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유플러스 셋톱박스에 KODI 설치 과정과 KODI 앱 한글 설정 방법

셋톱박스용 미디어센터 코디

LG유플러스 셋톱박스는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고, 덕분에 IPTV 셋톱박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용자가 설치할 수 있는 앱 중 동영상 플레이어 류의 앱을 제일 먼저 설치(설정)했습니다.


가끔 NAS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TV로 시청하기 위해 노트북을 TV에 연결했다가 해제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는데, LG유플러스 셋톱박스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NAS에 저장된 영상 파일을 바로 불러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원래 LG유플러스 셋톱박스에는 MX플레이어가 기본 설치되어 있는데, USB 메모리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는 용도로는 편리하지만 NAS 등 네트워크 공유폴더에 저장된 파일을 불러오는게 문제입니다.

MX 플레이어 네트워크 스트리밍

MX 플레이어는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해 저장된 동영상을 불러오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셋톱박스의 리모컨 버튼으로 네트워크 경로를 일일이 입력하는게 엄청나게 번거로운 일입니다.


덕분에 오랫만에 KODI 앱을 설치하고 살펴보게 되어 설치 과정과 간단한(?) 한글 설정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KODI는 로컬, 혹은 네트워크에 저장된 동영상이나 음악 등을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 센터 앱입니다.


2년 전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인 M8S를 구입하면서 잠시 사용해 봤는데 다양한 애드온을 통한 기능 추가가 인상적이었고, 리모컨으로 조작해야 하는 셋톱박스에 딱 쓸만하다 싶었습니다.

2015/07/10 - M8S 안드로이드 TV 박스 사용후기. TV와 연결해 쓰는 다목적 안드로이드 플레이어


유플러스 셋톱박스에 코디를 설치하려면, TV앱 항목에 들어가

LG 유플러스 TV KODI 설치


구글 플레이를 실행하고

LG 유플러스 TV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검색창에 KODI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셋톱박스 KODI 설치


검색된 KODI 항목에 들어가 [설치]를 선택하면 바로 셋톱박스에 KODI가 설치됩니다.

셋톱박스 KODI 설치

KODI를 설치하는 과정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하고 설치하는 별 것 아닌 과정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살펴보는 것은, 이전에 사용했던 SK BTV 셋톱박스에 온갖 꼼수(?)를 동원해 KODI를 설치했지만 결국은 SK BTV에서 막아 놓은 벽을 넘지 못하고 사용을 포기했던 갑갑한 기억때문이기도 합니다.

KODI 앱의 한글 메뉴 설정 방법

KODI를 오랫만에 설치하고 실행하니, 예전과는 달라진 강력한 느낌의 로고가 인상적입니다.

KODI 17.6


코디 실행 후 보이는 화면은 모두 영어입니다.

영문 메뉴 및 설명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간단한 설정을 통해 한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단 화면 상단의 설정 항목을 실행하고

KODI 초기 화면


[Interface settings] 항목을 실행합니다.

KODI System 설정 메뉴


왼쪽 메뉴에서 [Skin] 항목을 선택한 뒤 오른쪽에서 [Fonts] 항목을 선택합니다.

KODI 한글 설정 Skin


[Skin default]로 되어 있는 폰트를 [Arial based]로 바꿔 줍니다.

KODI 한글 폰트 설정

잠시 기다리면 글꼴 모양이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왼쪽 메뉴에서 [Regional] 항목을 선택한 뒤 [English]로 설정되어 있는 [Language] 항목을 선택합니다.

KODI 한국어 설정


여러 언어 옵션들을 아래로 쭉 내려보면 [Korean] 항목이 보이는군요.

KODI 한국어 설정


[Korean]을 선택하면, KODI 화면에 한글을 설치한다는 팝업이 뜨는데 잠시 기다리기만 하면 완료됩니다.

KODI 한글 설정 방법


이제 드디어 KODI의 모든 메뉴 및 내부 설명이 깔끔한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KODI 한글 메뉴


앞서 영문으로 표시되던 설정 메뉴들 역시 모두 한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DI 한글


KODI의 한글 설정 과정은 실제 해보면 무척 간단합니다.

하지만, 글꼴을 Arial Based로 먼저 바꾼 뒤 지역 설정을 Korean으로 바꿔야 합니다.

KODI 폰트 설정

저는 별 생각없이 지역 설정부터 바꾸면 되겠거니 했는데, 글꼴을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 지역만 한국으로 바꾸자 KODI의 글꼴이 모두 깨져버리더군요.


이 경우 KODI를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하는게 더 간편할 정도로 원래 메뉴를 찾기가 꽤 어려운 만큼 KODI의 한글 설정을 바꿀 때는 반드시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글꼴을 한글로 바꿨으니, 이제 KODI에서 공유 폴더에 저장된 컨텐츠를 불러 재생하는 방법과 Add on을 설치하는 방법 등 KODI의 간단한 활용법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