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demux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자르는 방법. 간편한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Direct Stream Copy 지원 프로그램

동영상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고 필요한 구간만 간단히 저장하는 기능이 가끔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은 블랙박스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분이나 2분 단위로 잘라져 저장되곤 하는데, 교통위반 신고나 자동차 보험사에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구간만 잘라내야 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렇게 영상의 필요한 구간만 잘라내기 위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아보게 되는데, 대부분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법이 매우 복잡한데다, 영상을 잘라내어 저장하는 과정에서 별도의 인코딩 처리가 진행됩니다.

 

동영상 편집이나 동영상 코덱 설정에 익숙한 사람이 아닌 경우에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데, 특히 동영상 코덱 설정의 경우 화질 열화, 동영상 용량의 증가 등 원치않은 결과에 맞닥뜨리기 쉽습니다.

 

별도의 편집 작업 없이, 동영상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는 정도의 작업이라면 별도의 코덱 처리를 거치지 않는, 다이렉트 스트림 카피(Direct Stream Copy)가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장 쉽고 빠르게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다음 팟인코더

저는 과거 Direct Stream Copy를 지원하는 다음 팟인코더를 애용해 왔는데 이 프로그램은 십수년 전에 개발되었고, 기술 지원이 끊긴 것 역시 10년 남짓 되었지만 Direct Stream Copy를 이용한 동영상 잘라내기 기능만큼은 잘 작동했기에 문제없이 사용해 왔습니다.

 

다만 거의 2~3년 만에 블랙박스 영상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 저장하기 위해, 다음 팟인코더를 설치하고 4K 블랙박스 영상을 끌어다 놓았더니, 타임라인에 오디오 스트림만 올라가고 비디오 스트림은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심플하고 가벼운,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Avidemux

정말 오랫만에 블랙박스 영상을 잘라내야 하는 상황에서 과거 잘 사용했던 다음 팟인코더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고 , 퍼뜩 떠올린 빈디컷의 경우 무료 버전은 Direct Stream Copy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Direct Stream Copy를 지원하는 간단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니 Avidemux 라는 무료 프로그램이 있었고, 실제 사용해보니 다음 팟인코더만큼 간단하고 깔끔하게,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Avidemux 홈페이지에서 [Downloads] 버튼을 클릭합니다.

Avidemux 홈페이지

 

Avidemux 프로그램은 여러 운영체제 버전으로 나와 있는데, 저는 Windows 버전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했습니다.

Avidemux 다운로드 링크

 

다시 Avidemux 64-bit Windows Installer를 클릭했습니다.

버전 이름에서 알 수 있듯, Avidemux는 64비트 윈도우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videmux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Avidemux 프로그램 설치

 

설치 과정에서는 따로 건드릴 것 없이 [Next] 버튼만 클릭해 진행하면 되는데, 라이선스 표시 화면에서 [I accept the license] 항목을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Avidemux 라이선스 동의

Avidemux 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잘라내기

Avidemux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잘라내는 과정은, 다음 팟인코더만큼이나 간단합니다.

일단 Avidemux를 실행하고, [비디오 열기] 버튼을 클릭해 동영상 파일을 불러옵니다(동영상 파일을 드래그하여 프로그램의 빈 공간에 올려놓아도 됩니다).

Avidemux에 동영상 불러오기

 

동영상 파일이 불려오면, 하단 탐색바의 막대를 드래그하여 영상의 첫 부분이 될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Avidemux 탐색바 이동

 

동영상의 원하는 지점으로 막대를 옮긴 상태에서 탐색바 하단 버튼 중 [시작 표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탐색바에 파란 테두리가 생기면서 시작 지점이 설정됩니다.

Avidemux 동영상 시작지점 설정

 

다시 탐색바의 막대를 드래그하여 동영상 끝지점으로 옮긴 뒤

Avidemux 동영상 끝 지점 설정

 

[끝 표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의 끝지점이 설정됩니다.

Avidemux 동영상 끝지점 설정

 

이렇게 잘라낼 구간 설정을 완료한 뒤 [출력 형식] 항목을 클릭해 원본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와 똑같이 설정합니다.

저는 원본 파일이 MP4 방식이라 [MP4 Muxer]로 설정했습니다.

Avidemux 동영상 출력 형식 설정

 

여기까지 완료한 뒤, 화면 상단의 [동영상 저장하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파일 저장 대화상자에서 저장 경로를 설정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Avidemux 잘라낸 동영상 저장

 

Direct Stream Copy 저장의 경우, 별도의 인코딩 과정을 거치지 않는 덕분에 저장 버튼을 클릭함과 동시에 저장이 완료됩니다.

만일 

Avidemux 블랙박스 동영상 자르기

 

Avidemux로 잘라내 저장한 파일은 원본 파일의 이름 뒤에 _edit 가 붙어 저장되며,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열어보면 작업한 분량대로 잘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팟플레이어 동영상 시간

 

잘라낸 동영상을 재생했을 때 동영상 재생이 원본 영상처럼 원활하지 않거나,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맞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 키프레임 설정 기능을 적용 적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Avidemux 키프레임 지정

키프레임 설정 방법은 동영상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설정하기 위해 마우스로 바를 드래그한 뒤 [이전 키프레임으로 가기] 또는 [다음 키프레임으로 가기] 버튼을 클릭해 키프레임으로 합니다.

 

이후 [시작 표시 설정], 또는 [끝 표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이 키프레임 단위로 설정되며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Avidemux는 동영상 구간 잘라내기 수준의 매우 단순한 기능만 지원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지만, 과거 다음 팟인코더 만큼이나 사용법이 간단한데다 Direct Stream Copy를 지원해 유용합니다.

 

아울러 Avidmux 프로그램의 경우, VirusTotal 등으로 돌려본 결과 멀웨어 등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Avidemux 동영상 Virustotal 검색 결과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모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경우 다수의 멀웨어 의심 코드가 발견되었던 것과 비교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