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 제한 방법. 더 편리한 샤오미 식 데이터 사용 설정법

우체국 알뜰폰, 1기가 데이터

샤오미 스마트폰과 같은 공기계를 구입해 사용할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통신사의 약정에 얽매이지 않고 저렴한 요금제를 골라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1년 전쯤 가입한 알뜰폰 요금제 중 저는 음성통화 100분, 데이터 1기가 사용하면서 요금은 13000원, 부가세 포함 14300원의 요금을 내고 있습니다.

2016/08/05 - 우체국 알뜰폰 가입 후기. 우체국에 방문 신청한 알뜰폰 번호 이동 과정과 장단점


알뜰폰에 가입하기 전에 썼던 SK텔레콤의 35000원 짜리 요금제(부가세 별도)가 음성과 데이터를 비슷한 정도로 제공받아 썼으니 그야말로 1/3 남짓한 요금으로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동통신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없다거나, 실시간 요금 조회앱을 지원하지 않아 사용량을 알아보려면 브라우저를 띄우고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 등의 불편이 있긴하지만, 우려했던 음성의 품질이나 데이터의 속도는 전혀 다를게 없어 만족하고 사용중입니다.

알뜰폰 불편한 점

사실 알뜰폰을 가입하기 전부터 음성 통화나 데이터를 상당히 적은 요금제를 사용하긴 했는데, 하루의 대부분을 와이파이가 되는 지역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1기가 이하의 데이터로도 한 달을 충분히 버티곤 합니다.

유튜브 등 개별 앱에서 데이터 사용 여부 설정하기

다만 스마트폰을 네비게이션 겸용으로 사용하는 중이고,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때는 와이파이를 꺼야 원활한 길안내를 받을 수 있기에 밖에서는 와이파이를 끄고 실내에 들어오면 와이파이를 켜는 부지런을 떨어야 합니다.


몇 년간 그렇게 사용하면서 특별한 실수(?)는 없었는데, 딱 한 번 실수를 한 적이 있습니다.

집에서 유튜브 앱을 켜고 동영상을 보던 중 문자 메시지가 와서 확인해 보니, 이번 달 데이터를 거의 다 사용했다는 경고 문자였습니다.


집에 오면 와이파이를 켜는게 습관이다 보니 당연히 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로 유튜브 동영상을 본다고 생각했는데, 모바일 데이터로 동영상을 신나게 감상하고 말았네요ㅎㅎ


덕분에 그 달은 말일까지 데이터 부족에 시달렸고, 새삼스레 유튜브 앱을 비롯한 개별 앱의 모바일 데이터 설정을 확인해 봤습니다.


유튜브 앱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한 동영상 재생을 막으려면, 유튜브 앱을 실행한 뒤 계정 설정으로 들어가 [설정] 항목을 터치합니다.

유튜브 앱 데이터 사용 설정


유튜브앱의 [일반] 메뉴에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 제한] 항목을 켜면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만 동영상을 재생하게 됩니다.

이 항목의 기본 값은 모바일 데이터에서도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니, 데이터 양이 적다면 이 항목의 옵션을 켜 두는게 좋습니다.

유튜브 앱 데이터 사용 설정


동영상이나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이 있는 앱들은 대부분 모바일 데이터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myK 앱의 경우 메뉴버튼- 설정- 재생설정 항목으로 들어가서

myK 모바일 데이터 사용 설정


[데이터 네트워크 사용] 항목을 끄면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만 동영상/음악이 재생됩니다.

myK 모바일 데이터 사용 설정

샤오미 스마트폰의 보안 앱으로 데이터 사용 여부 설정하기

하지만 유튜브 앱이나 방송국 앱처럼 스트리밍 위주의 앱들은 모바일 데이터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갖추었지만 그 외의 앱들은 그런 선택 옵션이 거의 없습니다.


즉 사용자가 모바일 데이터와 와이파이 연결 여부를 신경써서 사용해야 하고, 당월 데이터를 소진했다면 모바일 데이터를 아예 끄고 사용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다만 샤오미 스마트폰의 경우 스마트폰에 기본 내장된 [보안] 앱에서 사용자가 설치한 앱/ 스마트폰에 설치된 시스템 앱의 모바일 데이터/와이파이 사용 여부를 개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먼저 [보안] 항목을 열고 [데이터 사용량] 항목을 선택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보안 앱


데이터 사용량 항목에서 [데이터 사용 제한] 항목을 선택하면

샤오미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제한


사용자가 설치한 앱, 스마트폰에 원래 깔려 있는 시스템 앱의 모바일 데이터/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설치됨] 항목에서 유튜브 앱을 찾은 뒤 [모바일] 항목의 체크를 [사용안함]으로 선택하면 유튜브 앱은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만 작동하게 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제한


유튜브 앱과 myK 앱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금지시킨 뒤, 와이파이 연결을 끊은 상태에서 실행하면. 모바일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임에도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라는 메시지만 뜨고 더 이상 실행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앱 모바일 사용 금지


단, 유튜브 앱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금지하더라도 웹브라우저 내부에서 열린 유튜브 동영상은 유튜브 앱의 설정과 관계없이 모바일 데이터로 재생됩니다.

웹브라우저의 데이터 사용 여부는 사용중인 웹브라우저를 개별 설정해야 하는 점에 유의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 동영상 재생

샤오미 스마트폰의 기본 설정, 즉 사용자가 앱을 설치할 때는 모바일 데이터와 와이파이 모두 선택된 상태로 설치됩니다.


만일 앱을 설치할 때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기본값을 바꾸고 싶다면, [데이터 사용 제한] 메뉴 상단의 [설정] 버튼을 터치한 뒤 [새 앱의 기본 설정] 항목에서 모바일 데이터나 와이파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샤오미 모바일 와이파이 사용 설정

사실 이 기능은 샤오미 스마트폰을 쓰면서 별 감흥(?)없이, 당연하게 보고 넘겼던 기능인데, 지인이 이런 류의 기능을 문의하기에 별 생각없이 제어판에서 찾아보라고 했지만 없다고 하더군요.


앱의 개별 권한 설정, 앱의 자동 실행 등 국내 스마트폰에는 없는 기능 때문에 좀 귀찮은 면도 있지만, 세세한 설정을 하려는 사용자에게는 샤오미 스마트폰의 자잘한(?) 설정이 새삼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신고
Posted by 컴터맨
2017.06.18 21:45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