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문풍지로 문틈 냉기 차단하는 방법. 간단한 설치, 뛰어난 효과

남아 있던 문풍지로 냉기 막기

예전 아파트에서는 겨울 베란다 냉기를 막기 위해 유리창에 방풍 비닐을 설치했고, 마지막 이사 나오던 날 방풍 비닐을 철거할 때까지 수 년간 무척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방풍 비닐은 창문틀 전체에 붙이는 게 일반적이지만 겨울철 환기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저는 각 샤시 유리 부분에 방풍 비닐을 개별적으로 설치했는데, 그것만으로도 단열 효과가 꽤 좋았을 뿐더러 창문을 자유롭게 열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2012/10/30 - 난방비 절약, 따뜻한 겨울 위한, 유리창 방풍 비닐 설치 DIY


지난 해 이사를 오면서 새 집의 유리창에도 방풍 비닐 설치 작업을 해야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새 집의 창틀은 모두 복층 유리에 샷시도 이중으로 되어 있어 방풍 비닐 설치작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새 집에서 어느덧 두 번째 겨울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설거지를 하다보면 싱크대와 가까운 보일러실 문 아래로 냉기가 흘러나오는게 느껴지더군요.


날씨가 따뜻할 때는 별 생각없었는데, 갑자기 날이 추워지고 보니 발목이 좀 시리다 싶을 정도로 찬 기운이 솔솔 흘러나왔고, 보일러실 문 아래쪽 온도를 재보니 10.6도입니다.

적외선 온도계


보일러실 바닥의 온도는 10.1도, 보일러실에 세탁기를 놓아두고 쓰고 건조를 위해 보일러실 작은 창을 열어두고 있어 유난히 온도가 낮습니다.

투명 문풍지 설치

어쨌든 보일러실의 문을 닫고 측정한 문틈 온도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냉기가 새어나오는 상황이고 솔솔 바람이 새어나오는게 느껴질 정도라 문틈 아래만 막아도 괜찮겠다 싶습니다.


다만 저 문 하나 막자고 문풍지를 새로 사야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예전에 쓰고 남은 투명 문풍지가 있었습니다.

이 문풍지는 약간의 두께감 있는 우레탄 재질에 양면 테이프가 발라져 있는 제품으로 주로 여닫이문의 테두리에 발라 틈새를 막는 용도입니다.

투명 문풍지 우레탄 문풍지


재작년인가, 지인의 가게 문에 붙이고 남은 것이라 양면 테이프의 접착력이 제대로 남아 있을까 싶었지만 일단 양면테이프의 종이를 떼어냈습니다.

투명 문풍지 우레탄 문풍지


냉기가 새어나오는 보일러실 문을 열고 접착면을 수건으로 닦은 뒤 바닥선을 따라 투명 문풍지를 발라주었습니다.

투명 문풍지 설치


이렇게 문과 바닥의 틈새를 투명 문풍지로 막아주면 됩니다.

우레탄 문풍지 설치

투명 문풍지로 바닥 틈새를 막은 뒤 온도

투명 문풍지의 양면 테이프를 떼어내고 바닥 틈새를 따라 발라주기만 하면 되니, 무척 간단한 작업입니다.


투명 문풍지를 바른 직후 온도는 13.2도, 문풍지를 바르기 전보다 2.6도 높았습니다.

새어나오던 냉기를 막으니 온도차는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바르자 마자 확 달라지는 건 뜻밖입니다.

투명 문풍지 효과투명 문풍지 설치 직후


투명 문풍지를 바른 뒤 몇 시간 지난 후 측정한 온도는 약 16.7도 입니다.

저녁때 거실쪽만 난방을 해도 싱크대 앞쪽은 난방이 들어오지 않지만, 세탁실 문틈으로 새어나오던 냉기를 막으니 바닥 온도가 꽤 오른 듯 합니다.

투명 문풍지 효과투명 문풍지 설치 몇 시간 뒤


냉기가 흘러나오던 세탁실문을 막은 뒤, 딱 문 하나 분량의 투명 문풍지가 남아 난방을 하지 않는 옷방 문 안쪽에 붙이기로 했습니다.

먼저 문풍지를 붙이기 전 온도는 15.2도입니다.

투명 문풍지 온도차


세탁실 문과 마찬가지로 옷방문 안쪽 하단에 투명 문풍지를 붙였습니다.

실내 투명 문풍지 설치


두어시간이 지난 뒤 온도를 재보니 16.6도로 약 1도 가량 올랐습니다.

투명 문풍지 효과

비록 난방을 하지 않는 방이라 살짝 냉기가 느껴져 붙여봤는데, 세탁실보다는 덜하지만 약간의 온도 상승 효과가 있었습니다.


방풍 비닐 같은 대공사(?) 까지는 아니더라도 문틈(특히 문 아래쪽)이나 창문틀을 막아주면 냉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간단한 작업부터 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