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 전산대란 악성코드 검사/치료용 보호나라(KISA) 백신

보호나라(KISA) 백신 - 3.20 전산대란 검사/치료용

3.20 전산대란을 일으켰던 악성코드가 심겨져 있는지 검사/치료할 수 있는 한국인터넷 진흥원(KISA) 보호나라에서 배포중인 감염PC 맞춤형 전용백신입니다.

 

이번 3.20 전산대란을 일으켰던 악성코드를 비롯, 기존 이슈를 일으켰던 악성 코드 152가지를 검색, 치료할 수 있는 통합 버전입니다.

 

이 백신은 컴퓨터에 파일이 설치되지 않고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실행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악성 코드를 검색,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호나라 맞춤형 전용 백신 다운로드

 

3.20 전산대란 악성코드 보호나라 백신

 

 

아울러 보호나라에서는 3.20 악성코드만 검사할 수 있는 Trojan.Win32.KillMBR.E 치료용 전용백신 및 개별 악성 코드에 대응하는 전용 백신들을 따로 배포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KISA 보호나라 맞춤형 전용백신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언론사의 속보 보도 행태에 대한 유감

오후, TV 뉴스를 보며 늦은 점심을 먹고 있었는데, 갑자기 커다란 자막으로 'KBS, MBC 전산망 완전 마비'라는 뉴스 속보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잠시 후에는 마비된 전산망 리스트에 YTN이 추가 되었고, 뒤이어 신한은행과 농협 등 금융 전산망도 마비되었다는 속보가 이어졌습니다.

 

여러 기관에 동시다발적으로 장애가 일어났다는데 뭔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느껴졌고, YTN 뉴스의 앵커는 현재 PC에 재부팅 하라는 메시지가 떠서 그대로 따라했더니 아예 부팅이 되지 않는다며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줄기차게 나온 자료 화면은 네트워크 부팅이 실패된 모니터 화면이었는데요, 바로 이런 화면입니다(사진으로 찍고보니 노트북 모니터에 먼지가 뽀얗군요ㅡㅡ;;)

 

이 화면은 말그대로 네트워크를 통한 부팅을 시도하다 멈춘 화면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하드디스크로의 정상적인 부팅이 불가능하자 뒷 순위로 밀려있던 네트워크 부팅 옵션이 작동한 화면입니다. 대부분의 PC는 하드디스크로 부팅하게 되어 있어서 이런 화면을 볼 기회가 드물죠.

 

저는 TV 화면에 나오던 화면을 보고, 하드디스크의 MBR[각주:1]을 파괴하는 악성코드에 당한 것이구나, '대략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3.20 전산대란 악성코드 보호나라 백신

 

문제는 컴퓨터에 약간의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저런 화면이 동시다발적으로 뜨는게,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었을 텐데, YTN의 앵커는 증상에 대한 분석은 없이 불안한 목소리로 계속 증상만을 반복하여 말하고 있었습니다(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떠서 재부팅했더니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는다).

앵커가 컴퓨터에 문외한이라 몰랐다면, 뉴스 스태프/사내 전산관리자, 하다못해 외부 전문가 등 현재 PC가 이런 상태다...라는 귀뜸 한마디 해줄 사람들은 충분했을 것 같았는데 말이죠.

3.20 전산대란 악성코드 보호나라 백신 3.20 전산대란 악성코드 보호나라 백신

KBS가 정규방송 중간에 띄우기 시작한 '정보 전산망 완전 마비'라는 자막은 천재지변이나 전시에 준하는 상황인 듯한 느낌마저 들었고,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찮게 본 TV 조선은 배경을 아예 붉은 색으로 깔아두기까지 했습니다.

 

뉴스에서 얻으려고 한 것은 정확한 사실과 정보였는데 불안해 보이는 앵커, '완전 마비'라는 자극적인 단어를 쏟아내는 속보 자막를 보니 저마저 불안해지는 느낌이었고, 어차피 지금 뉴스 속보에서는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마비되었다'는 사실 한가지 밖에 없는터라 TV를 껐습니다.

 

냉정하게, 사실을 전달해야할 뉴스가 극적인 분위기를 뉴스 전반에 깔면서 오히려 시청자를 불안하게하는 상황, 다른 분들은 어떻게 느끼셨는지요? 저는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1. 부팅에 관련된 주요 정보가 담긴 영역-이 영역의 정보가 파괴되면 부팅 불가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