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폰 롬업그레이드 후 무한반복되는 에러 해결을 위한 공장초기화 방법

스마트폰 롬업그레이드 후 무한 에러

책상에 보관해 두었던 홍미노트2에 알뜰폰 유심을 끼워 장인 어른의 첫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한 뒤, 홍미노트2에는 깔끔한 글로벌 안정화 버전(Global Stable)롬을 설치해 두었습니다.


이미 홍미노트2에는 OTA 방식으로 최신 버전의 롬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상태였고, 초기화를 통해 제가 사용했던 흔적을 깨끗이 지워둔 상태였습니다.


홍미노트2를 2년 남짓 사용하면서 OTA(무선 업그레이드)를 통한 롬 업그레이드가 꽤 여러번 있었는데, 올해 초부터는 새로운 롬 업그레이드 알림은 뜨지 않았고, 아마도 더 이상의 공식 롬 업그레이드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MIUI8


그렇게 만반의 준비를 한 상태로 번호이동한 알뜰폰 유심을 꽂았는데, 전혀 예상치 않았던 유심인식 불가 현상에 맞닥뜨렸습니다.


처음에는 나노유심에 마이크로유심 어댑터를 꽂아 사용한 것이 문제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치 못했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는 와중에 홍미노트2의 롬에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싶더군요.


덕분에 오랫만에 MIUI 롬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해 안정화 롬(Stable ROM)과 개발자 롬(Developer ROM)을 바꿔 설치해보기도 했고

MIUI 롬 다운로드 페이지


그래도 유심인식불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여러 구버전 롬까지 설치해봤습니다.

2016/01/21 - 홍미노트2 한글 지원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후기. 보다 매끄러운 홍미노트2로 변신

홍미노트2 롬 업그레이드

결국 유심인식불가 문제는 홍미노트2의 롬 문제가 아닌 다른 통신사의 유심을 유심어댑터를 이용해 사용할 때 발생하는 호환성의 문제로 확인됐습니다.

2017/10/10 - KT 유심초기화, 유심재활용 방법과 홍미노트2의 SIM 카드 없음 증상 해결 방법


나노유심을 마이크로유심으로 교체한 뒤에는 유심인식불가 증상은 싹 사라졌는데, 홍미노트2의 롬 업그레이드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고질적인' 무한에러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홍미노트2의 롬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내부 캐시 등의 정보가 엉켜 부팅과 동시에 '프로세스가 중지되었습니다'라는 에러가 무한 반복되는 증상입니다.

홍미노트2 업그레이드 에러업그레이드 후 에러 뿜뿜


스마트폰을 재부팅하자마자 에러 메시지가 뜨기 시작해 [취소] 버튼을 누르면 또 다른 '... 중지되었습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뜨고, 취소 버튼을 누르고 에러메시지가 반복되는 식입니다.

홍미노트2 업그레이드 에러

설정 메뉴의 공장초기화를 이용하는 초기화 방법

사실 롬업그레이드 후 반복되는 에러 메시지는 홍미노트2의 문제는 아니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에서 꽤 자주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몇 년전 LG G2 스마트폰 구입 후 박스를 열자마자 표시된 롬 업그레이드 후 무한 에러증상에 맞닥뜨렸던 적도 있습니다.

2015/09/10 - LG G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에러메시지, 유일한 해결책은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당시 반복되는 에러메시지를 해결하기 위해 공장초기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는데, 홍미노트2 역시 이런 경우가 잦다보니 롬업그레이드 후 공장초기화를 하곤 합니다.


홍미노트2의 공장초기화 방법은 두 가지로, 먼저 설정 메뉴에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의 [추가 설정] 메뉴로 들어와 [백업 및 초기화] 항목을 선택하고

홍미노트2 백업 및 초기화


[공장초기화] 항목으로 들어간 뒤 화면 하단의 [휴대전화 초기화] 버튼을 터치합니다.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휴대전화 초기화] 항목을 터치하면 화면이 어두워지며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고 [OK] 버튼을 누르려면 1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저는 앞서 [공장 초기화] 항목에서 다른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 [휴대전화 초기화] 버튼을 터치했는데, 이 경우 저장되어 있던 전화번호, 설치된 앱들은 모두 지워지는 반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2017/07/24 - 샤오미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및 내장 메모리 초기화 방법. Globe롬 다운로드 방법


[주의] 화면에서 [OK] 버튼을 누르면 홍미노트2가 재부팅되고, 잠시 리커버리 화면으로 넘어가 자동으로 초기화 작업이 진행된 후 재부팅됩니다.

리커버리 메뉴에서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

사실 [설정] 메뉴의 [공장초기화] 항목을 이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평소에는 리커버리에서 수동으로 초기화하여 사용하곤 했습니다.


초기화 작업 자체는 다를바 없지만, 부팅과 동시에 반복된 에러가 뿜어져 나오는 상황에서는 설정 메뉴로 진입해 공장초기화 항목을 터치하는 동안에도 에러가 반복되어 리커버리로 진입하는게 더 편합니다.


홍미노트2의 리커버리로 진행하는 방법은 이미 제 블로그에서 여러 번 살펴봤지만, 이제 제 블로그에서 홍미노트2와 관련된 포스팅을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한 번 더 살펴봅니다.


저는 TWRP 리커버리가 설치되어 있고, TWRP 리커버리는 홍미노트2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버튼과 볼륨업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진동이 울리면 전원버튼에서 손을 떼고 화면이 켜지면 볼륨업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홍미노트2 리커버리 부팅


TWRP 리커버리가 뜨면 [Wipe] 버튼을 터치하고

홍미노트2 리커버리 메뉴


화면 하단의 [Swipe to Factory Reset] 버튼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공장초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화면 상단에 적혀 있는대로 공장초기화는 내장 메모리를 제외한 데이터, 캐시, 달빅을 초기화하게 됩니다.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초기화 작업은 매우 짧은 시간에 끝나며 화면 상단에 [Factory Reset Complete Successful] 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작업이 끝나면 하단의 [Back] 버튼을 눌러 앞선 메뉴로 빠져 나온 뒤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Reboot] 버튼을 누르면 홍미노트2가 재부팅됩니다.

홍미노트2 리커버리 부팅


홍미노트2가 재부팅되면, 언어 설정 및 와이파이 연결, 구글 계정 설정 등 스마트폰 구입 초기 설정 과정부터 다시 진행하게 됩니다.

MIUI 초기 설정

물론, 부팅과 함께 뿜어져 나오던 에러메시지는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공장 초기화 덕분에 저장된 전화번호나 설치했던 앱은 모두 지워졌지만 구글 계정 설정을 통해 전화번호 복원 및 플레이스토어의 앱 설치 목록 등을 복원할 수 있으므로 비교적 빠른 시간에 기존 환경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