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옮기기
3년 가까이 사용한 장모님의 스마트폰, LG G2는 배터리 수명도 눈에 띄게 짧아졌을 뿐 아니라 가끔 전원이 꺼지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덕분에 장모님이 사용할 새 스마트폰을 알아보고 구입하게 되었는데, 장모님은 LG 스마트폰에 익숙해 있던터라 새 스마트폰 역시 LG 제품을 구입하길 원하셨습니다.
그렇게 몇 가지 통신사의 몇 가지 LG 스마트폰들을 살펴보다가 LG Q6를 알뜰폰으로 주문해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LG G6급에 더 눈길이 갔지만, 현재 사용중인 G2 정도로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의 제품을 원하셨고, LG 서비스센터에서 이미 실물을 보고 Q6를 마음에 들어하시기에 이 제품으로 선택했습니다.
기존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을 한 덕분에 월 200분 통화에 데이터 3기가를 월 29700원, 기계값에 부가세까지 포함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기존 통신사보다 저렴합니다.
그렇게 새 스마트폰이 도착했고, 가장 먼저 할 일은 기존 G2 스마트폰에 담겨 있던 전화번호와 사진, 앱들을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작업입니다.
평소 저는 구글 계정 설정으로 전화번호를 옮기고, ShareIt 등의 파일 전송앱을 이용해 저장된 사진을 옮기고, 계정 연동된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 앱을 새로 설치하는 등, 좀 번거롭더라도 수작업으로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을 진행했습니다.
LG모바일스위치
그런데 새 LG 스마트폰에는 [LG모바일스위치]라는 앱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앱이라고 하는데, 제가 사용하던 방법에 비해 꽤 간편할 것 같아 사용해 봤습니다.
먼저 새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LG모바일스위치]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LG모바일스위치의 앱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사용하던 휴대기기에 저장된 데이터를 새 휴대기기로 전송할 수 있다는 간단한 설명과 함께, 전송 방법 선택 메뉴가 뜹니다.
SD카드도, USB 케이블도 가져오지 않은터라, [무선]을 선택했습니다.
제일 만만한(!) 무선을 선택
새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옮겨와야 하니 [무선으로 전송] 항목에서 [받기]를 실행했습니다.
참고로, LG모바일스위치 앱의 [받기] 기능은 스마트폰에 선탑재되어 있는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던 스마트폰에서 LG모바일스위치를 실행하라는 메시지와, 앱이 없으면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라는 안내문이 뜹니다.
사용하던 G2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에서 LG모바일스위치를 검색, 실행했한 뒤 전송 방법은 [무선]으로 선택했습니다.
두 대의 스마트폰에 LG모바일스위치가 모두 준비되었고, [시작]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러자 기존 스마트폰에 새 스마트폰의 검색이 진행되었고, 검색된 Q6를 선택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이 Q6에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떴고, 전송할 데이터 종류와 용량이 표시됩니다.
모든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고 Q6 스마트폰에서는 [받기]를 눌렀습니다.
참고로 LG모바일스위치에서 전송하는 항목은 개인데이터(전화번호, 통화내역, 문자메시지)와 미디어 데이터(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다운로드한 앱 들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여 데이터 전송 작업이 시작되면, 이후 작업은 모두 자동 진행됩니다.
가장 먼저 기존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압축이 진행됩니다.
참고로, LG모바일스위치를 [무선]으로 설정해 진행하면 두 대의 스마트폰이 Wi-Fi Direct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이 말은, 두 스마트폰이 와이파이로 직접 연결되며 무선공유기 유무와 관계없이 데이터 복사 작업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보내는 스마트폰의 데이터 압축이 끝나면 자동으로 데이터 전송이 시작되며, 양쪽 스마트폰에 데이터 전송 상태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와이파이다이렉트 방식으로 연결된 만큼, 데이터 전송속도 역시 상당히 쾌적합니다.
기존 스마트폰의 데이터 전송이 모두 끝나면, 새 스마트폰에서는 압축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이 진행되며
데이터 전송과 설치가 모두 완료되면, 화면 하단에 [휴대폰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스마트폰을 재부팅합니다.
LG모바일스위치로 백업되는 항목과 백업되지 않는 항목
LG Q6 스마트폰의 재부팅이 완료된 후, 백업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일단 기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통화 내역과 문자 메시지들이 새 스마트폰으로 모두 옮겨졌습니다.
예전 스마트폰의 갤러리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과 동영상들 역시 새 스마트폰으로 깔끔하게 옮겨졌습니다.
통화내역과 문자 메시지, 갤러리의 사진과 동영상까지 빠르고 간편하게 옮겨지니 꽤 쓸만하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주소록을 열어보니, 전화번호가 8개만 옮겨져 있습니다.
구글계정에 저장된 전화번호는 백업되지 않음
구글 계정에 저장된 전화번호는 LG모바일스위치가 옮기지 못하니, 새 스마트폰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전화번호를 동기화 시켜야 합니다.
카카오톡의 대화 내용 역시, 기존 스마트폰에서 메시지를 백업해 새 스마트폰으로 복원하는 작업을 따로 해야 합니다.
2017/06/06 - 카카오톡 대화 내용 새 스마트폰에 옮기는 방법. 카카오톡 대화 백업/복원 기능 사용법
LG모바일스위치로 옮겨진 앱들을 실행해보니, 앱의 초기 설치만 진행된 상태로 실행 후 권한 설정이나 계정 설정 등은 사용자가 직접 해 주어야 합니다.
장모님이 즐기던 게임 앱들도 초기 설치만 진행된 상태로, 기존 스마트폰에 저장 된 게임 진행 상황 등은 옮겨지지 않으니, 각 게임 앱별로 계정 연동 등의 작업을 거쳐야 게임 진행 상태를 옮겨올 수 있습니다.
새 스마트폰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 옮기기
LG모바일스위치를 직접 사용해 보니,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빠르고, 간편하게 옮길 수 있어 매력적이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에 LG모바일스위치를 설치/실행하는데 걸린 시간을 제외하고 데이터 압축, 전송, 압축해제에 걸린 시간은 약 6~7분 정도였습니다.
평소 제 방법대로 데이터가 담긴 폴더를 찾아들어가 일괄 선택하고 전송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들어가 앱 설치 내역을 열고 일일이 앱을 설치했더라면 못해도 1시간은 족히 걸렸을 작업을 10분이 채 안되어 끝낼 수 있어 대단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구글 계정에 저장된 전화번호를 옮기는 등의 수작업이 필요한 항목들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안내를 해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몇 단계의 터치만으로 데이터를 간편하게 옮길 수 있는 유용한 앱인만큼, LG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한 분들은 꼭 활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 2018/01/17 - LG G2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유선 업그레이드 방법. 뒤늦은 LG G2 롤리팝 업데이트
- 2017/06/06 - 카카오톡 대화 내용 새 스마트폰에 옮기는 방법. 카카오톡 대화 백업/복원 기능 사용법
- 2016/12/19 - SHAREit으로 스마트폰과 PC간 파일 전송하기. 대량의 파일 교환에 적합한 SHAREit
- 2014/09/04 -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중 겪은 황당한 일. 스마트폰 차계부 aCar의 인공지능 안전장치?
- 2015/09/24 - 헌 스마트폰의 사진을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 QuickPic의 WiFi 전송 활용법
- 2013/12/26 - 와이파이 다이렉트 사용법. 스마트폰끼리 파일 전송시 유용한 Wifi Direct!
'모바일 > 스마트폰 활용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 알림 설정 방법. 필요없는 알림 띄우는 앱의 알림 차단 방법 (0) | 2018.08.05 |
---|---|
우체국 알뜰폰 온라인 신청 방법. 우체국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본인인증, 신청서 작성 (0) | 2018.05.26 |
노턴 모바일 시큐리티 백신의 '손상된 네트워크' 진단 오류 메시지와 해결 방법 (2) | 2018.03.29 |
샤오미 스마트폰의 긴급재난문자 설정 방법. 샤오미 폰에서 셀 브로드캐스트 활성화 (12) | 2018.03.27 |
샤오미 MIUI9에 추가된 퀵카드 사용법. 아직은 부족한 MIUI 홈화면 왼쪽의 새 기능 (2) | 2018.03.14 |
-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
- 2018. 4. 4. 19:3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