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포스팅의 다음(DAUM) 검색누락 확인 방법 및 다음 검색반영 요청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이 다음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저희 마눌님은 제 블로그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열렬한 팬(!)이입니다.

 

반짝이는 포스팅 아이디어를 주기도 하고, 포스팅에 들어갈 사진에서는 손모델로, 가끔은 포스팅 중간의 오탈자를 지적질(!)하기도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포스팅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하기에 가능한 일인데, 포스팅 내용 중 컴퓨터 이야기와 같은 재미없는 포스팅은 상대적으로 휘리릭 넘어가는 반면, 캠핑이나 캠핑 요리와 같은, 상대적으로 흥미가 있거나 본인의 비중이 큰 얘기는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는 열성팬이기도 합니다.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댓글과 방명록의 대화까지 훤히 꿰뚫고 계신...마눌님!

 

그러던 마눌님께서 며칠 전 올린 솔몽지 캠핑장 리뷰가 검색에 뜨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저는 의례 네이버 검색의 첫 페이지에 뜨지 않는 것을 말하는 거라 생각하고 네이버 검색 결과의 순서는 자주 바뀌며, 내 검색 결과가 첫 페이지에 뜨지 않는게 뭐 그리 이상 할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카카오톡 티스토리 블로그단답형으로 짧게 말하는 쿨한 남자

그런데 마눌님께서는 네이버 검색이 아니라 다음 검색 얘기라는 군요.

다음 검색에서 내 블로그 포스팅 검색 반영 확인하는 방법

다시 자초지종을 물어봤더니 다음에서 '솔몽지 캠핑장'이라고 검색하면 분명히 며칠 전 올렸던 솔몽지 캠핑장의 리뷰가 검색 결과 맨 앞에 떴는데, 지금은 다음 검색 결과에서 아예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슨 일인가 싶어 다음에 접속해 '솔몽지 캠핑장'을 입력해 봤더니, 마눌님의 말 처럼 제 포스팅은 전혀 보이지 않고 죄다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만 보입니다.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마눌님의 말에 따르면 분명 포스팅을 올린 다음날에는 이 화면의 맨 처음에 포스팅이 검색되었다고 합니다.

무슨 일인가 더 자세히 확인해보기 위해 다음 검색 결과 화면 하단의 '블로그 더보기' 항목을 클릭해봤습니다.

 

다음에서 '솔몽지캠핑장'을 검색한 후 다시 '블로그 더보기' 화면으로 넘어왔지만 역시 제 포스팅은 보이지 않습니다.

좀 더 확실한 확인을 위해 검색 옵션에 '출처'를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블로그 더보기' 페이지의 왼쪽 하단 메뉴, '출처전체'라는 항목 아래 '티스토리'가 있네요.

'티스토리' 항목을 클릭하면 '솔몽지캠핑장' 관련된 블로그 글 중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려진 글만 간추려 보여줍니다.

 

다음에서 '솔몽지캠핑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후, 블로그 글 중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글만을 추려본 결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솔몽지캠핑장에 관해 올라온 글은 단 두 건이며 역시 제 글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다음 검색에서 제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 누락된 것이군요.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무슨 일인가? 싶어 몇 건의 포스팅 제목의 일부를 같은 방법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최근 며칠 동안 포스팅한 몇 개의 글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최근 몇 개의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었음을 확인!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블로그 포스팅, 반영 요청하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경험을 종종 한 적이 있었기에,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방법 및 검색 반영 요청하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2014/03/26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방법과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 방법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의 경우 네이버에 마련된 온라인 양식에 맞춰 검색 반영을 요청했는데, 다음 고객센터는 전화 상담(1577-3321)을 통해 검색 반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ARS 안내에 따라 티스토리 상담 메뉴에서 다음 고객센터 상담원과 통화 연결이 되었습니다.
  •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최근 몇 개의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었으니 확인해 달라고 했습니다.
  • 다음 고객센터 상담원이 제 블로그 주소를 알려달라 했고, 저는 블로그 주소와 검색 누락된 글 번호를 알려주었습니다.

잠시 후, 상담원은 다시 검색 담당 부서로 전화를 돌려주었고 검색 담당 상담원은 제 블로그 포스팅 중 몇 번, 몇 번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것으로 나온다고 바로 확인해 주었고, 재반영 요청을 하겠다는군요.

 

특히 제가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포스팅의 검색 누락도 확인하고 알려주었습니다.

2014/08/07 - 다시 찾은 양평 금물산하늘소 캠핑장. 1년만에 달라진 것과 달라지지 않은 것?

금물산하늘소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누락된 포스팅이 더 있음을 알려 준 상담원

아마도 다음 고객센터의 상담원은 제 블로그 포스팅의 검색 반영 여부를 목록 형태로 보고 있는 듯 싶었습니다.

상담원의 말을 듣고 다음 검색에서 '금물산하늘소캠핑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최근에 올린 금물산 하늘소 캠핑장 리뷰는 검색에 뜨지 않고 있었습니다.

다음 검색 반영 요청 하루 뒤, 검색 결과에 반영!

일단 다음 검색 결과에 반영 요청한 결과는 특별한 부적격 사유가 없는 한, 하루이틀 정도가 지난 뒤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떠한 검색 반영 부적격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제게 연락을 주겠다고 합니다.

 

전화를 끊기 전, 다음 검색 반영 요청은, 이용자가 요청하는 특정 글번호에 한해서 진행되는 것인지 물어보았습니다.

이용자가 요청하는 특정 글번호에 한해서 검색 반영을 진행하는 것이라면, 제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전체 확인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다행히 이용자가 요청하는 특정 글 뿐 아니라 해당 블로그의 포스팅 전체에 대한 검색 결과 반영도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 결과에서 누락된 포스팅에 대한 반영 요청을 한 하루 뒤, 정확하게 그날 자정을 기준으로 누락되었던 포스팅들이 다시 검색 결과에 뜨기 시작했습니다.

솔몽지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검색 반영 요청은 신속하게 처리 됨

 

역시 누락되었던 양평 금물산하늘소 캠핑장에 대한 최근 포스팅 역시 다시 검색 결과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금물산하늘소 캠핑장 다음 검색 결과

포스팅 등록시 글번호로 뜨지 않는 오류때문은 아닐까?

예전 네이버 검색 결과 확인 및 반영 요청 포스팅을 올리면서, 티스토리에 새 포스팅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종종 오류가 발생한다는 얘기를 언급했습니다.

2014/03/26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검색누락 확인 방법과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 방법

 

해당 증상은, 포스팅을 작성하고 '발행'을 했을 때 간혹, 글번호가 붙지 않은 블로그 주소(http://comterman.tistory.com)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같은 글의 블로그 글 번호를 붙일 경우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고 글이 보이지 않는 증상이었습니다.

티스토리 글 발행 오류

이 문제와 관련해 다음 고객센터와 몇 차례 통화를 했지만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이 문제가 발생한 포스팅은 해당 포스팅의 편집 모드로 들어와 다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문제가 해결되더군요.

 

이후에도 가끔 포스팅을 발행한 뒤 글번호를 붙여 띄워보면 삭제된 글이라는 메시지를 종종 만났고, 편집 모드로 들어와 다시 [저장] 버튼을 눌러 증상을 해결하곤 했습니다.

티스토리 글 발행 오류티스토리 글 발행 직후, 글번호를 붙여 보는 습관이 생겼다

덕분에 이제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발행한 직후, 관리자로 로그인되지 않은 다른 브라우저 창을 띄우고 블로그 주소에 글번호까지 입력하여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보이는지 확인하곤 합니다.

 

티스토리 포스팅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음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으니, 앞으로는 포스팅을 발행한 후, 2~3일전 올렸던 포스팅에 대한 검색 결과 반영여부도 자주 확인해봐야겠다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