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바 압축분무기 사용기. 화분이 많은 가정에 추천할만한 5리터 압축분무기

아폴로 1리터 압축분무기, 수명을 다하다

커피나무, 파키라, 킹벤자민 등 여러가지 화분을 기르다보니 화분에 물을 주는 것도 꽤 큰 일이 되었습니다.

 

식물에 관심을 갖고 키우다보니 화분에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하며, 겉 흙이 바싹 말랐을 때 한꺼번에, 화분 아래쪽으로 물이 흐를 정도로 충분히 주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겉흙이 바싹 마르는 시기는 화분의 크기, 식물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곤 하는데, 지름 50cm 남짓한 대형 화분의 경우 3주~1달 간격으로 물을 주고 그보다 작은 화분은 1~2주에 한 번씩 물을 주곤 합니다.

 

지금까지 화분에 물을 줄 때 사용하던 도구는 1리터 용량의 압축분무기였습니다.

아폴로라는 이름이 적힌 이 소형 압축분무기는 2~3년 전쯤 마트에서 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에 구입한 제품인데, 몇 가지 불편한 점에도 불구하고 나름 만족스럽게 사용해 온 제품입니다.

아폴로 압축분무기 Apollo sprayer마트에서 구매했던 아폴로 압축분무기

 

압축분무기의 사용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물탱크에 물을 채우고 압축분무기 위쪽 손잡이를 위로 올렸다 누르는 식으로, 10회 정도 펌핑을 하여 공기를 물탱크에 채운 후

아폴로 압축분무기 Apollo sprayer

 

압축분무기 뒤쪽의 손잡이를 누르면 물탱크 내부의 압축된 공기의 압력으로 물이 분사되는 방식입니다.

아폴로 압축분무기 Apollo sprayer

 

약 2~3년 정도 사용하다보니 내부 고무 패킹에 문제가 생겼는지, 손잡이를 통해 물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 역류하는 증상과 함께,

아폴로 압축분무기 Apollo sprayer2~3년 사용 후 물이 새기 시작한 아폴로 압축분무기

 

물탱크 내부에 검은색 플라스틱(고무?) 찌꺼기들이 둥둥 뜨기 시작했습니다.

압축분무기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펌프를 열어봤더니 내부 고무 패킹과 플라스틱이 일부 삭은 듯 보이더군요.

아폴로 압축분무기 Apollo sprayer

물탱크는 멀쩡했기에 압축분무기의 손잡이를 비롯한 위쪽 부품만 따로 구매할 수 없는지 알아봤지만, 부품만 따로 팔지는 않는 듯 싶었습니다.

아울러 물이 새는 증상 외에도 평소 1리터짜리 물탱크의 용량이 너무 적어, 베란다의 화분들에게 물을 한 번 주려면 물을 10번쯤 반복하여 채워야하는 번거로움도 꽤 컸기에 물탱크 용량이 좀 더 큰 대형의 압축분무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메이커, 용량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 압축분무기들

'압축분무기'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꽤 다양한 종류의 압축분무기들이 검색되었습니다.

제조사 별, 물탱크 용량별로 가격이 천차 만별이라 일단 5리터 급 압축분무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1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대의 동양 압축분무기, 스마토 압축분무기가 눈에 띄었는데, 가격이 저렴하지만 내구성에 대한 평가가 많이 엇갈려 망설여 지더군요.

압축분무기 추천 사용기'딱 가격만큼'이란 말은 왠만하면 피하고 싶다

그리고 5리터 압축분무기의 가격이 6~7만원 정도하는, 마로렉스 압축분무기도 눈에 띄었습니다.

유럽에서 생산된 마로렉스 압축분무기는 '명품'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있었는데, 아무리 그래도 압축분무기에 6~7만원씩 들이기는 부담이 되더군요.

 

마트에서 1만원 남짓한 가격에 구입했던 1리터짜리 아폴로 압축분무기는 인터넷에서 6천원 남짓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6천원짜리 1리터 압축분무기의 수명이 대략 2~3년 정도였는데, 5리터짜리 압축분무기 가격이 1만원을 조금 넘는 정도라면, 분명 어디선가 원가 절감을 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고, 1리터 압축분무기가 6천원이라면 5리터 압축분무기는 그보다 5배 정도인 3만원선이면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적당한 가격의 국산 압축분무기, 태환 크로바 압축분무기

가격과 품질에서 절충점을 찾다가 구입하기로 결정한 제품이 바로 크로바 압축분무기입니다.

5리터 용량의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온라인 가격은 3만원~4만원 선으로 가격도 제 기준에 비춰볼 때 적당해 보였습니다.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무엇보다 저가형 중국산 압축분사기와 달리,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인데다 온라인으로 추가 부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물론 마개, 손잡이, 분사구 등이 각각 5천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어 부품 가격이 생각만큼 저렴하진 않았지만, 고장나면 버려야하는 저가형 압축분사기 제품들에 비하면 그나마 신뢰가 가는터라, 주문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교체용 부속을 구하기 쉬운 크로바 압축분무기

 

주문한 다음날 도착한 크로바 압축분무기 5리터 제품입니다.

길쭉한 박스, 박스테이프가 둘둘 감겨 배송되어 첫 인상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더구나 박스 안쪽에 완충재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배달된 택배 박스 한 귀퉁이가 찌그러진것이, 배송중 이리저리 던져진 것으로 보여 완충재 없는 포장은 더욱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포장상태는 그닥 좋지 않다

 

박스에서 꺼낸 크로바 압축분무기 본체입니다.

손잡이까지 높이 50cm, 지름 19cm 남짓한 크기로 생각보다 꽤 크게 느껴집니다.

1리터짜리 소형 압축분무기에 익숙해서 유독 크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가정용 소화기 정도의 덩치, 생각보다 크다

 

크로바 압축분무기에 포함된 50cm 노즐과 추가 노즐 팁, 멜빵 끈입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노즐 팁은 2가지 직경의 스테인레스 재질 팁과 플라스틱 팁이 들어 있습니다.

노즐 팁에 따라 물의 분무량이 달라지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베란다 화분에 사용할 용도로는 작은 스테인레스 팁이 가장 적당하더군요.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5리터 용량의 압축분무기이다보니 어깨에 매고 다닐 수 있는 멜빵 끈이 들어 있지만, 역시 베란다에서는 멜빵의 용도보다는 손잡이의 용도가 더 적당해보이며 멜빵끈을 최대한 짧게 설정하니 손잡이로 쓰기에 적당한 길이가 되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베란다에서는 멜빵보다 손잡이로 사용하면 좋을 듯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멜빵끈과 분사 노즐, 노즐팁 조립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48cm 길이의 분사노즐에 연질 호스를 연결해 놓으니 역시 꽤 부피감이 있어 보이며, 빈 상태로 무게를 재보니 1.9~2kg 남짓 됩니다.

참고로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물탱크 옆면에 고리가 달려 있어 사용한 분사 노즐을 깔끔하게 걸어놓을 수 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 튼튼해 보이는 물탱크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물통은 딱딱한 재질의 플라스틱입니다.

판매처에 따르면 폴리에틸렌 재질이라고 하는데, 5mm 남짓한 두께로 무척 튼튼한 느낌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1리터 압축분무기가 폴리프로필렌으로 약간의 탄력이 있는 플라스틱이었던 것에 비교하면 훨씬 단단한 느낌이 듭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물탱크의 재질이 꽤 두텁고 튼튼해 보인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하단에는 사용시 주의 사항이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내용이 꽤 심각합니다.

정상 사용시 수명이 3년, 햇볓에 방치시 2개월이라 적혀 있고, 폭발 위험, 상해 위험과 같은 문구가 잔뜩 적혀 있네요.

 

아무래도 농업용을 비롯하여 필드에서 많이 쓰이는 제품이다보니 경고성의 문구가 꽤 심각하게 적혀 있는 듯 한데, 저처럼 베란다 화분용으로 사용하는 정도라면 표기된 사용 기간보다는 더 오래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울러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모델명, TH-33과 용량, 제조사인 태환 산업의 전화번호(042-672-1260)와 MADE IN KOREA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경고 문구가 무척 심각하다

 

크로바 압축분무기에 포함된 1장짜리 설명서에도 취급 주의 사항이 꽤 자세하게 적혀 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어쨌든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노즐 부품이나 뚜껑 등의 부품을 열어보니 제품에 꽤 신경쓴 듯한 느낌이 들어 믿음직합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크로바 압축분사기의 전체적인 만듦새가 꽤 괜찮은 편

 

폴리에틸렌 재질의 물탱크에는 용량 표시가 새겨져 있어 현재 물이 어느정도 남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큰 맘 먹고 구매한 압축분무기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물탱크의 뚜껑을 열고 물을 5리터까지 채운 뒤, 뚜껑을 닫고 손잡이를 이용해 펌핑을 합니다.

물을 5리터 채운 상태에서 대략 15회 정도 펌핑을 하니 압력이 꽉 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로 물을 분사해봤더니, 기존에 사용하던 1리터짜리 압축분무기보다 훨씬 강력하게 물이 분사됩니다.

사실 1리터짜리 압축분무기를 사용할 때는 물의 분사 속도가 생각보다 꽤 많이 걸렸고, 물을 여러번 채워가며 화분에 물을 주다보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어 많이 불편했는데, 물탱크 용량이 큰 크로바 압축분무기를 이용했더니 베란다 화분에 물주는데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노즐 팁을 조이는 정도에 따라 안개처럼, 혹은 직수로 분사할 수 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에 물을 5리터 채우고 15회 가량 펌핑을 하여 분무하니 약 1.5리터까지는 원활하게 분무되었고 2리터가 가까와지면서 압이 떨어지는 느낌이라 다시 펌핑을 반복했습니다.

5리터의 물을 분무하는 동안 대략 2~3회 정도 펌핑을 반복해야 할 듯 합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물을 주입하는 마개에는 금속 고리가 달려 있습니다.

황동 재질의 이 장치는 펌핑을 과도하게 할 경우 넘치는 압력을 밖으로 빼내는 안전장치 역할을 하며, 작업이 끝난 후에도 고리를 잡아당겨 공기압을 뺀 상태로 보관하는것이 안전합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노즐 손잡이를 누르는 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분사 압이 조절되는 느낌이 듭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 손잡이의 버튼을 돌리면 노즐을 개방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분무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대용량 크로바 압축분무기로 바꾼 뒤, 장단점

1리터짜리 소형 압축분무기를 쓰다가 5리터 크로바 압축분무기로 바꾼 후, 가장 큰 장점은 베란다 화분에 물주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물탱크의 용량이 커서 자주 뚜껑을 열고 물을 다시 채우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물의 분사 속도가 빨라 꽤 쾌적한 느낌입니다.

 

아울러, 소형 압축분무기는 물통을 기울여 분사하는 방식이다보니 물탱크의 물이 적을 때는 자칫 강한 공기만 분사되면서 화분의 흙이 날리는 경우가 잦았는데, 크로바 압축분무기는 물탱크 내부에 노즐이 물통 바닥에 닿아있을 뿐 아니라 물탱크를 바닥에 놓은 상태로 노즐만 움직이니 공기만 분사될 염려가 없는 점도 무척 편리합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5리터를 처음 봤을 때는 생각보다 큰 덩치가 살짝 부담스러웠지만 지금은 여러모로 만족스럽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1리터 소형 압축분무기의 경우 공기압을 채운 상태로 가만히 두면 노즐 끝에서 물이 새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에서는 그런 증상이 없었으면 싶었지만 아쉽게도 공기압을 채운 상태에서 4~5초에 1방울 정도씩 물이 떨어지는군요.

물론 소형 압축분무기보다 물이 훨씬 적게 새는 편인데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밸브를 당겨 공기를 빼두어야 하는게 원칙이니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노즐 끝에서 물이 새는 것을 완벽하게 잡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게 사실입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크로바 압축분무기는 저처럼 베란다 화분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보다는 전문 농업용으로 많이 쓰이고, 자동차 세차용 폼건으로 개조해 쓰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저는 베란다 화분 전용으로 사용하려고 구매한터라 세차용으로 쓸 생각은 없지만, 비오는 날 베란다 창틀 청소를 하는데는 꽤 효과가 좋았습니다.

크로바 압축분무기 Clover sprayer TH-33

세제 없이 물만 넣고 안개 형태로 분사해 봤는데, 솔로 문지르지 않고 크로바 압축분무기의 수압만으로 겨우내 베란다 창틀과 방충망에 쌓인 먼지와 때가 나름 깨끗하게 청소되는군요.

크로바 압축분무기를 사용한지 얼마되지 않아 내구성을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소형 압축분무기에 비해서는 훨씬 튼튼한 느낌이라 오랫동안 믿고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소형 압축분무기의 내구성이나 물탱크 용량이 불만이고, 조금 값이 나가더라도 쓸만한 압축분무기를 찾는다면 크로바 압축분무기를 추천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