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용 트루타입 폰트를 스마트폰에 적용하는 법. 폰트집사 앱으로 PC글꼴 사용하기

스마트폰 글꼴 중 원하는 글꼴이 없을 때

어제 폰트집사 앱을 이용해 샤오미 Mi5S 스마트폰에 새로운 글꼴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비록 글로벌롬이 적용된 샤오미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EU롬이 적용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약사항이 있지만, 그래도 여러 종류의 글꼴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무척 매력적인 일입니다.

2017/06/28 - 샤오미 스마트폰 글꼴 변경 방법. 폰트집사 앱으로 스마트폰에 원하는 폰트 추가하기


다만 폰트집사 앱의 글꼴 목록에는 꽤 많은 종류의 글꼴이 있음에도, 제가 좋아하는 탈네모 형태의 글꼴은 찾아볼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준비된 글꼴의 종류가 무척 많지만 딱히 이거다 싶은게 없는 상황이었는데, 마침 PC용 트루타입 폰트를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헤움봄비 글꼴 폰트집사

무료 폰트 다운로드, 글꼴 파일 추출하기

확장자가 TTF인 트루타입 폰트는 윈도우에도 적용되어 있는 글꼴이니 원하는 글꼴 파일을 추출해 스마트폰 글꼴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일단 사용중인 윈도우PC에 적당한 글꼴 파일이 있다면, 그 글꼴 파일을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시중에 무료 배포되고 있는 트루타입 폰트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꽤 많은 종류의 무료 글꼴을 찾을 수 있으며, 이렇게 배포되는 폰트들은 대부분 개인이 비영리 목적이라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성동구에서 배포하고 있는 성동서체 중 성동고딕 글꼴을 이용하기로 하고 파일을 다운로드했습니다.

성동서체 성동고딕 무료 폰트 다운로드


시중에 배포되고 있는 글꼴 파일들은 대부분 실행 파일 형태로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성동고딕 폰트 설치

참고로 일부 글꼴 파일은 실행파일이라도 반디집으로 열어 TTF 파일(트루타입폰트)을 직접 추출할 수 있지만 성동고딕 파일은 반디집으로 열리지 않아 직접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성동고딕.ex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글꼴 파일이 윈도우에 설치됩니다.

이제 윈도우에 설치된 글꼴 파일을 복사하기 위해 추출해야 하며, [제어판]-[모양 및 개인 설정]-[글꼴] 항목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윈도우7 제어판 글꼴 설정


제어판의 글꼴 항목을 열면, 이 컴퓨터에 설치된 글꼴 목록이 표시됩니다.

설치되어 있는 글꼴 중 성동고딕 파일을 찾으면 되는데, 성동고딕 B(볼드-두꺼움)와 성동고딕 EB(엑스트라볼드-더 두꺼움)의 두 종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제어판 글꼴 목록


설치된 폰트 파일을 컴퓨터의 특정 폴더로 복사하기 위해 해당 폰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복사]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제어판 글꼴 파일 복사


이제 임의의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붙여넣기] 항목을 선택하면 폰트 파일이 폴더에 복사됩니다.

저는 바탕화면으로 폰트 파일을 복사했으며, 복사된 파일의 확장자에 ttf가 붙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제어판 글꼴 파일 복사


이제 이 폰트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차례입니다.

스마트폰과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해 복사하거나, 블루투스, 혹은 SHAREit과 같은 파일 전송 프로그램 등 각자 익숙한 방식으로 스마트폰에 복사하면 됩니다.

PC 글꼴 파일 스마트폰에 복사

제 블로그에서 블루투스, 혹은 SHAREit을 이용한 PC-스마트폰 파일 전송 방법에 대해 살펴본 바 있으니 참고하세요.

2016/12/19 - SHAREit으로 스마트폰과 PC간 파일 전송하기. 대량의 파일 교환에 적합한 SHAREit

2014/12/06 -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블루투스 파일 전송 방법. 윈도우 7의 페어링과 파일 전송 방법

스마트폰에 복사된 글꼴 파일 옮기기

SHAREit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에 저장된 트루타입 폰트 파일을 스마트폰에 복사했습니다.

SHAREit 프로그램으로 전송된 파일은 스마트폰의 SHAREit 폴더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겨야 합니다.


스마트폰 안의 파일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샤오미 Mi5S에 내장된 파일 탐색기를 이용했습니다.

스마트폰의 파일 탐색기로 SHAREit 폴더를 찾아간 뒤

스마트폰 파일 탐색기 파일 복사


SHAREit폴더 안에 files 폴더를 열어보니 성동고딕 글꼴 파일 2개가 복사되어 있습니다.

트루타입 폰트 파일 복사


이 두 파일을 스마트폰의 HiFont 폴더로 복사(이동)해야 합니다.

HiFont 폴더는 폰트집사를 설치하면 자동생성되는 폴더로, 각자 사용하는 파일탐색기를 이용해 해당 글꼴 파일을 HiFont 폴더로 옮겨줍니다.

트루타입 폰트 파일 복사


글꼴 파일이 HiFont 폴더로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루타입 폰트 파일 복사트루타입 폰트를 HiFont 폴더로 복사

폰트집사로 트루타입 폰트를 스마트폰 글꼴로 설정하기

이제 트루타입 폰트를 스마트폰 글꼴로 설정할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폰트집사를 실행한 뒤 왼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내글꼴] 항목을 선택합니다.

폰트집사 스마트폰 글꼴 설정


[내글꼴] 항목으로 들어오면 폰트집사를 통해 다운로드한 글꼴이 보입니다.

여기서 [사용자 정의 글꼴] 항목을 터치하면 앞서 HiFont 폴더에 복사한 글꼴 제목들이 보입니다.

폰트집사 사용자 정의 글꼴


복사한 성동고딕B, 성동고딕EB 파일 중 하나를 선택하면 현재 스마트폰에 설정되어 있는 글꼴 모양과 선택한 글꼴 모양이 비교, 표시됩니다.

[사용] 버튼을 터치하면 샤오미 테마 앱이 실행됩니다.

폰트집사 글꼴 적용


샤오미 테마앱의 [Font] 항목을 터치하고 [Offline] 항목을 실행하면

샤오미 테마 폰트 설정


폰트집사에서 선택했던 성동고딕EB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글꼴을 선택하면, 다시 한 번 해당 글꼴이 어떤 모양인지 표시되며 [적용] 버튼을 터치하면

샤오미 테마 폰트 설정


폰트를 적용하려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다시시작] 버튼을 터치합니다.

샤오미 테마 폰트 설정


스마트폰 재부팅이 완료되면, 앞서 선택했던 성동고딕EB 글꼴이 스마트폰 전체에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C용 글꼴 스마트폰에 적용스마트폰에 성동고딕 폰트 적용 완료

탈네모꼴 폰트를 선호하는 제 취향에는 성동고딕EB 폰트의 상태가 딱 마음에 들었습니다.


탈네모꼴의 고딕폰트는 스마트폰 전반에서 가독성이 좋은데다, 글꼴 파일에 포함되어 있던 영문폰트 역시 두꺼우면서도 간격이 좁아 많은 정보를 표시하는데 안성마춤이었습니다.

PC용 글꼴 스마트폰에 적용

일단 저는 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내내 성동고딕EB 폰트를 계속 사용하게 될 듯 싶습니다.


저는 제가 사용중인 샤오미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포스팅했지만,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서 폰트집사로 글꼴 바꾸기가 가능하다면, 폰트집사의 목록에 포함된 글꼴 뿐 아니라 (무궁무진한) PC의 트루타입 폰트를 스마트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으니 각자 취향에 맞는 글꼴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신고
Posted by 컴터맨
2017.06.29 21:36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