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A 충전기가 필요한 아이패드
이제는 전원을 켜서 쓸 때보다 서랍속에 잠들어 있을 때가 더 많은 1세대 아이패드입니다.
몇 년전 구입 당시만해도 64GB, 3G와 와이파이 겸용의 최고급 모델이었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구입한 애플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제 내다 팔기도 아까울 정도로 헐값인 아이패드 1세대지만, 요즘은 가끔 블로그에서 아이패드와 관련된 주제로 포스팅하는 용도로는 간간히 쓰고 있어서 그나마 가끔 전원을 넣곤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블로그 레이아웃을 수정한 뒤 의도한 대로 뜨는지, 브라우저 호환성을 체크하기 위한 용도로도 간간히 쓰고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한창 사용할 때는 휴대폰에 연계된 데이터 쉐어링 유심을 넣고 사용하기도 했는데, 그나마 활용도가 떨어진 후로는 데이터 쉐어링 유심 요금제도 해지를 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아반떼XD로 가져와 스마트폰에 테더링을 걸어 인터넷을 연결한 뒤, 대화면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거나 음악 재생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014/01/20 - 1세대 아이패드를 네비게이션으로 만드는 방법. 쓸만한 대화면 네비게이션
이렇게 아이패드 1세대의 사용 빈도가 낮아지다보니 충전도 가물에 콩나듯 하곤 합니다.
제 아이패드는 애플 정품 어댑터와 케이블 대신 벨킨(Belkin)의 아이패드용 어댑터와 케이블을 사용중입니다.
예전 회사 직원이 아이패드 풀셋을 빌려가서는 어댑터와 케이블을 잃어버리고 구해 온 것입니다.
애플 정품 어댑터라면 더 나았겠지만 평소 벨킨 제품도 신뢰하고 있기에 별 말 없이 사용중입니다.
특이한 것은 아이패드용 어댑터는 5V 2.1A로, 5V 1A인 일반 어댑터보다 더 고용량의 제품입니다.
아이패드용 충전기 용량은 2.1A
사실 아이패드 구입 초창기에 벨킨 시거잭 USB 어댑터도 구입해서 사용중입니다.
두 USB 시거잭 어댑터는 같은 벨킨 제조품이고 모양도 거의 비슷해보이지만 큰 차이가 있는 제품입니다.
바로 시거잭 USB 어댑터가 출력하는 전류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F8Z689라는 모델명의 벨킨 시거잭 USB 어댑터의 전류량은 2.1A로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용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반면 F8Z446이라는 모델명의 벨킨 시거잭 USB 어댑터의 전류량은 1A로 아이팟, 아이폰 용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패드용 어댑터는 일반 어댑터에 비해 고용량의 제품이라야 합니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하나는 아이패드용, 하나는 일반용
컴퓨터의 USB 단자에 아이패드를 연결할 때 뜨는 '충전 중이 아님'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충전할 때 전용 어댑터 대신 컴퓨터의 USB 단자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 역시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와 함께 보내다보니 법보다 주먹이 가깝다고 습관적으로 충전기보다 가까이 있는 노트북의 USB 단자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곤 합니다.
그런데, 아이패드는 '충전'용도로는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패드 케이블을 이용하여 USB 포트에 아이패드를 연결하면 아이패드 상단의 전원 표시창에 '충전 중이 아님'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아이패드가 이렇게 연결된 상태에서는 컴퓨터와 아이패드간의 파일 전송만 가능할 뿐, 충전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이패드를 충전하려면 2A 이상의 전류가 공급되어야 하지만 컴퓨터 메인보드의 USB 포트는 대부분 0.5A이하로 공급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애플의 아이패드의 USB 충전과 관련된 공지사항(한글)
제가 사용중인 아티브북9 플러스의 장치관리자를 열고 USB 포트의 등록정보를 열어보면, 역시 USB포트에서 사용 가능한 총 전원 항목에 500mA(0.5A) 포트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USB 포트에 연결하는 외장 하드디스크 중 일부 제품이 연결시 외장 하드디스크 전원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거나 아예 외장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 USB 주변기기에서 소비하는 전류를 USB 포트에서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외장 하드디스크 등의 주변기기에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 충분한 전류를 공급해주면 문제가 해결되곤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의 USB 포트로 아이패드 충전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ASUS를 비롯한 여러 메인보드 업체에서 내놓고 있는 유틸리티를 깔면, 컴퓨터 USB 포트의 0.5A 출력제한을 풀어 아이패드도 컴퓨터의 USB 포트로 충전할 수 있게 됩니다.
ASUS Ai Charger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한 뒤,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위의 페이지에 접속되지 않을 경우 아래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른 메인보드 업체에서도 비슷한 기능의 프로그램을 여럿 내놓았지만 굳이 ASUS의 유틸리티를 소개하는 이유는 예전에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이 있고, ASUS 메인보드가 아닌 타사의 메인보드나 컴퓨터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계기 역시, 이제는 Ai Charger를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지인이 아이패드 충전에 관해 물어보기에 알려주면서 다시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면 여러 개의 파일이 나오는데, 여기서 Setup.exe, 혹은 AsusSetup.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Ai Charger의 설치 과정은 그야말로 눈깜짝할 사이에 진행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이렇다할 선택 사항도 표시되지 않고 완료되는데, 설치 종료 후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작업표시줄 아래쪽에 ASUS Ai Charger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ASUS Ai Charger 아이콘은 아무런 옵션도 없으며 말 그대로 표시 아이콘일 뿐인데, 아이패드를 연결하지 않았을 때는 연결이 끊긴 형태로 표시됩니다.
이제 아이패드를 USB 포트에 연결하면 ASUS Ai Charger 아이콘의 빨간색 X표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충전 중이 아님'이라고 표시되던 아이패드의 충전 표시 항목은 이제 충전 중임을 알리는 번개 표시가 나타납니다.
ASUS Ai Charger를 설치한 뒤, 실제 아이패드의 충전이 꽤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단 ASUS Ai Charger는 아이패드, 아이폰 등의 애플기기를 연결했을 때만 급속 충전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실제 ASUS Ai Charger를 설치한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해도 ASUS Ai Charger의 아이콘 상태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ASUS Ai Charger의 파일 일부를 수정하여 안드로이드 기기를 연결했을 때도 Ai Charger가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방법이 나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일반 스마트폰이 급속 충전이 되는지도 모르겠고, '급속충전'이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생각때문에 이러한 작업을 시도하지는 않았습니다.
ASUS Ai Charger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별 문제없이 충전되었으니 말이죠.
ASUS Ai Charger의 삭제시 발생하는 에러 해결 방법
포스팅 초반에 언급한 대로, ASUS Ai Charger의 사용법에 관한 포스팅은 지인의 질문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패드 초기 모델의 사용 빈도가 무척 적은 편이고, ASUS Ai Charger와 같은 프로그램의 사용 빈도도 적은 편입니다.
때문에 포스팅 작성을 마치고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항목에서 ASUS Ai Charger를 삭제하려고 더블클릭했더니 'RunDLL'이라는 제목의 에러 메시지만 뜨면서 삭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더군요.
저는 윈도우8, 64비트 버전을 사용중인데, 이 운영체제에서만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제대로 삭제되지 않는 것은 상당히 찜찜했습니다.
ASUS Ai Charger 프로그램이 제대로 삭제되지 않을 경우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SUS Ai Charger 프로그램을 제거하려면 먼저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윈도우 하단의 작업표시줄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관리자] 항목을 선택합니다.
작업 관리자가 뜨면 'AiChargerAP MFC Application' 항목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끝내기] 항목을 선택하여 ASUS Ai Charger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앞서 Ai Charger의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ASUS Ai Charg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ASUS Ai Charger의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할 경우 중간에 설치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Modify(수정), 복구(Repari), 제거(Remove)의 세 가지 옵션 중 'Remove' 항목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삭제를 진행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SUS Ai Charger의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삭제도 눈깜짝할 사이에 끝납니다.
프로그램의 삭제가 끝난 뒤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컴퓨터가 절전 모드, 혹은 전원을 꺼도 USB 충전은 진행된다?
사실 ASUS Ai Charger의 다운로드 페이지 하단에는 ASUS Ai Charger를 설치하면 컴퓨터가 대기/절전 상태, 혹은 전원을 꺼도 USB 충전은 계속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아티브북9 플러스에서는 ASUS Ai Charger를 설치된 상태라도 노트북의 전원을 끄면 충전이 중단되더군요.
아마도 이 기능이야말로 ASUS 메인보드에서만 작동하는 기능이 아닐까 짐작됩니다.
예전에 캠핑을 나가서 노트북이 절전모드, 혹은 전원이 꺼져도 USB 충전이 지속되는 기능이 무척 절실하게 필요했던 경험이 있었고, 마침 제가 사용중인 삼성 아티브북9 플러스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찾을 수 있던터라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티브북의 전원 상태와 관계없이 USB 포트의 충전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2014/02/06 - iclooly STAND HUB USB 3.0 사용기. 노트북 받침대 겸용 멀티 USB 허브
- 2014/01/24 - LED 전원공급장치에 충전용 USB 단자 DIY. 캠핑장에서 스마트폰 충전을 편하게!
- 2013/10/12 - 세탁기에 넣고 돌린 USB 메모리? 침수 USB 메모리 살리는 방법
- 2013/10/04 - USB 3.0 메모리 리더 QPR-23의 단점들, 저렴한 가격의 한계?
- 2013/10/02 - 트랜센드 USB 3.0 카드 설치 방법, 구형 컴퓨터에서 USB 3.0을 써보자!
- 2013/06/18 - iptime 3025, 저렴하면서 쓸만한 USB 3.0 외장 하드케이스
'컴퓨터 활용, 최적화 > 윈도우 인터넷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디컷으로 블랙박스 동영상 자르는 방법. 동영상 자르는 기능만 필요하다면? (0) | 2014.09.28 |
---|---|
다음 팟인코더로 동영상 자르는 방법. 블랙박스 동영상의 필요한 부분만 자르는 방법 (10) | 2014.09.25 |
윈도우 작업표시줄 단추, 단축키로 더 편하게 쓰는 방법! (17) | 2014.06.30 |
[윈도우팁] 윈도우 탐색기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즐겨찾기로 등록하는 방법 (10) | 2014.04.26 |
윈도우8 로그인 암호를 4자리 숫자로 바꾸는 방법. MS 계정 암호 입력이 불편하다면? (10) | 2014.03.31 |
- 컴퓨터 활용, 최적화/윈도우 인터넷 팁
- 2014. 7. 5. 17:56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