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팁] 본체 전원 버튼 눌러도 꺼지지 않게 설정하려면?

아기들로부터 컴퓨터의 전원버튼을 사수하라!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잠깐동안 컴퓨터를 하는 것도 어렵다고 합니다.

 

걸음마를 뗀 아기들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을 감시(?)하는 것도 일이지만, 컴퓨터 쪽으로 다가와 본체의 버튼을 마구 눌러대는 통에 전원이 꺼져 버리는 경우도 많다고 하죠.

 

특히 대부분의 컴퓨터 본체에는 번쩍거리는 LED가 달려 있어 아기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밖에 없는데요, 간단한 설정으로 본체의 전원 버튼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의(?) 본체의 전원 버튼문제의(?) 본체의 전원 버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설정으로 본체 전원 버튼을 눌러도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XP와 윈도우 7 모두 설정 가능한데, 화면 구성이 조금 다르므로 따로 살펴봅니다.

윈도우 XP에서 전원 버튼 설정 방법

1. [시작]-[설정]-[제어판]을 클릭해 열고 [전원 옵션]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윈도우 XP의 제어판윈도우 XP의 제어판

 

2. [고급] 탭을 클릭하고 [전원 단추] 항목의 옵션에서 [아무 것도 안 함] 또는 [무엇을 할 지 내게 묻기]로 선택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확인을 눌러 설정창을 닫고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눌러봅니다.

윈도우 XP의 전원 옵션 등록 정보윈도우 XP의 전원 옵션 등록 정보

 

3. 이제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종료되고 전원이 꺼지는 과정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앞서 설정 메뉴에서 [아무 것도 안 함]을 선택했다면, 전원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것이며, [무엇을 할 지 내게 묻기]를 선택했다면 그림과 같은 시스템 종료 메뉴가 뜨면서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리게 됩니다.

윈도우 XP의 시스템 종료 메뉴윈도우 XP의 시스템 종료 메뉴

윈도우 7에서 본체 전원 버튼 설정하기

윈도우 7 역시 제어판에서 설정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윈도우 버튼]-[제어판] 메뉴를 클릭한 후 [하드웨어 및 소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7의 제어판윈도우 7의 제어판

 

[전원 옵션]의 [전원 단추 동작 변경]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7의 전원 옵션윈도우 7의 전원 옵션

 

[시스템 종료]로 설정되어 있는 [전원 단추 누를 때] 항목의 값을 [아무 것도 안함]으로 바꿔줍니다.

윈도우 7의 전원 단추 설정윈도우 7의 전원 단추 설정

 

질문 1 : 전원 버튼 무력화, 그럼 전원은 어떻게 끄나?

위와 같이 설정을 마쳤으면, 본체의 전원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전원은 꺼지지 않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자꾸 컴퓨터 전원을 꺼서 당췌 컴퓨터를 할 수 없다는 불편을 호소하는 집에서는 효과 만점이겠죠.

 

그런데, 이렇게 설치해주고 나면, 가끔 "그럼 전원을 어떻게 끄죠?"라는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간단합니다. 마우스로 [시작]-[시스템 종료]를 클릭하면 되는데요, 전원 버튼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에만 집중하다보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임에도 잠깐씩 잊어버리게 되나 봅니다.

질문 2 : 리셋 버튼도 무력화 시킬 수 없나?

역시나 전원 버튼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을 설명하면 함께 오곤 하는 질문입니다.

전원 버튼은 무력화 시켜 아이로부터 보호했지만  리셋 버튼을 눌러버리면, 효과는 제로가 되죠.

 

아쉽게도 리셋 버튼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은 없고 때문에, 조금 원시적인 방법을 써야 합니다.

그것은 컴퓨터 케이스를 열고,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있는 리셋 커넥터를 빼버리는 것입니다.

 

컴퓨터 케이스를 열고 복잡한 듯 보이는 부품들 중 메인보드 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전선 및 커넥터들을 살펴보면 RESET SW라고 적혀 있는 2핀 커넥터가 있습니다. 이 커넥터를 손으로 쏙 뽑아 연결을 끊어주면 리셋 버튼도 작동 불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리셋 기능을 다시 쓰려면, 커넥터를 같은 자리에 다시 꽂으면 됩니다. 이 커넥터는 +,- 극성이 없으므로 방향에 상관없이 그냥 제자리에 꽂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메인보드의 리셋 커넥터메인보드의 리셋 커넥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