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스마트폰 뱅킹용 공인인증서 갱신 준비물과 과정

1년마다 돌아오는 공인인증서 갱신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은행 업무를 보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는 PC, 혹은 USB 메모리에 담겨 있는 것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얼마전부터 스마트폰의 뱅킹 프로그램에서 공인인증서의 만료일이 다가온다는 경고문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공인인증서의 만료일이 다가온다는 메시지가 뜬 것이 거의 한 달 정도 된 것 같은데, 내일 하면 되지, 하면서 하루하루 미루다보니 어느새 만료일이 하루 남았다는 메시지가 떴네요.

 

이제 드디어 스마트폰에 담긴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만료일이 다가오는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기 컴퓨터를 이용하는 대신, 스마트폰에서 갱신해보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KB국민은행

사실 은행 사이트 몇 군데만 돌면 컴퓨터가 누더기가 될 정도로 액티브X를 깔아대는 통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PC를 이용한 인터넷 뱅킹은 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게 제 블로그를 통해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관련 포스팅을 몇 번 올렸는데, 오늘은 살펴볼 스마트폰 공인인증서의 갱신은 그 연장선상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만료일이 하루 남았다는 경고 메시지 옆의 [갱신] 버튼을 누르니 인증서 갱신에 대한 안내 메시지가 뜨는군요.

KB 스타뱅킹(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한 인증서 갱신은 은행용 인증서만 가능하며, 범용/기업용 인증서는 PC에서 하라는 메시지가 눈에 띕니다.

아울러 스마트폰의 인증서를 갱신하면 PC에 저장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니 스마트폰의 갱신된 인증서를 PC로 저장하라는 안내 메시지도 눈에 띕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

 

인증서 갱신 메뉴에 들어오니 KB 스타뱅킹을 통한 인증서 갱신이 가능한 목록이 나오는군요.

저는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은행업무를 보는터라 별다른 문제없이 스마트폰 앱에서 공인인증서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

 

인증서 갱신 약관이 표시되면 하단의 '3가지 모든 약관의 내용을 이해하고 동의합니다' 항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추가 확인을 위해 출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보안카드 일련번호 4자리와 보안카드 번호 등이 필요하니 계좌 정보와 보안카드를 미리 준비해 둡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약관을 이해, 동의하지 못해도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려면 무조건 체크

 

이제 기존의 인증서 암호화 새로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새로운 인증서 암호는 특수문자와 영문자, 숫자를 반드시 포함한 10자리 이상으로 조합하라고 하는군요.

덕분에 기존에 사용하던 영문+숫자 조합 암호 대신 특수문자를 포함시켜 암호를 새로 넣어야 했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암호

 

공인인증서 암호의 특수문자

사실 저는 꽤 오래전부터 일반 웹사이트에도 특수문자와 영문자, 숫자 조합의 암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C용 키보드는 SHIFT 키만 누르면 특수 문자를 입력할 수 있고, 스마트폰 키보드 역시 영문 버튼을 꾹~ 누르면 특수문자가 바로 입력되니 비밀번호에 특수문자를 넣어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암호

하지만 스마트폰 뱅킹의 보안 키패드는 특수/영문 변환키를 번갈아 눌러야 하는 통에 특수문자를 넣지 않고 영문자와 숫자 조합으로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어느새 특수문자+영문+숫자 조합 10자리 이상이 강제 사항이 되어버렸네요.

 

그런데 공인인증서 갱신시 강제 사항이던 특수문자+영문+숫자 10자리 이상의 암호는, 인증서 갱신 작업 완료 후 인증서 관리 메뉴의 암호 변경 항목에서 특수문자를 제외한 영문자+숫자 조합의 암호로 다시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뭐랄까, 보안을 위한 강제 조항이라고 하기엔 허술하단 느낌이 드는군요.

 

어쨌든 기존의 공인인증서 암호와 새로운 암호까지 입력하고 나면, 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새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1년 늘어나게 됩니다.

아울러 이와 동시에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가 갱신되었다는 문자 메시지가 날아오는군요.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

 

스마트폰을 통한 공인인증서 갱신 작업은 이와같이 몇 단계 과정만 거치면 완료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게 되면 PC, 혹은 USB 메모리에 담겨 있던 공인인증서는 폐기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스마트폰의 인증서를 갱신하면 PC의 인증서는 사용 불가

 

갱신한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의 새 공인인증서를 PC로 복사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사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PC로 복사하는 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15/01/16 -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 AVAST 백신과 문제 해결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