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로 쉽게 끝낸 가스레인지 상판 청소. 기름때 눌러 붙은 화구 부품 청소 방법

조금씩 자주하면 편한 가스레인지 청소

제가 사는 아파트에는 싱크대 매립형(빌트인) 가스레인지가 기본 설치되어 있고, 이 빌트인 가스레인지 상판은 별도의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스테인레스 재질입니다.


어두운 색 코팅이 된 가스레인지 상판에 비해 기름때가 눈에 더 잘 띄는데, 그러다보니 예전 가스레인지 보다 자주 닦게 되니 오히려 기름때 청소가 편한 장점은 있습니다.


일요일 오후, 라면을 끓여 먹고 보니 가스레인지 상판을 닦을 때가 되었다 싶어 청소를 했습니다.


이미 몇 년전 가스레인지 청소 관련 포스팅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베이킹소다를 넉넉히 뿌리고 물을 뿌려 불린 다음 마른 천으로 닦아 냈습니다.

2013/07/18 -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으로 살림살이 때빼고 광내기

가스레인지 상판 청소


그렇게 가스레인지 상판은 반짝반짝하게 닦았는데, 화구쪽 부품은 얼룩덜룩한 상태입니다.

평소 상판을 닦으면서 저 부품은 닦질 않고 1년쯤 썼더니 기름때가 열에 눌러 붙은 모양입니다.

가스레인지 화구 기름때


3구 가스레인지의 화구 중에서 제일 작은 화구 부품이 유독 기름때가 끼어 있는데, 이번에는 저 화구 부품도 닦아주기로 했습니다.

가스레인지 화구 기름때 청소


일단 화구 위쪽에 덮인 금속 부품을 들어내면

가스레인지 화구 부품 분리


지저분한 화구 부품도 들어올려 분리할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화구 부품 분리

사실 예전 집에서 쓰던 가스레인지는 이 부품이 분리되지 않는 방식이라 칫솔로 문질러 닦는데 불편했고, 물과 베이킹소다를 묻힌 칫솔로 닦다보니 청소 후 건조시키는데 시간이 걸렸는데 이번 빌트인 가스레인지는 이 부품이 분리되어 보다 편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치약과 매직스펀지로 기름때 닦기

가스레인지 화구의 때는 기름때가 지속적인 열에 의해 단단하게 코팅되어 있습니다.


이런 류의 때를 벗겨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냄비에 물과 베이킹소다를 부은 뒤 청소할 부품을 넣고 팔팔 끓이는 것입니다.

2012/09/27 - 오래된 스테인레스 광내기, 베이킹 소다와 전용 광택제 중 승자는?


오랫만에 끓여봐야겠다 싶었는데, 가스레인지 부품을 떼어낸 상태라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수가 없네요ㅎㅎ

캠핑용 버너를 꺼내올까 하다가 그냥 치약과 칫솔로 닦아보기로 했습니다.


청소용 칫솔에 치약을 조금 묻히고, 물은 묻히지 않은 상태로 문질러보니 누런 기름때는 쉽게 벗겨집니다.

찌든 기름때 치약 청소


누런 기름때는 치약 묻힌 칫솔로 슬슬 문지르는 정도로 쉽게 지워지는데, 안쪽에 검게 눌러붙은 얼룩은 잘 지워지지 않는군요.

찌든 기름때 치약 청소쉽게 닦이는 누런 기름때, 잘 안 닦이는 검은 때


일단 손에 쉽게 잡히는 매직스펀지까지만 사용해보고, 이것도 잘 안되면 캠핑용 가스버너를 꺼내기로 했습니다.

치약에 매직스펀지 조합이면 잘 벗겨질 것 같습니다.

매직스펀지 기름때 청소


역시 고운 사포와 같은 매직스펀지는 칫솔질보다는 쉽게 검은 때를 벗겨냅니다.

다만 검은 기름때를 눈에 전혀 띄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제거하려면 생각보다 많이 문질러야 하는데, 약간의 검은 점은 남겨둬도 되겠지 싶어 적당히 문질러주었습니다.

매직스펀지 기름때 청소


기름때가 적게 낀 다른 화구 부품들은 몇 번 쓱쓱 문대는 것으로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매직스펀지 기름때 청소


냄비받침은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조금 묻혀 닦은 뒤 물로 헹궈냈고

기스레인지 냄비받침 청소


청소를 끝낸 가스레인지 부품은 잠시 건조시킨 뒤

빌트인 가스레인지 청소


원래대로 가스레인지 상판 위에 올려두는 것으로 청소를 마무리했습니다.

LG DIOS 빌트인 가스레인지


청소 전 사진을 찍어두진 않았지만, 빌트인 가스레인지의 상판과 싱크대가 맞닿는 틈새에도 기름때가 많이 끼어 있습니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싱크대 접합부 청소

이 부분은 가스레인지 상판과 싱크대 틈새로 손을 넣어 들어올린 뒤 베이킹소다 물을 적신 천으로 가스레인지 상판 부분과 싱크대 부분을 각각 닦아주면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