목을 선택했는데, 만일 다른 PC용 미디어를 만들고자 한다면 USB 메모리, 혹은 공 DVD를 준비하고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곧이어 윈도우10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윈도우10 미디어를 만드는 중이라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설치 프로그램 시작 후 미디어 만드는 중이라는 화면이 뜨기까지 대략 6분 정도 걸렸습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무조건 [동의] 해야 넘어갈 수 있는 윈도우10 사용 조건입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또 다시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필요한 작업을 확인하는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설치 프로그램 시작 후 16분 정도 지나 드디어 설치 준비 완료 화면이 떴네요.

이제 본격적인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시작될텐데, 윈도우8.1에서 사용했던 개인 파일과 앱을 유지한다는 설명이 뜨고 아래에는 [유지할 항목 변경] 항목이 있네요.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유지할 항목 선택 옵션에 뭐가 있는지 들어가 봤더니 개인 파일과 앱을 모두 유지, 개인 파일만 유지, 모두 삭제의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일단 저는 윈도우10을 시험 설치하는 단계이므로 기본 값인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시작한지 18~19분 만에 윈도우10 설치가 시작됩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컴퓨터가 재부팅되고 Windows 업그레이드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진행 상황이 %로 표시됩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과정은 크게 운영체제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 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과정, 설정 구성 과정의 세 단계로 나뉩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어두컴컴해진 화면

 

업그레이드 진행률이 30%를 넘어서면서 파일 복사에서 [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중]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단계에서 노트북의 각종 드라이버 설정이 진행되면서 어두컴컴했던 화면이 밝아지고, 아무것도 안 뜨던 두 번째 모니터에도 정보가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설치 프로그램 시작 후 47분 경과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 시작 후 54분 정도 지나 윈도우10의 설치가 99%를 찍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설치 후 첫 설정 화면

검은 배경의 윈도우 설치 과정이 끝나고 재부팅한 화면입니다.

업그레이드 설치이므로 기존 윈도우8.1의 사용자 이름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정

ilike_000 이란 사용자 이름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ID에서 자동으로 만들어진 것인데, 왜 뒤에 숫자가 붙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첫 부팅 후 네트워크 설정 화면이 뜨는데, 와이파이 비밀번호 역시 윈도우8.1에 저장된 것을 그대로 가져오네요.

덕분에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연결되었다고 뜹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정

 

윈도우 및 앱에서 사용자의 위치 기록 등의 정보를 이용하고, 검색 데이터를 마이크로 소프트로 전송한다는 [기본 설정 사용]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항목의 값들은 사용자가 직접 바꿀 수 있으므로 일단 [기본 설정 사용]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정

 

아, 화면 왼쪽 하단의 아이콘이 뭔지 궁금해 눌러봤더니 돋보기나 화상 키보드, 고대비, 고정키 설정 등의 옵션이네요.

윈도우10  처음 설정

개인적으로는 당장 사용할 일이 없는 옵션이라고 생각했는데, 잠시 후 뜻밖에 [화상 키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에 내장된 새 앱 들을 기본 앱으로 사용할 것인지 묻는 화면입니다.

이미지 뷰어, 동영상 뷰어, 음악 플레이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브라우저인 [엣지]도 표시되는군요.

일단 사용해보자 싶어 기본 값을 그대로 두고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정

 

이렇게 윈도우10의 초기 설정 화면들이 지나가고 윈도우8.1과 비슷한 분위기의 부팅 화면이 표시됩니다.

오후 1시33분에 시작한 윈도우10의 업그레이드는 오후 2시29분에 끝났으니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윈도우10  처음 설정

 

제 경우 윈도우10의 설치 도중 화면을 캡쳐하거나 사진을 찍느라 시간이 조금 지체되었으니, 실제 윈도우10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부터 업그레이드 완료까지 대략 50분 안쪽으로 끝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윈도우10의 사용자 로그인 화면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암호나 핀 번호를 입력하게 되는데, 역시 윈도우8.1에서 설정해 두었던 핀번호 입력 설정이 그대로 따라오는군요.

2014/03/31 - 윈도우8 로그인 암호를 4자리 숫자로 바꾸는 방법. MS 계정 암호 입력이 불편하다면?

윈도우10  처음 설정

이렇게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화면 안내만 따라가니 별다른 어려움 없이 완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포맷 후 재설치를 선호하는 편인데, 업그레이드를 이용하니 나름 편리한 부분도 있네요.

 

이제 윈도우10을 설치했으니 조금씩 살펴보며 관련 포스팅들을 간간히 올리면 되겠다 생각했는데, 모든 작업이 끝난 직후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고, 덕분에 예정했던 윈도우10 관련 포스팅들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