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유플러스 로밍서비스, 말레이시아에서 데이터 로밍 불가 해결 과정

로밍 vs 현지 유심

10일 정도의 일정으로 말레이시아를 다녀오면서 휴대폰 사용을 위해 현지 유심과 로밍 서비스 사용 중 로밍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해외 출국은 매우 오랫만이었고, 꽤 오래 전 로밍서비스를 가입하고도 20여 만원의 통신 요금을 지불했던 기억이 있었기에 이번에는 현지에서 유심을 구매해 사용해야겠다 싶었습니다.

 

그러다, 제가 사용하는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홈페이지를 검색해 보니 요즘에는 음성 통화 수신/발신 무제한, 문자 수신 무료/발신 유료, 데이터 4GB, 사용기간 30일짜리 로밍 상품이 39000원 정도로 예전보다 많이 저렴해 졌더군요.

 

아울러 저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폴을 함께 오가는 일정이라, 현지 유심보다는 로밍이 더 유리한 상황이었습니다.

 

출국 하루 전에 유플러스 모바일 고객상담센터로 전화해 과금과 관련된 사항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뒤, 출국 날짜에 맞춰 로밍 서비스를 가입해 두고 출국했습니다.

유플러스 로밍서비스 제로 라이트_4GB

통화 로밍은 OK, 데이터 로밍은 불가

말레이시아에 도착, 휴대폰에 설정해 두었던 비행기 모드를 해제하자마자 통신망이 잡히고 로밍 관련 문자 메시지들이 속속 도착했습니다.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로밍은 유플러스 통신사에서 주관)의 로밍 서비스는 MAXIS라는 통신사로 연결되었고, 한국에 잘 도착했다는 전화 통화까지 완료하며 로밍은 매끄럽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말레이시아 로밍 통신사 MAXIS

 

다만, 한국과 음성통화를 완료 후, 카톡 메시지를 보냈지만 카톡 메시지 전송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몇 글자 안되는 짧은 카톡 메시지임에도 메시지 옆에 뱅글뱅글 돌아가는 아이콘만 표시되면서 메시지가 잘 보내지지 않다가 발신 실패 아이콘만 옆에 뜨는 상태가 계속 되는군요.

말레이시아 데이터로밍 사용 불가

카톡 뿐 아니라 데이터 사용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 처음에는 스마트폰을 비행기 모드로 설정해 두었다가 풀었던 것이 문제였나 싶었고, 스마트폰을 여러 번 재부팅해 봤지만 데이터 송수신 불가 상태는 여전했습니다.

LG 유플러스 로밍 센터 안내

그나마 음성 통화 로밍은 정상적인 상태라 다행이었고, 일단 숙소로 들어와 유플러스 로밍고객센터(02-3416-7010)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원의 안내를 받았습니다.

 

언급한 바와 같이 제가 가입한 로밍 서비스는 음성 통화 수신/발신이 무제한이었고, 유플러스 로밍고객센터는 24시간 운영되는터라, 부담없이 상담센터로 전화를 걸었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 로밍 가입 상태에서는 로밍 상담센터와의 통화가 무료라고 하더군요.

 

유플러스 로밍고객센터에서는 일단, 스마트폰을 껐다 켜는 등의 작업을 안내 받았고, 해당 작업은 이미 수 차례 진행했다고 하니 로밍설정 초기화 작업해외이동통신사 설정 옵션을 바꿔 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LG U+ 로밍 사용불가시 안내 문자

 

다만 제가 사용 중인 LG V50S의 경우 [로밍설정초기화]라는 메뉴는 없었고 대신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메뉴로 들어가니 하단에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라는 메뉴가 보였습니다.

LG V50S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메뉴로 들어가니, 와이파이/모바일 데이터/블루투스 네트워크 설정이 초기화 된다는 안내가 뜨고 [설정 초기화] 버튼을 터치하자 설정 초기화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LG V50S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진행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작업을 진행한 뒤 다시 [해외 로밍] 메뉴로 들어와 꺼져 있는 [데이터 로밍 사용] 옵션을 켰고

LG V50S 해외로밍 옵션

 

말레이시아는 LTE 우선 모드로 설정해야 한다는 안내에 따라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LTE 우선 모드]로 바꿨습니다.

LG V50S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 옵션

 

그리고 [이동통신사 자동 설정] 옵션을 해제하고, 수동 선택해야 한다는 안내에 따라 [로밍 이동통신사 선택] 메뉴로 들어와 [이동통신사 자동 설정]의 스위치를 껐습니다.

LG V50S 로밍 이동통신사 선택

 

[이동 통신사 자동 설정] 옵션을 끄자 잠시 후,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항목에 MAXIS 이외에 Digi 4G+ 등의 통신사가 떴는데, 각 통신사 목록 이름 앞에 [2G]라는 표기가 적혀 있는 것이 보이는군요.

말레이시아 로밍 2G로 표시

이 목록에 [LTE]라고 떠야 정상이라는 안내를 이미 받았던 바, [2G] 로 표기된 타 통신사를 선택해도 데이터 로밍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역시나 수동으로 [2G] 통신사를 선택해도 데이터 로밍은 정상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스마트폰 서비스 메뉴로 진입, LTE 강제 설정

여전히 데이터 로밍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임을 확인한 후, 다시 LG유플러스 로밍고객센터로 전화해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잠시 후 유플러스 로밍고객센터 기술 지원팀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제 스마트폰이 현지 LTE 신호를 제대로 잡지 못하는 듯 하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조치로 스마트폰의 서비스 메뉴로 진입해 LTE 모드 강제 설정을 진행해 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스마트폰 서비스 메뉴는 스마트폰의 키패드 화면을 열고 서비스 모드 진입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스마트폰 모델에 서비스 메뉴 진입 코드가 다른데, 이 코드 역시 상담원의 안내를 받고 진행했습니다.

 

제 LG-V50S의 모델명 LM-V510N의 서비스 모드 진입 코드는 키패드를 열고 5457#*510# 을 입력하면 됩니다.

LG V50S 서비스 메뉴 진입 코드

 

키패드를 열고 서비스 모드 진입 코드를 입력하자 바로 [Service Menu]라는 화면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NR5G/LTE/WCDMA/GSM]으로 설정되어 있는 [Network Mode] 메뉴를 터치한 뒤 [LTE/WCDMA/GSM]으로 설정을 바꿔주었습니다.

LG V50S 서비스 메뉴 Network Mode 설정

주의 할 점은, Service Menu의 민감한 옵션들이 많은 만큼, 의미를 모르는 상태로 옵션을 함부로 건드리다가 스마트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다른 옵션은 절대 건드리지 말 것을 권합니다.

드디어 데이터로밍 정상 작동

[LTE/WCDMA/GSM] 옵션을 터치하면 바로 [Service Menu] 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되며, 여기서 스마트폰을 다시 한 번 껐다  켰습니다.

 

부팅 완료 후 데이터 로밍 연결 허용 팝업에서 허용을 선택하니, 스마트폰 상단에 떠 있던 E라는 글씨가 LTE로 바뀌었고, 옆에는 한국에서 익히 사용하던 Volte 로고도 표시되었으며, 드디어 데이터 로밍이 원활하게 작동하면서 카톡을 비롯한 데이터 사용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 유플러스 말레이시아 로밍 상단 표시

참고로, LTE 모드로 정상 접속되어 데이터 로밍이 사용 가능한 상태에서도 설정 메뉴 내부의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은 [5G 우선 모드]로 표시되고 있는데, 혹시나 싶어 이 옵션을 [LTE 우선 모드]로 바꿔봤더니 또 다시 데이터 로밍 불가 상태로 바뀌니 다시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LG유플러스 로밍서비스센터 직원에 따르면

  1. 일반적으로 현지에 도착해 스마트폰을 껐다 켜는 것으로 정상적인 로밍 사용이 가능하며
  2. 로밍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처음 안내 받았던 [로밍설정초기화] 및 [이동통신사자동설정] 옵션을 끄는 것으로 대부분 사용 가능하지만
  3. 저처럼 두 옵션을 모두 건드려도 안되어 서비스 메뉴로 진입해 LTE 강제 설정을 진행한 것은 매우 흔치 않은 경우
    라고 합니다.

 

어쨌든, 대략 30여분의 상담을 통해 말레이시아에서의 로밍은 정상 작동하게 되었고, 24시간 운영된다는 LG유플러스 로밍고객센터의 상담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참고로 앞서 잠시 언급했던, [2G] 표시들은 LTE 강제 설정 후에는 [LTE]로 바뀌었고, 통신사 목록의 수도 늘어났습니다.

말레이시아 로밍 통신사 목록

다만 말레이시아의 통신망은 국내에 비하면 음영지역이 제법 많아 차량으로 이동 중 전화가 끊긴다거나, 휴대폰 상단의 통신사 로고가 없어지지면서 재접속 시도가 잦았고, 이런 이유 때문인지 배터리도 한국에서보다 훨씬 빨리 소모(대략 반나절에 70~80% 소비)되었습니다.

 

덕분에 말레이시아에 머물면서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에는 수시로 보조배터리를 꺼내 충전을 시켜야 했는데, 그래도 한국으로 전화통화 무제한, 데이터 4GB는 꽤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었던 터라,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