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크롬의 사라진 확대/축소 메뉴, 크롬 실험실에서 되살리는 방법

모바일 크롬, 확대/축소 옵션

요즘 어지간한 웹 사이트들은 PC와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 각각 맞춤형으로 표시되는, 반응형 웹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는 기기에 맞춰 자동으로 최적화된 최적화된 화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흔치 않은 경우지만) 아직 PC용 레이아웃만 지원하는 웹사이트의 경우, 모바일 기기에서 텍스트나 이미지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작게 표시 되는 등의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 기기의 줌인/줌아웃 기능도 작동하지 않도록 제약을 걸어 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제가 자주 접속하는 업무용 웹사이트가 PC 레이아웃만 지원할 뿐 아니라, 화면 확대/축소/이동 등의 기능에 제한이 걸려 있었습니다.

모바일 크롬 확대/축소 옵션

이미지 왼쪽의 텍스트나 이미지를 보면 스마트폰에서 읽기 힘들 정도로 작게 표시되고 있어 이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는 두 손가락을 이용해 줌인/줌아웃 기능을 매번 사용해 왔습니다.

 

아울러 이 웹사이트에서는 컨텐츠 일부가 화면 표시 영역 밖에 고정되어 볼 수 없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했는데, 이럴 때는 모바일 크롬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눌러 [확대/축소] 기능을 터치해 화면 비율을 강제로 바꿔 사용하곤 했습니다.

실험실에 숨은 모바일 크롬, 확대/축소 옵션

사실 요즘 모바일 기기용 레이아웃을 지원하지 않는 웹사이트가 거의 없는터라, 이런 식의 사용법은 매우 흔치 않은 것이긴 했지만, 제 경우 하루에도 몇 번씩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다보니 [확대/축소]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모바일 크롬 업데이트 이후 [⁝] 메뉴에서 [확대/축소] 기능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자주 사용하던 기능이 업데이트 이후 사라졌으니 크롬의 실험실로 옮겨졌을 것이라 짐작되었고,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모바일 크롬 창을 열고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해 Experiments(실험실) 화면을 띄웁니다.

chrome://flags

 

실험실 검색창에 'zoom'을 입력하면, Zoom 키워드가 포함된 실험실 항목들이 쭉 표시됩니다.

여기서 Accessibility Page Zoom 항목의 설정값이 [Default]로 표시되는데, 이 Default 항목을 터치합니다.

Accessibility Page Zoom

 

[Default] 로 설정되어 있는 기본 값을 [Enabled]로 바꿔 줍니다.

모바일 크롬 화면 확대/축소 메뉴

 

설정을 바꾸고 나면, 모바일 크롬 화면 하단에 크롬을 재 실행할 때 변경 값이 적용된다는 안내문구가 표시되며 [Relaunch]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크롬이 종료되었다가 재실행됩니다.

모바일 크롬 재실행 메시지

 

참고로 이 단계에서 모바일 크롬을 재실행해도, 원래 열어 놓았던 크롬 창들은 다시 열리니, 창이 닫혀버릴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련의 과정을 실행한 뒤, 다시 모바일 크롬의 [⁝] 버튼을 터치하면 없어졌던 [확대/축소] 메뉴가 표시되고, 이 메뉴를 선택 하면 화면 하단에 화면 확대/축소 게이지가 생겨 자유롭게 확대/축소가 가능해 집니다.

모바일 크롬 확대/축소 옵션

아울러 저는 화면 확대/축소 기능보다, 접속한 사이트에서 화면 표시 영역을 벗어난 구간으로 이동할 수 없도록 막혀 있었던 것이 더 큰 문제있는데, [확대/축소] 기능을 살려 놓는 것만으로 자유로운 화면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포스팅 초반에 밝힌 바와 같이, 요즘 어지간한 웹사이트들은 모바일 기기에 대응하는 레이아웃을 지원하여, 터치 스크린을 두 손가락으로 줌인/줌아웃 하는 방식으로 확대/축소할 수 있는 터라, 모바일 크롬의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숨겨버린 것으로 짐작됩니다.

 

아무튼 저처럼 PC 전용 레이아웃만 지원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 화면 확대/축소나 컨텐츠 영역 이동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확대/축소] 기능을 강제로 활성화시켜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에서 살펴본 크롬 실험실의 기능은, 예고없이 사라져 버릴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Zoom 이라고 입력해도 Accessibility Page Zoom 항목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라면, 해당 기능을 아예 막아버린 것으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