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크롬 첫 화면, 자주 가는 사이트 항목에 구글 검색 기록 뜨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

자주 가는 사이트에 뜨는, 검색 기록

저는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크롬을 주로 사용하며, 크롬에서 새 창을 열면 뜨는 '자주 가는 사이트' 목록과 각종 뉴스가 뜨는 Discover 항목을 즐겨 사용합니다.

 

특히 검색창 하단의 자주 가는 사이트의 경우, 제가 고정적으로 방문하는 사이트 목록과 더불어 자주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 등이 반 고정적으로 열려 있는터라, 활용도가 극히 높은 항목입니다.

 

말하자면 상시 노출되어 있는 8개의 즐겨찾기 목록과 같은 역할인데, 아주 가끔 자주 가는 사이트 항목 중 하나 정도가 바뀌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거의 비슷한 구성의, 붙박이 형태로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이 '자주 가는 사이트' 목록에 낯선 항목들이 매우 빈번하게 끼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크롬 자주 가는 사이트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과 짧은 제목으로 새로 끼어든 항목들의 정체는, 제 구글 검색 기록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 혹은 첫 페이지의 구글 검색창을 통해 이용했던 검색어들 중 몇몇이 '자주 가는 항목'에 표시되는 것이었습니다.

크롬 시작 화면 구글 검색 결과 아이콘

여간해서는 변화없이 사용하던 항목이라, 새로 끼어든 항목들이 눈에 확 띄었습니다.

 

붙박이 형태로 사용하던 항목에 굳이 검색 기록이 끼어드는 게 썩 달갑지 않았던 터라, 처음에는 해당 검색 기록을 길게 터치한 뒤 뜨는 메뉴에서 [삭제]를 터치해 지워보기도 했습니다. 

모바일 크롬 바로 가기 아이콘 삭제

하지만 검색 기록 항목마다 이 삭제를 반복해야 하는 점과 더불어, 검색 기록을 지운지 얼마 되지 않아 또 다른 검색 기록이 밀고 들어오는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구글 검색 기록도 나름 요긴하게 사용하는 기능이긴 합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 기록은 검색어 입력창을 터치하는 것만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 방법이 검색 기록을 확인하는 매우 직관적인 방식인데 굳이 '자주 가는 사이트' 항목에 검색 기록을 끼워 넣는 상황이 매우 불편했습니다.

모바일 크롬 이전 검색 목록

자주 방문하는 항목에서 검색 결과 제거

크롬 설정을 특별히 건드린 것도 없는데 갑자기 이런 변화가 생겼다는 것은, 크롬의 업데이트 과정에서 추가된 기능이란 뜻입니다.

 

예전에도 크롬 업데이트 후 원치 않는 변화가 발생했을 때, 크롬의 실험실(Experiments)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왔고, 이번에도 해외 포럼 검색 후 실험실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은 매우 간단한데,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한 뒤 실험실 검색창에 'organic'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표시되는 'Organic repeatable queries in Most Visited tiles' 항목에서 문제의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chrome://flags

 

'Organic repeatable queries in Most Visited tiles' 항목하단의 [Default] 버튼을 터치하면 표시되는 옵션 중 [Disabled]를 터치하면 됩니다.

Organic repeatable queries in Most Visited tiles

저는 해당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해 끄기만 하면 되는터라 다른 옵션이 어떤 기능인지 확인하지 않았으나, 표기만으로 짐작해 보면 Max 항목은 아이콘으로 표시할 최대 갯수, privilege 항목은 검색 빈도 설정이 아닌가 짐작됩니다.

 

옵션창이 닫히면서 크롬 브라우저 하단에 뜬 [Relaunch] 버튼을 터치하면 크롬이 닫혔다가 재실행되며, 설정한 기능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Realunch] 버튼을 터치해 크롬이 재실행 될 때, 이미 열려 있던 창들도 다시 열리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롬 첫 화면 검색 결과 안뜨게 설정

 

'Organic repeatable queries in Most Visited tiles'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한 후 구글 검색 기록이 자주 가는 사이트 목록에 끼어드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즐겨 사용하지만, 업데이트 과정에서 예고없는 기능 추가/변경 때문에 불편을 겪고, 실험실의 옵션 설정을 통해 해결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크롬 실험실

사실 실험실 기능은 새로운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켜서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의도이며, 경고 메시지에도 실험실 기능을 켰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적혀 있는데, 요즘은 자꾸 크롬 업데이트로 추가된 기능을 끄는 용도로 사용하게 되는군요.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기능을 쉽게 찾아 켜고 끌 수 있도록 옵션 형태로 제공되었으면 좋겠는데, 그게 그리 어려운 일인가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