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팁] 윈도우 탐색기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즐겨찾기로 등록하는 방법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보면 알 수 있는 컴퓨터 사용 습관

윈도우 기반의 PC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 중 하나가 바로 탐색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바탕화면에서 '내 PC'라는 이름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탐색기가 바로 실행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각자 익숙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폴더를 만들게 되죠.

 

컴퓨터의 폴더 몇 개를 열어보면 각자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식, 혹은 습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필요한 폴더를 죄다 만들어 두는 경우도 있고, 저장된 파일의 성격에 따라 폴더를 만들고, 이러한 폴더들이 늘어나면 또 같은 성격의 폴더를 모아 서브 폴더를 만드는 식으로 관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바탕화면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터라 파일의 성격별로 폴더와 서브 폴더를 만들어 사용하곤 합니다.

윈도우8 바탕화면 windows8 desktop

여러 단계의 서브 폴더를 찾아가는 번거로운 과정

파일의 성격에 따라 서브 폴더를 만들고 분류해 놓으면 폴더는 깔끔하게 정리되지만, 여러 단계의 폴더가 생기게 됩니다.

자주 쓰는 폴더인 경우, 매번 여러 단계를 거쳐 해당 폴더를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찍은 사진과 작업한 이미지들을 별도의 폴더로 만들고 저장해두고 있습니다.

포스팅 마다 하나씩 폴더로 만들고, 해당 포스팅에 사용한 이미지나 자료들을 저장해두다보니 벌써 700개가 넘는 폴더가 만들어지게 되었네요.

포스팅 작업을 매일 같이 하다보니, 블로그 자료가 저장된 폴더를 찾아가는 작업이 꽤 번거롭습니다.

 

제가 블로그 사진 폴더를 찾아가려면 일단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네트워크 - WISEGIGA(NAS 장비)를 클릭합니다.

윈도우8 탐색기 windows8 explorer

 

NAS란 네트워크에 연결해 놓은 저장 공간으로, 외부에서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외장 하드디스크를 들고 다녀도 되겠지만 여러모로 번거로운터라 작업실의 인터넷에 NAS 장비를 연결해 둔 것인데요, 밖에서 블로그 자료를 써야할 일이 있을 경우, 설정해 놓은 주소로 연결하여 쉽게 꺼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NAS wisegiga 나스

 

저는 NAS 장비에 파일을 저장해 두고 있는터라 NAS 장비의 폴더를 순서대로 클릭해서 블로그 자료를 저장해 놓은 폴더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탐색기를 열고 C: 드라이브, 혹은 D: 드라이브를 열고 순서대로 찾아들어가게 되겠죠.

뭐, 어쨌든 이렇게 깊숙하게 저장된(?) 폴더를 찾으려면 꽤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제 경우, '블로그사진'이 저장된 폴더에 접근하려면 5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윈도우8 탐색기 windows8 explorer5~6 단계를 거쳐야 찾을 수 있는 폴더

자주 열어보는 폴더, 탐색기에 즐겨찾기로 등록하는 방법

일요일을 제외한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매일같이, 게다가 하루에도 몇 번씩 이 폴더를 열어봐야 하는데, 매번 5단계의 과정, 윈도우 탐색기를 여는 과정까지 포함하면 그 이상의 단계를 거쳐야 되는 것은 정말 번거롭습니다.

 

좀 더 간편한 방법이 없을까? 싶어 살펴보다가 윈도우 탐색기에도 '즐겨찾기' 등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브라우저에 자주 찾는 사이트를 즐겨찾기 하듯, 윈도우 탐색기에도 자주 찾는 폴더를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는 것이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즐겨찾기로 등록할 폴더를 찾아 열어 둔 후
  2. 윈도우 탐색기 왼쪽 목록 상단의 '즐겨찾기'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3. [현재 위치를 즐겨찾기에 추가]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8 탐색기 즐겨찾기 windows8 explorer bookmark

 

위의 과정을 거쳐 자주 찾는 폴더를 즐겨찾기로 등록해 놓으면, 윈도우 탐색기 왼쪽 목록에 등록한 폴더가 나타납니다.

윈도우8 탐색기 즐겨찾기 windows8 explorer bookmark

 

이제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여러 번 클릭하여 폴더를 찾는 대신 '즐겨찾기' 항목에 등록된 폴더 이름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폴더가 열립니다.

윈도우8 탐색기 즐겨찾기 windows8 explorer bookmark

 

이 방법은 윈도우7과 윈도우8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참 쉽죠?

윈도우 탐색기에 즐겨찾기 추가,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보다 편한 점?

물론 탐색기에 즐겨찾기로 추가하지 않고, 자주 찾는 폴더의 바로 가기를 바탕화면에 복사해 놓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찾는 폴더의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복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1.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를 열고
  2. 폴더 경로 앞의 폴더 아이콘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합니다.

윈도우8 탐색기 바로가기 windows8 explorer shortcut

 

윈도우 탐색기의 주소창 앞쪽의 폴더 아이콘을 드래그하며 바탕화면에 끌어 놓으면 되는 무척 간단한 작업입니다.

윈도우8 탐색기 바로가기 windows8 explorer shortcut

 

실제로 제가 아는 많은 사람들은 바탕 화면에 무척 다양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바탕화면에 하나 둘 바로가기를 만들기 시작하면 바탕화면이 금새 엉망이 되는 경우를 많이 보는터라, 개인적으로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쉽게 추가하지 않습니다.

윈도우8 탐색기 바로가기 windows8 explorer shortcut만들기는 쉽지만 관리하기 어려운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울러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것 보다, 윈도우 탐색기에 즐겨찾기로 등록하는 것이 좋은 결정적인 이유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열기] 대화상자에서도 앞서 등록한 [즐겨찾기] 항목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토샵 열기 대화상자윈도우 탐색기에 등록한 즐겨찾기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이용된다

제 경우 블로그 포스팅에 이용한 사진들을 모아놓은 폴더들이다보니, 포토샵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열어야 할때가 많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열 때는 물론이고, 편집 작업한 이미지를 저장할 때도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에 나오는 [즐겨찾기] 항목들은 무척 유용합니다.

 

사실, 저는 윈도우 탐색기로 등록한 '즐겨찾기' 항목을 윈도우 탐색기보다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열기], 혹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에서 이용할 때가 더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접근 방법이니, 활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