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언더코팅 작업 후기. 올란도 하부 부식 방지를 위해 언더코팅 작업받다

올란도, 언더코팅 작업하다

올란도를 출고한지 대략 2주, 벌써 2500km 남짓한 거리를 운행했네요.

 

강원도 주문진 바닷가부터 경상북도 청송의 캠핑장까지 벌써부터 전국 곳곳을 부지런히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올란도를 출고한 직후부터 계속 생각만하고 있었던 언더코팅을 받았습니다.

 

아반떼XD를 몰면서 몇 번의 겨울을 난 뒤, 하부 부식이 꽤 심각하게 진행됐던 것을 경험한터라 새로 뽑은 올란도는 구입초기에 언더코팅을 하기로 결심한 것이죠.

 

여기저기 꼼꼼하게 시공을 잘 한다는 언더코팅 업체들이 꽤 많이 있더군요.

 

올란도를 구입하느라 가산을 탕진(?)했기에 저렴하면서도 꼼꼼하게 시공해주는 언더코팅 업체를 검색했고, 해당업체의 블로그에서 시공사진까지 꼼꼼히 검색한 후 업체 사장님과 통화를 하고 경기도 부천에 있는 언더코팅 업체를 찾았습니다.

언더코팅 올란도 DDIC 모터스

 

제가 찾은 언더코팅 업체는 1대의 리프트만을 갖춘, 작은 규모의 샵이더군요.

덕분에 방문전에는 예약을 해야 기다리지 않고 시공받을 수 있습니다.

언더코팅 샵에 도착한 올란도가 리프트위로 올라갔습니다.

언더코팅 올란도 하부부식

 

올란도 차량 하부를 들여다보는 것은 처음이네요.

올란도는 공장에서 출고시 차량 하부 군데군데 언더코팅 작업을 한다지만, 역시 부분적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여담으로 올란도를 구입하기 전, 한 쉐보레 영업사원은 '언더코팅과 틴팅(썬팅)을 서비스로 해주겠다'고 했는데, 알고보니 공장에서 기본으로 되어 나오는 언더코팅과 쉐보레 차량을 구입하면 기본으로 나오는 썬팅쿠폰을 말한 것이더군요 ㅡㅡㅋ

올란도 머플러

 

올란도 머플러의 용접선과 하부가 적나라하게 보입니다.

올란도 머플러

올란도 언더코팅 사전 작업

올란도 언더코팅 작업은 타이어를 탈거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올란도 타이어 탈거

 

올란도의 타이어를 떼어낸 후 휠하우스 커버 탈거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샵에서는 휠하우스 커버를 탈거하지 않은 상태로 언더코팅을 하는, 좀 더 저렴한 작업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기왕하는 작업인 만큼 좀 더 꼼꼼한 언더코팅을 위해 휠하우스 커버를 탈거하는 '풀언더코팅'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올란도 휠하우스 커버

 

떼어낸 휠하우스 커버입니다.

방진 시트가 휠하우스 커버 안쪽으로 붙어 있네요.

기본적인 수준이라지만 이런게 전혀 안되어 있던 아반떼XD에 익숙해 있다가 보는 것이다보니 괜히 뿌듯합니다ㅎㅎ

올란도 휠하우스 커버 방진패드

 

이제 올란도 하부의 방열판(은색판)과 머플러를 탈거할 차례입니다.

올란도 하부

 

꽤 오랜시간의 작업끝에 방열판을 떼어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고 있노라니, 작업자분께서 올란도를 다루는 솜씨가 그리 익숙한 듯 보이진 않았는데, 나중에 얘기를 하다보니 올란도는 처음 다루는 거라고 하셨습니다.

제 올란도를 다루어 보셨으니 앞으로는 올란도 차량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듯 싶습니다ㅠㅠ

올란도 방열판

 

방열판을 떼어낸 올란도 하부입니다.

역시 방열판으로 가려진 곳은 작업이 되어 있지 않아 휑한 느낌입니다.

올란도 하부 머플러 라인

 

올란도 뒤쪽 방열판을 떼어내기 위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미리 양해를 구하긴 했지만 작업 내내 주변에서 사진을 찍어대는게, 작업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신경쓰이는 일일텐데(저도 작업할 때 옆에서 지켜보고 있으면 상당히 신경쓰이는지라) 내색않고 열심히 작업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올란도 하부 머플러 라인

 

이 언더코팅 샵에서는 머플러 코팅도 서비스로 해준다고 하네요.

원래 머플러까지 완전히 탈거한 후 코팅한다는데, 올란도의 차체 뒷편에 가로바가 있어 머플러 일부만 탈거하고 작업하기로 합니다.

이제 올란도의 언더코팅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올란도 하부 머플러 라인

올란도 언더코팅 작업 시작!

드디어 올란도의 언더코팅 작업이 시작되기 직전입니다.

대개의 경우 2시간~2시간30분 정도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다는데, 제 올란도의 휠하우스와 방열판을 탈거하는데 꽤 시간이 많이 걸렸네요.

 

이 언더코팅샵에서 사용하는 언더코팅 기계입니다.

유압으로 작동하는 스프레이 기계라는데, 쉬이익~ 툭~ 쉬이익~ 툭~ 하는 유압기계 특유의 소음이 인상적입니다.

언더코팅 유압기기

 

언더코팅 기계에 언더코팅 액을 붓습니다.

이 언더코팅 샵에서는 유성 언더코팅제를 사용한다고 하며, 특유의 기름 냄새가 납니다.

작업자분께서는 언더코팅 작업 중에는 냄새가 꽤 심할 것이라고 하는데, 저야 자청해서 사진을 찍겠다고 했으니 쿨하게 괜찮다고 얘기합니다.

실제 언더코팅 작업중에는 기름냄새가 꽤 심해서, 언더코팅 작업을 마친 뒤 실내에 냄새가 올라오지 않을까 살짝 걱정했는데 우려와 달리 실내에서 냄새가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언더코팅 유압기기

 

휑하던 하부에 검은색 언더코팅제가 뿌려지기 시작합니다.

올란도 하부 언더코팅

 

올란도 밑으로 들어가 꼼꼼하게 언더코팅제를 도포하는 중입니다.

올란도 하부 언더코팅

 

휠하우스 커버 안쪽에 언더코팅제를 뿌리는 중

올란도 휠하우스 언더코팅

 

휠하우스 커버 안쪽의 언더코팅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올란도 휠하우스 언더코팅

 

언더코팅 작업을 지켜보다가 문득, 마스킹 작업(코팅제가 묻으면 안되는 부분을 비닐 등으로 미리 감싸는 작업)을 하지 않고 진행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대개의 언더코팅 업체의 작업 사진을 보면 마스킹 작업을 하고 언더코팅제를 뿌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샵에서는 별도의 마스킹 작업을 하지 않더군요.

도장면이나 디스크쪽에 언더코팅제가 묻지 않을까 조마조마했습니다.

올란도 휠하우스 언더코팅

업체 사장님께 마스킹 작업에 대해 물어봤더니 작업자의 기술이 좋아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며, 차주가 요구하는 경우에는 마스킹 작업을 한다고 하는군요.

실제 작업자의 기술이 좋아보이긴 했지만 비용이 조금 추가되더라도 휠하우스나 하부 도장면과 가까운 부분은 최소한의 마스킹 작업을 하는게 새 차를 아끼는 차주의 입장에서는좀 더 안심이 될 듯 싶습니다.

 

언더코팅 작업이 끝났고, 이제 반탈거 상태의 머플러에 코팅제를 뿌리는 중입니다.

올란도 머플러 코팅

 

머플러 코팅에는 3M 블랙코트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작업 중 업체 사장님과 얘기해보니 머플러 코팅은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그래도 뿌리지 않은 것보다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어차피 머플러는 '소모품'의 개념이라고 알고 있었고, 아반떼XD의 머플러가 완전히 삭아버린 것을 경험해본 터라 공감하는 얘기입니다.

2013/08/06 - 2002년식 아반떼 XD 머플러 교환, 우렁찬 배기음이 사라지다

3M 블랙코트 Black Coat

 

금속 특유의 색상과 용접선이 그대로 드러나 있던 머플러가 무광 검정으로 깔끔하게 코팅되었습니다.

올란도 언더코팅 머플러코팅

 

언더코팅과 머플러 코팅 작업 완료 후, 떼어두었던 방열판과 휠하우스 커버를 부착하고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방열판과 휠하우스 커버를 분리하면서 떼어낸 볼트와 나사의 수가 상당히 많았는데, 원래대로 꼼꼼하게 부착되었기를 기원합니다ㅎㅎ

올란도 언더코팅 방열판

4시간 남짓, 올란도 언더코팅 작업 완료

언더코팅 작업이 끝난 후, 서비스로 캘리퍼 도색을 받았습니다.

빨강, 주황, 노랑, 파랑색 중 원하는 색으로 도색을 해 주는 것으로,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포인트를 주는 작업입니다ㅎㅎ

올란도 캘리퍼 도색

 

개인적으로는 빨간색이나 주황색이 더 끌렸지만, 흔한 색상이다 싶어 노란색으로 도색을 했습니다.

캘리퍼 도색까지 완료된 후 타이어를 붙였더니 그럴듯 합니다 ㅎㅎ

올란도 캘리퍼 도색

 

마지막으로 연막소독을 받았습니다.

올란도 실내 연막소독

저렴한 가격에 꼼꼼한 언더코팅 서비스

샵에 비치된 엔진오일 중 원피스 캐릭터가 그려진 엔진오일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ㅎㅎ

이 샵은 사장님과 작업자의 두 명으로 운영되는데, 사장님은 엔진오일을 전문으로 담당하고 있으며 작업자는 언더코팅만 전담한다고 합니다.

엔진오일 원피스

작업자께서 언더코팅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사장님과 밖에서 이런저런 얘기들을 나누었습니다.

엔진오일에 상당한 열정이 있어 샵에 비치된 엔진오일들을 모두 섭렵해가며 직접 써보며 특성을 파악한다는 얘기, 샵을 운영하면서 겪는 이런저런 에피소드까지 기다리는 시간동안 꽤 많은 얘기를 나누었네요.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이 언더코팅 업체도 블로그를 통해 작업한 차량들을 올린다는 공감대가 있어 특히 많은 얘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오후 6시 남짓해서 시작한 올란도의 언더코팅은 오후 10시가 조금 넘어 완료되었습니다.

비록 올란도를 처음 만져본터라 하부 부품 탈착에 상당한 시간이 걸렸지만, 옆에서 지켜보니(저처럼 작업내내 옆에서 지켜본 사람은 드물다고 합니다ㅎㅎ) 상당히 꼼꼼하게 작업이 진행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언더코팅따위 않고 쿨하게 차를 타는 사람도 있지만 새 올란도의 하부 부식을 막아줄 든든한 방어막이 생긴 것 같아 든든합니다!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2동 | 디디아이씨모터스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4)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햇살아빠
    2014.08.09 10:48

    드디어 언더코팅 하셨군요~ㅎ저는 차량 인수받은 날 오는 길에 해버렸습니다. 캘리퍼 도색도 받으셨네요. 저는 그런거는 안해주던데^^마스킹 작업을 요구하면 해주고 안하면 안해주는 거는 조금 이해가 안가네요. 얼마나 마음이 조마조마 하실지 저도 겪어봐서 알아요^^저는 마스킹과 언더코팅 작업은 정말 꼼꼼하게 받아서 만족스러운데 작업초기에 작업자 분이 갑자기 담배를 꺼내물으시길래 조마조마 했습니다. 새차뽑으셔서 좋으시겠어요~안전운행 하시고요~

    • 2014.08.10 10:32 신고

      마스킹 작업은 아마도 제가 기습 질문을 던진 까닭인듯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추가비용을 내더라도 마스킹을 하는쪽을 선택할듯 싶어요.
      음...차 앞에서 담배를 피운다면 썩 기분이 좋지않을듯 싶네요ㅠㅠ

  • 2014.08.09 11:53 신고

    이런것도 있군요. 열대지방에서는 바닥이 삭는지 안삭는지도 모르고 다닙디다.^^

    • 2014.08.10 09:37 신고

      아...! 해변만 아니라면 겨울철 염화칼슘의 걱정이 없으니 언더코팅은 필요없겠네요 ㅎㅎ

  • kks
    2014.08.09 12:05

    컴터맨님의 많은 다이 작업을 보고있지만 올란도 관련해서는 빠짐없이 챙겨보고 있습니다...다이가 아닌 새차 챙기기, 정비등등...좋은글 기대할께요~^^

    • 2014.08.10 09:36 신고

      카테고리 제목인 '자가정비'와는 성격이 다르더라도 자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4.08.11 10:30 신고

    마, 마그넷 코팅!!!
    뭐 3배는 아니더라도 1.5배는 빨라지겠죠.

    눈이 많이 오는 동네지만 염화칼슘을 그닥 많이 쓰는 동네는 아니라..
    (서울은 그냥 길거리에 염화칼슘 자루를 열어주고 쓰라지만... 훌쩍)
    워낙 그게 그러려니 하더라구요.
    길이 얼어도 그냥 다니는 동네의 위엄!

    • 2014.08.11 14:47 신고

      음...부모님이 계신 주문진은 바닷가이다보니, 차량 하부가 녹슨채 다니는 차들이 꽤 많더군요.
      무엇보다 새차라서 좀 더 신경쓰고 싶은...흐흐...!

  • 2014.08.11 11:48 신고

    뭐...언더코팅에 대해 충분히 검색해보셨으리라 짐작됩니다. 그래서 이렇쿵저렁쿵 이야기는 생략. ㅎㅎㅎ

    암튼...
    "란도"도 "관리"를 받기 시작하는 군요. ㅎㅎㅎ
    이제 뭘 또 하시려나?
    썬팅? 유리막코팅? ㅎㅎㅎㅎ

    엔진오일은 글쎄요...
    꽤 많은 글.....그렇다고 전문적인 글은 아니구요....읽어봤지만, 차량 메뉴얼에 나오는 규격대로만 적당한거 넣으면 별 탈없지 않을까....더 좋은거 넣는다고 별 다른거 있을까?
    더 좋은건...그야말로 알피엠을 끝까지 붕붕 밟고 다니는 사람에게나 맞는거지, 일반적으로 타고 다니는 사람에겐 그저 비싼 오일일뿐이지 않을까...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 2014.08.11 14:52 신고

      아방이의 머플러가 삭아버린 모습을 보면서 새차는 뭐든 해야겠다 맘 먹은데다, 서울 사는 후배녀석의 i30도 겨울한번 넘기고 나더니 하부에 녹이 왕창 피었다며, 언더코팅은 꼭 하라고 하더군요.
      썬팅은 쉐보레에서 썬팅쿠폰이 나온게 있어 그걸로 할 예정이고(전면 제외), 유리막코팅은 예전에 해봤더니 그저그래서 안하고 당분간 손세차와 왁스 노가다나 좀 하려고 합니다.

      아반떼에는 4리터에 15000원짜리 토탈쿼츠 널어주고 말았는데, 이 녀석은 디젤에다 DPF가 달린 넘이라 그런지 GM 규격을 준수하는 엔진오일의 구입가가 좀 비싸더라구요.
      쉐비케어라고 3번까지는 GM에서 오일을 갈 수 있으니 그걸 쓰고, 나중에는 돈 좀 더 해서 합성유를 한번쯤은 써볼까 어쩔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합성유 쓰는 사람들은 체감할 정도로 차이를 느낀다던데, 자꾸 솔깃한다는 ㅡㅡㅋ

  • 서장공주
    2014.08.12 10:14

    저두 xd타는중인데 부식이심해폐차후 올란도 살예정이거든요. 그런데 갖은장법으로 언더코팅쪽을알아보던중 타르계코팅보단 아연도금제 코팅후 알루미나코팅후 마감으로 타르계코팅을생각중입니다. 융용아연도금제만해도 철의산화방지때문에 선박및 교량철구조물에 뿌리는걸루 알게되어서 단순언더코팅보단 나을것같던데 이렇게해주는데가없으면 리프트빌려 직접해보레구요. 타르계코팅을 안해도 일반인더코팅보단 나을것같던데...

    • 2014.08.13 13:00 신고

      음, 저도 언더코팅제에 관해 나름 조사를 해봤지만 수성계/유성계 코팅제 정도만 알고 있었네요.
      말씀하신 아연제 도포, 알루미늄제 도포, 타르계도포의 3중 도포를 해준다면 효과는 좋을 듯 싶은데, 실제 시중에서 이렇게 시공을 하는 곳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긴 하는군요.
      저야 이미 언더코팅 시공을 마친 상태라 추가로 뭘 하긴 어렵겠지만 솔찮이 관심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 그니
    2014.09.18 09:23

    철판자체가 아연도로 해야하는데 현대차에선 국내판매차에는 안해주고 있죠..언더코팅해도 내부부식으로 부식되는걸로 압니다. 국산차는 내구성이 아주부족한게 사실입니다.

    한국에서 생산자위주의 독점 지위에 있으니 원가절감을 많이해서 그렇죠.
    아연도 강판 사용하면 차당 5만원 들어가는데 그걸 빼먹거죠

    소금사막과 바다가에 살아도 녹슬지 않는 일본차를 보면
    한국차는 아직 멀어따고 봅니다........

    • 2014.09.18 09:36 신고

      포스팅에서 따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현기차는 아예 구매대상에서 제외하고 차종을 선택했습니다.
      아연도금강판, 고장력강판, 에어백, 해외와 역차별 받는 각종 사양 등등...굳이 내 돈주고 사는데 이렇게 억울한 느낌(?)을 받고 살 필요는 없겠다 싶더라구요.

      언더코팅의 경우 말씀대로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오히려 강판과 언더코팅막 사이로 물이 고여 내부에서 부식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다만 아반떼XD를 타면서 겨울철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을 톡톡히 경험한터라, 심리적 안정감을 위해서라도 언더코팅을 진행했는데요, 꼼꼼한 시공업체 덕에 나름 안심하고 탈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