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으로 휴면계좌 조회하는 방법. 2% 부족한 편의성이 아쉽다

어느 아침 실시간 검색어,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며칠 전 아침,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으로 제 블로그를 살펴본 뒤 포털에 접속했더니 실시간 검색어에 '휴면계좌 조회'라는 검색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휴면계좌와 관련한 무슨 이슈가 있나 싶어 살펴봤더니 은행연합회에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열었다는 내용이더군요.

 

꽤 오래전 일이지만 작은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은행별로 통장을 만들었고, 쇼핑몰을 접은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던 통장으로 환급된 세금을 발견, 뜻하지 않은 소득을 올린 적이 있기에 바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 접속해 봤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시스템이라는 사이트 성격에 걸맞는, sleepmoney.or.kr 이라는 사이트 이름이 재미있더군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은행연합회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휴면계좌 조회 시스템

저는 스마트폰으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 대한 뉴스를 확인했기에 뉴스에 떠 있던 링크를 눌러 접속을 시도해 봤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서 링크를 터치하자마자 'Netscape 6.0은 지원하지 않습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뜨는군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직접 거론하며 지원하지 않는다기에, 혹시나 싶어 스마트폰용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을 띄워 접속해 봤지만 역시 같은 에러 메시지만 떴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스마트폰복잡한 얘기 대신 '스마트폰 접속 불가'라는 메시지를 띄우는게...

 

은행업무에 이용하는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었고, 휴면계좌 통합 조회 시스템의 화면을 보니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듯 보이더군요.

혹시나 싶어 공인인증조회를 시도해 봤는데, 역시 마지막 단계에서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스마트폰

저는 인터넷 뱅킹이나 인터넷 쇼핑을 할 때 보안과 결제에 관련된 액티브X들이 깔리는 것이 싫어 인터넷 뱅킹과 쇼핑 등 결제와 관련된 대부분의 작업들을 스마트폰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에도 한국형(?) 결제 모듈을 깔아야 하긴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공통된 앱 하나만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 차선책으로 사용중이고,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만 막쓰는(?) PC를 이용하곤 하는데,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은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 속했습니다.

 

PC에서만 쓰라는 얘기를 하고 싶다면 차라리 '스마트폰에서는 접속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식의 에러메시지를 띄우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비교적 간편한 휴면계좌 통합조회 과정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 작업용 PC와는 별도의 PC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 접속했습니다.

역시 접속하자마자,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이 떴고

액티브X 잉카 인터넷 nProtect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다시 한 번 액티브X를 설치, 실행한다는 메시지가 하단에 떴습니다.

액티브X XecureWeb Control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보안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뒤, [휴면계좌 조회하기] 항목에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조회] 버튼을 누르기 전, 개인정보 수집, 제공, 고유식별정보 처리에 관해 모두 [동의함] 항목을 클릭해야 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사용방법어차피 필수 항목, 순서를 바꿔 놓았으면 하는...

 

이제 공인인증서 선택 화면에서 제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자

공인인증서

 

제 명의의 휴면계좌 조회 결과 화면이 바로 뜨는데 일단 제 명의로 된 은행 계좌 중 휴면 계좌는 없다고 표시되는군요.

뜻밖의 환급 세금이 입금되었던 예전을 떠올리며 살짝 기대를 했는데, 아쉽습니다ㅎㅎ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조회화면

 

그리고 곧바로 마눌님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다시 조회를 해보니, 휴면계좌 3개가 조회되었습니다.

1만원 미만의 잔액이 남아 있는 계좌들이었는데, [휴면예금관리재단] 항목에 들어가 있었고 금액 수령 방법은 해당 금융기관으로 연락하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조회화면

마눌님은 9000원 남짓한 돈이 남아 있다는 SC제일은행으로 전화를 해 봤는데, 휴면계좌의 돈을 찾으려면 본인이 신분증을 가지고 지점을 방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통합 '조회' 시스템이란 것을 깜빡 잊고, 휴면계좌의 돈을 온라인으로 수령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역시 너무 많은 기대를 한 듯 싶습니다.

 

물론,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잊고 있던 휴면계좌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높은 점수를 받을만 합니다.

 

다만 기왕이면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과 더불어 어차피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한 뒤 조회를 하는 만큼 본인 명의의 계좌로 이체가 가능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