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레인지 사용 6개월 후 전기요금 변화. 2인 가족의 전기레인지 전기료 비교해 보니

2인 가족의 3구 전기레인지

지난 2월, 처가집에 3구 전기레인지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당시 장모님은 큰 수술 후 퇴원하셨던 시기였고, 장모님의 건강을 위해 뭘 해드려야 할까 살펴보니 부엌에 놓여진 가스레인지가 눈에 띄더군요.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환기를 시키시라고 말씀드리곤 했지만, 유난히 구석진 위치의 부엌임에도 환기를 잘 시키지 않는 듯 보여 전기요금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전기레인지로 바꿔 드렸습니다.

 

그리고 7~8개월 남짓 지난 지금, 가스레인지보다 좀 복잡한 조작방법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무척 익숙하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2016/02/04 - 장모님을 위한 하이라이트 레인지 선택, 구입, 설치 과정 및 전기렌지의 소비전력

린나이 전기레인지 RBE-35H

 

전기레인지를 구입할 당시 전기요금이 좀 걱정스러운게 사실이었습니다.

전기레인지에 붙은 에너지소비효율 표에는 에너지 등급은 아예 나와 있지 않았고, 하루 8시간씩 1년을 사용할 경우 40만3천원의 전기요금이 부과된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린나이 전기레인지 RBE-35H 에너지소비효율표

물론 하루에 전기레인지를 8시간씩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위의 계산은 단지 전기레인지만의 소비전력만 적어 놓은 것이라 마냥 안심할 수 없습니다.

 

제가 구입한 전기레인지의 설명서에는 화구 3개를 가동할 경우 소비전력은 5.2kW라고 적혀 있습니다.

3개의 화구를 한꺼번에 쓸 일은 드물지만 스탠드형 에어컨의 3배 가까운 막강한(!) 소비전력을 자랑하는터라 전기요금이 걱정되는게 사실이었습니다.

린나이 전기레인지 RBE-35H 소비전력

전기레인지를 구입하기 전, 전기요금이 얼마나 오를지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우리집은 전기레인지 팡팡 쓰고도 얼마 안나왔다, 혹은 전기레인지 썼다가 전기료 폭탄을 맞았다는 식의 막연한 얘기만 있더군요.

 

물론 집집마다 기본 전기 사용량이 다르고, 이에 따라 적용되는 누진제 구간도 다르기때문에, 실제로 어느 정도의 전기요금이 더 부과될지 콕집어 말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200~300kWh 사용 가정의 전기 레인지 요금 비교

어쨌든 전기레인지의 실제 전기요금에 대한 뾰족한 정보는 얻지 못한 채, 전기요금 보다는 장모님의 건강에 더 무게를 두고 전기레인지를 구입,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전기레인지 구입과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할 때 처가집의 실제 전기 요금 명세서를 통해 전기레인지의 전기 요금에 대해 포스팅하겠다고 했는데, 한 두달 남짓한 전기요금 표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좀 더 모아서 비교해 보는게 낫겠다 싶어 2년치 관리비 명세서를 받아왔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명세서

 

먼저 전기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았던 2015년 2월부터 7월까지의 전기요금표입니다.

 

대충 살펴보면 2월에 350kWh를 사용했고, 봄에서 여름으로 가면서 전기 사용량은 200kWh대로 내려가는 패턴입니다.

처가집은 겨울이면 전기 장판을 즐겨 사용하는 터라, 겨울철의 전기사용량이 좀 많은 편입니다.

아파트 전기요금표

 

그리고 전기레인지를 설치한 2016년 2월부터 7월까지의 전기요금표입니다.

 

전기레인지를 설치한 첫 달인 2월의 전기사용량은 전년에 비해 오히려 줄었는데, 당시는 여러 사정상 전기레인지의 실제 사용시간 자체가 그리 많지 않았던 걸로 기억됩니다.

 

반면 3월을 지나면서 전기 사용량이 200kWh대로 줄어들었던 전년에 비해 올해는 대부분 300kWh를 넘고 있습니다.

전기레인지 사용 후 전기요금표

 

전기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았던 2015년, 전기레인지를 사용하기 시작한 2016년의 같은 달 전기요금표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전년 대비 30kWh~100kW 남짓 전기사용량이 늘었고, 이에 따라 매월 전기요금 역시 9천원~23000원 사이에서 늘었습니다.

전기레인지 사용전후 전기요금 변화

처가집의 전기레인지는 기존 가스레인지로 하던 하루 3끼 식사 준비에 모두 사용합니다.

다만 대부분 1~2구만 사용하며, 곰국을 끓이는 것과 같이 몇 시간씩 불을 사용해야 할 때만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이용합니다.

 

6개월 남짓 전기레인지를 사용해 보니, 처가집은 월 100kWh정도로 추가 전기사용량이 고정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처가집의 전기레인지가 전기요금 폭탄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평소 200~300kWh 이내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전기레인지 사용 요금은 매월 1만원~2만5천원 정도 추가된다 보면 되겠습니다.

반면, 평소 300kWh 이상 전기를 사용하던 집이라면? 기본 사용량에 100~150kWh 정도 추가하고 누진제를 적용한 수준의 전기요금 추가가 될 듯 싶습니다.

 

전기레인지 구입을 고려하고 있지만, 전기요금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