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방법과 초성 특수문자 입력. 카카오톡 프로필 한자 입력 방법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방법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스마트폰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평소 한자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터라, 스마트폰에서는 아예(!) 한자를 입력해 본 적이 없었지만, 그래도 그리 어렵지 않은 방식으로 한자를 입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실제 스마트폰에서의 한자입력 역시 PC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과 거의 흡사했습니다.


즉, PC에서 한자를 입력할 때는 한글로 입력 후 한자키를 누르고, 표시되는 한자 중에서 맞는 글자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한자 입력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방법 역시

  1. 한글 입력 후
  2. 한영변환 버튼을 길게 누른 뒤
  3. 한자 버튼을 터치하고 맞는 한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키보드 한자 입력 방법

다만 한자 버튼을 호출하는 방법은 키보드 앱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위의 키보드 앱은 제가 꽤 오랫동안 만족하며 사용 중인 커키 키보드 입니다.


그리고 삼성 갤럭시S8의 기본 탑재 키보드의 경우 한자 호출 버튼을 오른쪽 하단의 이모티콘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어야 하며 한자 버튼 호출 방법만 제외하면 다른 과정은 동일합니다.

삼성 스마트폰 한자 입력 방법


갤럭시S8의 기본 키보드앱의 경우 오른쪽 하단의 버튼이 마지막으로 사용한 버튼으로 바뀌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갤럭시S8 한자 버튼

그리고 LG 스마트폰의 기본 키보드는 설정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한자 버튼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한자 키 없는 구형 스마트폰에서 한자 입력

다만 구형 스마트폰, 예를 들면 갤럭시S3나 LG G Flex 급의 기본 키보드 앱에는 한자 버튼이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이런 구형 스마트폰에서 한자를 입력하려면 별도의 키보드 앱을 설치해 사용해야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플레이스토어에서 '한글키보드'라고 입력하면 가장 먼저 검색되는 키보드 앱을 설치했고

디자인 키보드


이 키보드앱 역시 한글 입력후 이모티콘 버튼을 길게 눌러 한자 버튼을 호출하고 한자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구형 스마트폰 한자입력 방법

한글 초성으로 특수문자 입력

PC에서는 한글 초성을 입력 후 한자 키를 눌러 각 초성마다 할당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019/10/08 - 특수문자 단축키로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한글 자음과 한자키로 특수문자 입력


스마트폰에서도 이 방법으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지 궁금해져서 한글 초성을 입력 후 한자 버튼을 호출, 터치해봤는데 일부 키보드앱들에서 PC와 같은 방법으로 처럼 특수 문자를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한글 초성 특수문자 입력


제가 사용 중인 커키 키보드 앱 역시 한글 초성을 이용해 다양한 특수 문자를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특수문자 지원 키보드 앱

다만, 삼성 갤럭시S8의 기본 키보드앱에서는 이 방법으로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으니 초성 입력 기능을 이용하려면 이 기능을 지원하는 키보드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한자 입력 방법

제게 질문했던 지인에게 한자 입력 방법을 알려주었는데, 지인은 카카오톡의 프로필도 한자로 바꿀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사실 카카오톡의 프로필 역시 키보드앱을 통해 문자를 입력하면 되니 원리는 전혀 다를 바 없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익숙치 않은 지인의 질문이라, 그 과정을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었습니다.


먼저 카카오톡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프로필 수정 버튼을 터치하고

카카오톡 프로필 변경


카카오톡의 프로필 편집 화면이 뜨면 수정 버튼을 터치한 뒤 한글 입력 후 한영 버튼을 길게 눌러

카카오톡 프로필 한자 입력


한자 버튼을 터치한 뒤 원하는 한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한자 선택


이렇게 하면 카카오톡 프로필을 한자로 바꿀 수 있는데, 프로필 변경 후에는 반드시 [완료] 버튼을 터치해야 변경된 내용이 적용됩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한자 변경 방법

다만 여기서 살펴본 방법은, 적은 수의 한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할 만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중국어 입력이 필요한 경우라면 별도의 중국어 키보드 앱을 설치하거나, 사용 중인 키보드앱에 중국어 입력 기능을 추가 설치하는 방법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