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워시 세탁조 크리너로 드럼세탁기 청소 후기. 락스 대신 전용 세탁조 크리너 써 보니

가끔 뜨는 세탁조 청소 메시지

저희 집 세탁기는 8년전 쯤 구입한 LG 드럼세탁기로, 제 블로그에 한 두 번 등장했던 녀석입니다.


이제 완연히 오래된 티가 나는 세탁기지만 가끔 한 번씩 청소해 주면서 사용하는터라 세탁을 마친 빨래에서 냄새가 난다거나 하는 불편은 없습니다.


특히 세탁 후 드럼세탁기 문을 열어 세탁조 내부를 건조시키는 것과 동시에 세제 투입통을 꺼내 안에 고여 있던 물을 버리고 건조시키는게, 제 세탁기 관리(?)의 핵심입니다.

2013/07/01 - 드럼세탁기 청소 방법, 제품 설명서에 모두 나와 있어요!


그런데 가끔 세탁을 위해 전원 버튼을 누르면 시간 표시 창에 tCL이라는 메시지가 깜빡거리곤 합니다.

LG 트롬 세탁기 통살균


세탁기의 전원을 켰는데, 액정에 글씨가 깜빡이고 있어서 처음에는 세탁기가 고장이라도 났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세탁기 매뉴얼을 찾아보니 tCL 이라고 깜빡거리는 것은 세탁조 청소시점을 알려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LG 트롬 세탁기 매뉴얼 통살균


세탁조 청소시점이 되면 세제통에 '락스'를 넣고 세탁기의 [통살균]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청소가 진행됩니다.

특별한 세탁조 청소 약품이 아닌 락스(염소계 표백제)를 넣어 청소할 수 있으니 참 간편합니다.

세탁조 통살균 유한락스


액체세제 투입구에 락스를 붓고 드럼세탁기 문을 닫은 뒤 [통살균] 버튼을 누르면 물이 채워지고 세탁조가 돌면서 세탁조 청소는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드럼세탁기 통살균 모드

처음 써 본 산성 세탁조 세제

몇 달 전, 마눌님이 홈워시 세탁조 크리너 한 통을 가져왔습니다.

회사 후배가 코스트코에서 세탁조 크리너 한 묶음을 샀고 그 중 하나를 써보라고 주었다는데, 저는 락스로 주기적인 세탁조 청소를 하는터라 딱히 눈길이 가지는 않더군요.

홈워시 세탁조 크리너


그렇게 몇 달 전 받은 세탁조 크리너를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며칠 전 세탁실 정리를 하다가 다시 발견해 찬찬히 들여다 봤습니다.

세탁조 크리너라고 락스보다 특별한게 있겠나 싶었는데, 제품 뒷면을 읽다보니 액성이 산성이라는데 눈길이 가더군요.

홈워시 세탁조 크리너 액성 산성

세탁기 매뉴얼에 따라 그동안 강알칼리성인 락스를 넣고 세탁조 청소를 해왔는데, '알칼리성 세제 찌꺼기 제거에 더 효과적인 산성타입 제품'이라는 문구가 그럴 듯 하다 싶습니다.


제품 옆면에는 계면활성제와 무기산, 유기산 등이 들어있다고만 표시되어 있고, 정확한 산도는 표시되어 있지 않은데 제품의 특성상 강산성은 아니겠다 싶었습니다.

홈워시 세탁조 크리너 액성 산성


세탁기 매뉴얼에 적힌대로 락스로 세탁조 청소를 할 때는 54ml 용량의 액체세제 투입구를 꽉 채우는 정도로 넣고 통살균 버튼을 눌렀습니다.


하지만 홈워시 세탁조 크리너는 500ml 한 병이 1회 사용량이라 액체세제 투입구를 이용하지 못하고 세탁조안에 직접 부었습니다.

드럼세탁기 세탁조 청소


평소 락스를 넣고 세탁조 청소를 할 때는 세탁기 작동이 끝났음을 알리는 소리가 날 때까지 신경쓰지 않았는데, 액성이 다른 세탁조 크리너을 넣은터라 통세척 과정을 좀 지켜봤습니다.

홈워시 세탁조 크리너 세탁조 청소

그랬더니 평소 통세척 과정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던 '거품'이 꽤 많이 발생한다 싶더군요.


락스를 이용해 세탁조 청소를 할 때는 거품은 거의 없었고, 세탁조가 회전하면서 물거품이 잠깐 생겨도 금새 사라져버리곤 했는데 이번에는 유난히 진한(!) 거품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이번에도 이물질이 둥둥 뜬다던가 하는 드라마틱한 결과물(?)은 볼 수 없었지만, 평소 청소때보다 많은 거품이 나오는 것은 제품 뒷면에 적힌 대로 알칼리성 세제 찌꺼기가 산성 크리너에 반응하여 녹아나온 것으로 짐작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홈위시 세탁조 크리너의 가격은 개당 약 2000원 정도, 락스보다는 많이 비싸지만 왠지 더 깨끗하게 청소된 것 같은 느낌이라 다음 코스트코에서 한 세트 더 집어와야지 싶은 생각이 듭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컴터맨
2017.11.22 22:47 생활의 지혜/집안청소와 살림 노하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