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TV 셋톱박스와 TV 전원을 한 번에 켜고 끄는 HDMI-CEC 설정 방법

전원 켜고 끄기를 공유하는 HDMI-CEC

평소 새로운 기기를 구입하면 세부 메뉴까지 꼼꼼히 살펴보는 버릇이 있는데, 안드로이드 TV 기반인 유플러스TV 셋톱박스는 세부 메뉴를 살펴보는 재미가 꽤 쏠쏠합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SK BTV 셋톱박스는 설정 메뉴에서 HDMI 전원 설정 옵션이 있었고, 이 옵션을 켜 두면 셋톱박스의 전원을 켜는 것만으로 HDMI로 연결된 TV의 전원까지 함께 켤 수 있었습니다.

2014/05/30 - SK BTV 셋탑박스 리모컨과 TV 전원 통합 조작 방법 3가지 - Anynet+, HDMI 설정법


LG 유플러스 셋톱박스 역시 HDMI-CEC(HDMI를 이용한 가전기기 조작)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설정 메뉴가 유플러스TV 관련 항목이 아닌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에 들어 있는게 독특합니다.

LG 유플러스TV 리모컨


유플러스 TV의 안드로이드 앱 메뉴로 들어가려면 리모컨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TV앱] 항목을 선택한 뒤

LG 유플러스TV 설정 메뉴


다시 [설정] 항목을 선택(리모컨의 확인 버튼)합니다.

LG 유플러스TV TV앱 설정


유플러스TV의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에서 [입력] 항목을 누르면

유플러스TV 안드로이드 설정


CEC 메뉴 아래 [기기 제어 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유플러스TV HDMI-CEC


기기 제어 설정 메뉴로 들어오면 HDMI 제거, 기기 자동 종료, TV 자동 켜기의 세 항목이 보이며 기본 값은 [사용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유플러스TV HDMI-CEC 설정 메뉴


HDMI 제어, 기기 자동 종료, TV 자동 켜기 메뉴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각 항목에 들어가면 짧은 설명이 뜹니다.

쉽게 말해 TV와 셋톱박스를 HDMI로 연결해 둔 상태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셋톱박스나 TV 중 한 쪽의 전원을 켜고 끄는 것만으로 다른 쪽의 전원도 조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플러스TV HDMI-CEC

HDMI를 이용한 전원 조작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각 항목을 모두 [사용]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또 한 가지, TV에서도 이 기능을 설정해 두어야 합니다.

HDMI-CEC는 TV 제조사마다 이름이 다른데, 삼성 TV의 경우 [설정]-[부가기능] 메뉴에서 Anynet+라는 이름으로 지원됩니다.

삼성 파브 Anynet+ HDMI-CEC


TV의 HDMI-CEC 메뉴로 들어가 Anynet+ 항목과 [기기 자동 꺼짐] 항목을 모두 켰습니다.

삼성 파브 Anynet+ HDMI-CEC


이렇게 Anynet+를 켜게 되면 TV외부 입력 메뉴에 Anynet+라는 항목이 생기고, LG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이름이 표시됩니다.

삼성 파브 Anynet+ HDMI-CEC

이렇게 셋톱박스와 TV의 HDMI-CEC 설정을 모두 켜고 나면, 셋톱박스의 리모컨으로 전원을 켜면 TV 전원도 켜지고, 셋톱박스를 끄면 TV도 꺼지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HDMI-CEC 기능은 TV와 셋톱박스 기기의 제조사가 같으면 완벽하게 동작하지만, 제조사가 다른 기기들은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집 TV는 삼성 제품이고 셋톱박스는 유플러스(제조사는 중국업체)이다보니 역시나 셋톱박스의 전원을 켤 때 TV 전원이 켜지는 동작이 가끔 오동작하기도하고 셋톱박스의 전원을 끌 때 TV가 꺼지지 않고 외부 입력이 공중파로 바뀌어버리는 증상이 가끔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플러스TV 리모컨 블루투스 적외선

SK BTV를 이용할 때도 삼성에서 만든 셋톱박스는 HDMI-CEC 기능이 완벽히 작동했지만, 다른 제조사의 셋톱박스를 연결했더니 Anynet+에서 기기 인식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유플러스 TV 셋톱박스 역시 제조사가 다른 TV에서는 간헐적인 오작동을 보이는군요.


그나마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의 리모컨은 기존의 적외선 방식과 더불어 블루투스 방식으로 셋톱박스와 연결되고 적외선 리모컨 송신부는 삼성 TV의 리모컨과 제대로 호환되고 있어 HDMI-CEC가 오작동하더라도 사용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고 보니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HDMI-CEC 설정을 보여준 것 같아 영 개운치 않은데, HDMI-CEC 기능은 TV 제조사에 따라 호환성 여부가 다르니 내 TV와 정상 호환되는지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 기능이 제대로 호환되면 전원을 켜고 끄는 기능 뿐 아니라 세부 기능까지 호환되는, 무척 편리한 기능인데 제조 업체가 다른 경우에는 전원을 켜고 끄는 기본적인 기능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게 아쉽습니다.


조만간 HDMI-CEC가 제대로 작동하는 '좋은 사용 예'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