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센터페시아와 시크릿 큐브 탈거 방법. 네비게이션 전원, 후방 카메라 배선 연결

올란도 센터페시아와 네비게이션 마감재 탈거

올란도의 순정 트립 모니터 대신 7인치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꽤 오래전부터 필요한 부품들을 중고 장터에서 구입하여 가공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해 온 작업들을 되짚어 보면, 후방 카메라를 뒷 트렁크의 번호판에 부착하는 작업, 후방 카메라의 배선을 운전석까지 끌고 오는 배선 매립 작업, 아이나비 7인치 네비게이션에 맞춰 올란도 순정 7인치 네비게이션 마감재를 깎고 다듬는 작업 등을 진행했군요.

 

오늘 포스팅은 올란도 센터페시아와 트립 모니터 마감재를 탈거하고 네비게이션의 배선을 연결하고 매립하는 과정입니다.

 

원래 하나의 포스팅에서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려고 했지만, 추려낸 사진만 40장을 훌쩍 넘기는 분량이다보니 부득이하게(!) 또 포스팅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일단 올란도 네비게이션 매립에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제 블로그에 들어온 분이라면 글 중간 중간의 링크, 그리고 포스팅 마지막의 '관련글' 항목들을 하나씩 읽어볼 것을 권합니다.

 

이제 올란도의 7인치 네비게이션 마감재를 장착하기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올란도 순정 트립 마감재를 탈거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봅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설치 DIY 아이나비R1

 

올란도 순정 트립 모니터를 탈거하려면 가장 먼저 운전석 중앙의 공조기 커버를 탈거해야 합니다.

공조기 커버를 탈거하려면 시크릿 큐브의 문을 열고 공조기 하단 양쪽을 리무버로 들어올린 뒤 손으로 잡아 당기면 됩니다.

저는 올란도 마감재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세차에 사용하는 마른 걸레를 끼우고 조심스럽게 들어올리는 중인데, 결국 '힘'이 필요합니다.

올란도 공조기 커버 탈거 방법

 

리무버를 이용해 공조기 커버 하단의 틈을 확보한 뒤 손으로 공조기 커버를 '뜯어'냈습니다.

올란도 공조기 커버 탈거 방법

 

공조기에는 미등을 켤때 조명이 들어오는 전원선의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올란도 공조기 커버 탈거 방법

올란도 시크릿 큐브 분리하는 방법

올란도 공조기 커버를 분리했으면 이제 올란도의 시크릿 큐브를 분리해야 합니다.

공조기 커버를 분리한 자리에 두 개의 육각 볼트(7mm)를 풀어줍니다.

올란도 시크릿 큐브 탈거 방법

 

육각 볼트 두 개를 풀고 시크릿 큐브의 문을 닫은 뒤 앞으로 잡아 당기면, 비교적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올란도 시크릿 큐브 탈거 방법

 

시크릿 큐브 뒤 쪽에는 오디오 및 USB, AUX 단자 연결을 위한 3개의 커넥터가 있습니다.

커넥터를 조심스럽게 분리하면 시크릿 큐브를 자유롭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시크릿 큐브 탈거 방법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버 분리하는 방법

올란도 시크릿 큐브를 분리하면 나타나는 또 하나의 육각 볼트(7mm)를 풀어줍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버 분리 방법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육각볼트를 풀고 앞으로 잡아당깁니다.

역시 마감재 내부에 여러 개의 핀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힘주어 앞으로 잡아당겨야 분리됩니다.

트립 모니터에도 하나의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버 분리 방법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버와 시크릿 큐브, 공조기 커버를 분리했습니다.

휑~해진 내부의 모습이 꽤 낯선 느낌이네요.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버 분리 방법

올란도 순정 트립 모니터 매립하기

떼어낸 올란도 순정 트립 모니터 커버와, 순정 7인치 네비게이션 커버를 나란히 놓고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역시 7인치 네비게이션 커버가 불룩하게 올라오지만, 사제 7~8인치 겸용 네비게이션 커버에 비하면 모양이 훨씬 깔끔하고 높이가 낮습니다.

높이가 낮다는 것은 내부 공간이 적어 작업하기는 어렵지만, 장착 후 근사한 모습을 기대하면서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올란도 순정 트립 모니터 네비게이션 커버

 

트립 모니터는 트립 모니터 마감재의 플라스틱 핀에 의해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리무버나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핀을 살짝 젖히고 트립 모니터를 마감재 안쪽으로 밀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분리

 

마감재에서 분리한 올란도 트립 모니터입니다.

이 트립 모니터에 뿌려지는 화면을 네비게이션 화면으로 함께 볼 수 있도록 트립 컴퓨터를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 한 가지, 이 트립 모니터는 올란도 안쪽에 숨겨두고 트립 컴퓨터와 연결해야 합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분리

 

일단 트립 모니터를 숨겨둘 공간을 찾아야 하는데, 트립 모니터가 꽤 큼직한터라 마땅한 공간이 보이질 않더군요.

여기저기 적당한 자리를 찾다가 조수석 공조기 안쪽으로 공간이 보여 트립 모니터를 숨기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매립

 

트립 모니터의 커넥터는 그대로 사용해야 하므로 커넥터만 빼꼼히 노출시킨 상태로 트립 모니터를 케이블 타이로 단단히 고정합니다.

트립 모니터의 액정이 안쪽에서 다치지 않도록 잘 감싸주어야 합니다.

대개 뽁뽁이 등으로 둘둘 감아 두곤 하는데, 저는 옆에 있던 골판지 상자를 잘라 액정 부분을 감싼 뒤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고정했습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매립

 

트립 모니터에 연결되어 있던 커넥터는 8개의 전선이 있는데, 이 중 7번(보라색)과 8번(노란색) 케이블에 트립 컴퓨터의 전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넥터

 

트립 모니터 커넥터의 두 전선의 피복을 살짝 벗기고 트립 컴퓨터의 전선 중 CANH, CANL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사용할 네비게이션, 그리고 트립 컴퓨터에 따라, 연결하는 배선이 다르므로 각자의 트립 컴퓨터 매뉴얼을 참조합니다.

올란도 트립 모니터 커넥터

후방카메라 영상선과 후방 카메라 감지선, GPS와 DMB 안테나 배선 처리

이제 네비게이션에 연결할 후방 카메라 영상선과 감지선을 네비게이션이 자리할 대시보드 중앙으로 끌고갈 차례입니다.

저는 이미 후방 카메라와 후방 네비게이션의 배선을 매립하면서 올란도 뒤쪽에서 운전석쪽 천장으로, 그리고 A필러를 따라 배선을 끌어둔 상태였습니다.

2014/12/16 - 올란도 후방카메라 설치 DIY 2편 - 트렁크에 후방 카메라 설치 및 배선 처리 방법

올란도 A필러 커버

 

매립해 두었던 후방 카메라 영상선과 후방 카메라 감지선 외에도 GPS 안테나와 DMB 안테나의 배선을 네비게이션까지 끌고가야 합니다.

저는 비교적 설치하기 쉬운 실내용 DMB 안테나와 GPS 안테나를 구입해둔 상태였고, 배선 역시 후방 카메라 영상선과 함께 끌고가면 되겠다 싶어 운전석 A필러쪽에 안테나를 배치하고 배선은 운전석 퓨즈박스쪽으로 빼내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A필러 커버

 

A필러 커버를 뜯어낸 틈으로 배선 하나를 빼는 것은 쉽지만 영상선과 안테나 커넥터 등 여러 가닥의 배선을 묶어서 끌고가려니 틈새가 꽤 좁더군요.

선을 빼내는 힌트라고 한다면 사진처럼 굵은 커넥터가 앞쪽으로 나오지 않도록 커넥터는 뒤로 접어두고 가느다란 선부터 끌고 내려가는게 작업이 수월했습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매립 배선

 

잠시 틈새로 선을 빼내느라 고전한 끝에 후방 카메라 관련선과 DMB, GPS 안테나 선을 운전석 퓨즈박스쪽으로 빼냈습니다.

빼낸 선은 부직포 테이프를 감아 마감했고, 묶은 선은 운전석 하단의 플라스틱 커버 아래쪽에서 운전석 중앙으로 밀어올려 배치합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매립 배선

 

공조기 커버를 떼어낸 상태에서는 운전석 퓨즈박스쪽에서 케이블을 끌어올릴만한 충분한 공간이 있으므로 이 곳의 선은 무척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매립 배선

네비게이션의 전원선 및 각종 안테나 연결하는 방법

이제 네비게이션의 작동에 필요한 GPS, DMB 안테나, 그리고 블랙박스 영상선과 블랙박스 감지선 등의 전선들을 모두 끌고 왔으니 각 전선들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아이나비 R1에는 꽤 큼직한 통합 커넥터가 제공되며 각 전선에는 이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 배선

 

이 중 제가 사용할 전선은 그림에 표시한 전선들입니다.

각 전선의 역할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B+ : 상시 전원. 차량의 시동여부과 관련없이 전원이 들어오는 퓨즈에 연결
  • ACC : 키를 꽂았을 때, 혹은 시동을 걸었을 때 작동한는 퓨즈에 연결
  • GND : 접지, 차체의 금속 볼트에 연결
  • CAM_DET : 후방 카메라 감지선. 후방 카메라에 전원이 들어오면 네비게이션 화면을 후방 카메라 모드로 전환하는 선
  • BACKVIEW IN : 후방 카메라 영상선
  • TRIP : 트립 컴퓨터의 신호선
  • A OUT-L/R : 오디오 출력선. 올란도의 AUX 단자에 연결
  • MONO : 모노 출력선 : 네비게이션 외장 스피커 연결

ACC 선과 B+(BATT +)선은 퓨즈박스에 연결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에서 ACC 퓨즈와 상시전원 퓨즈의 배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14/07/21 - 올란도 전면 블랙박스 설치 DIY. 올란도에 상시전원장치 연결과 배선 방법은?

올란도 퓨즈박스 네비게이션 배선

 

네비게이션의 GND 선은 퓨즈박스 옆의 금속 볼트에 고정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네비게이션 배선

 

네비게이션의 BACKVIEW IN, CAM-DET 선에는 후방 카메라의 영상 출력선과 후방 카메라 감지선을 연결했습니다.

네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영상선

 

물론 트립 컴퓨터에도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데, 네비게이션의 ACC선과 GND선에 함께 연결했습니다.

올란도 트립 컴퓨터 디지파츠

 

운전석 A필러 쪽에서 끌어온 DMB 안테나 커넥터와 GPS 안테나 커넥터는 네비게이션 뒷면 단자에 연결했습니다.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 뒷면

 

네비게이션과 후방 카메라의 작동에 필요한 모든 전선을 연결한 뒤, 마감재를 가조립하고 올란도의 시동을 걸자, 드디어 네비게이션의 화면에 불이 들어오는군요!

네비게이션 마감재를 가공하면서 몇 번 전원을 넣어본 적은 있지만, 실제 올란도에 연결하고 전원을 넣는 것은 처음이라 색다른 기분입니다!

올란도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R1 매립

일단 네비게이션에 전원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으니, 이제 후방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GPS, DMB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모든 테스트가 끝나면 네비게이션 마감재를 올란도에 장착하고 어지럽게 널려있는 전선들을 정리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