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Lock 키를 켜진 상태로 고정하는 방법?
요즘은 컴퓨터에 관련된 포스팅보다는 자동차, 식물, 캠핑 등에 관련된 포스팅들을 더 많이 작성하다보니 컴퓨터에 관련된 질문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가끔 컴퓨터에 관련된 질문이 올라오곤 합니다.
얼마전 제 블로그의 방명록에 NumLock 키를 켜진 상태로 고정하는 방법이 있는지 묻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꽤 오래전 윈도우키를 눌리지 않게 설정하는 레지스트리와 프로그램을 소개한 적이 있었기에 NumLock 키를 눌리지 않게 설정하는 것 역시 간단하겠다 싶었는데, 질문을 다시 한 번 읽어보니 'NumLock을 눌러도 비활성화되지 않게'라는 조건이 붙어 있었습니다.
즉, NumLock이 켜진 상태로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묻는 것이었는데, 가능하겠다 싶은 생각이 얼핏 들면서도 살짝 까다로운 조건이다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다행히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NumLock을 켜진 상태로 고정하는 레지스트리'와 같이 한 번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없었고 두 가지 과정을 조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로그인 화면에서 NumLock을 켜지게 설정하는 방법
첫 번째는 윈도우 로그인 화면에서 NumLock이 자동으로 켜지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 로그인 화면에서 NumLock이 켜지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Force Caps Lock, Num Lock and Scroll Lock Keys Behavior Using Windows Registry
일단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키+R키를 눌러 [실행]을 띄운뒤 [열기] 항목에 regedit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제시한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레지스트리 조작 과정에서 다른 키 값을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레지스트리 수정 전에 레지스트리 백업을 할 것을 권합니다.
잘못된 레지스트리 조작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저는 윈도우 8.1을 사용중이고 regedit를 실행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할 것인지 묻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이 뜹니다.
계속 진행하려면 [예]를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CTRL+F 키를 눌러 [찾기] 창을 띄운 뒤 [찾을 내용] 항목에 'InitialKeyboard'를 입력한 후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검색 중이라는 화면이 뜨고(잠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잠시 후 'InitialKeyboardIndicators'라는 이름을 포함한 레지스트리가 검색됩니다.
현재 화면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상태의 기본값으로 '2147483648'이라는 값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바꾸기 위해 '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을 더블클릭합니다.
'문자열 편집'창의 값 데이터 항목에 '2'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캡쳐화면은 '2'가 입력되어 있지 않은데, 그냥 해당 항목에 '2'만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InitialKeyboardIndicators'의 값이 2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이 레지스트리의 여러 곳에 있으므로 계속 검색을 해야합니다.
캡쳐 화면은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다음 찾기]를 누르는 장면이지만, F3키를 누르면 간단하게 계속 검색할 수 있습니다.
2147483648과 같은 숫자값이 입력되어 있는 항목의 값을 모두 2로 바꿔줍니다.
단, 계속 검색을 하는 중에 숫자가 아닌 문자값이 입력되어 있는 경우도 검색됩니다.
이렇게 문자값이 입력된 키는 건드리지 말고 F3키를 눌러 다음 항목을 검색합니다.
'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을 모두 2로 바꿨으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합니다.
이제 윈도우를 로그아웃 하거나 재시작해보면, 로그인 단계에서 NumLock키가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은 윈도우가 시작될 때 NumLock, CapsLock, ScrollLock의 상태를 설정하는 레지스트리로 값은 숫자에 따라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한데,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0 - NumLock, Caps;ock, ScrollLock을 모두 끈다
- 1 - CapsLock을 켠다
- 2 - NumLock을 켠다 (이 포스팅에서 입력한 숫자입니다)
- 3 - CapsLock과 NumLock을 켠다
- 4 - ScrollLock을 켠다
- 5 - CapsLock과 ScrollLock을 켠다
- 6 - NumLock과 ScrollLock을 켠다
- 7 - NumLock, CapsLock, ScrollLock을 모두 켠다
다만 제 경우 '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 중 0이 입력된 항목이 있었고 이를 2로 바꿔도 계속 0으로 고정되어 버리는 값이 있더군요.
이 항목은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기 전 NumLock키를 눌러 불이 들어오도록 설정한 뒤 값을 바꾸면 정상적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NumLock키가 눌리지 않게 설정 변경하는 방법
이제 두 번째 작업을 할 차례로, NumLock키가 아예 눌리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은 레지스트리의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에 Scancode Map키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윈도우키를 눌리지 않게 설정하는 레지스트리에서 했던 것과 비슷한 작업입니다.
2012/06/01 - [윈도우팁]윈도우 키가 잘못 눌려 짜증난다면
다만 사용자가 직접 Scancode Map키를 추가하는 것은 꽤 번거로운 작업이라 이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SharpKeys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해보겠습니다.
SharpKeys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Sharpkeys를 다운로드하거나
sharpkeys35.zip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SharpKeys.exe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실행화면이 표시됩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상태이며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Add 버튼을 클릭하면 꽤 복잡해보이는 창이 뜨는데, 왼쪽 창에서 [Special:Num Lock]이라고 된 항목을 찾아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 Turn Key Off라는 항목을 찾아 선택한 뒤, [OK]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서 따로 설명하진 않지만 SharpKeys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키보드의 특정 키를 다른 기능, 혹은 다른 키에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키보드의 특정 키의 배열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면, 눈여겨볼만합니다.
창이 닫히고 처음 화면에 From : Num Lock 키 To : Turn Key Off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Write to Registry]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한 값을 레지스트리에 기록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레지스트리에 키 값이 기록되었으며 재부팅하거나 로그아웃을 해야 값이 적용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SharpKeys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이제 윈도우를 재부팅하거나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NumLock키를 보면, 불이 들어온 상태이며, NumLock키를 다시 눌러도 불이 꺼지지 않고 고정되게 됩니다.
이 작업은 두 가지 작업을 함께 한 결과물입니다.
첫 번째 했던 레지스트리 작업을 통해 윈도우 로그인 과정에서 NumLock 키에 불이 들어오게 설정했고
두 번째 SharpKeys 유틸리티를 이용해 NumLock키가 작동하지 않도록 멈춰버린 것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NumLock을 고정해야할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NumLock이란 키워드로 검색하다보니 'NumLock 고정'이라는 키워드가 함께 뜨는 걸 보면 NumLock을 켠 상태로 고정하고 싶은 분들이 종종 있는 듯 싶더군요.
특히 InitialKeyboardIndicators 항목을 이용하면 CapsLock, ScrollLock 키를 고정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니 평소 잘못 눌리는 키 때문에 불만이 있던 분이라면 응용해서 이용해도 좋을 듯 싶습니다.
'하드웨어 리뷰 > 키보드,마우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내추럴 어고노믹 4000 키보드 분해 청소 방법. 8년차 키보드를 분해 청소해 보니 (8) | 2015.03.15 |
---|---|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데스크톱 2000 사용기.쓸만하나 아쉬운 키보드와 마우스 (6) | 2015.03.08 |
데스크탑, 노트북 키보드 손목 받침대의 각도? 컴퓨터 작업 중 손목이 아플때 (11) | 2014.04.22 |
삼성 블루투스 마우스 S Action Mouse 사용기. 고정된 제스쳐 기능이 아쉽다 (4) | 2014.02.21 |
6000원으로 한결같은 마우스 감도 유지하는 방법 테프론테이프 ASF-110 (37) | 2013.10.21 |
- 하드웨어 리뷰/키보드,마우스
- 2014. 11. 26. 11:3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