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유플러스TV 셋톱박스 안드로이드 저장소 초기화와 안드로이드 TV 초기 설정 방법

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안드로이드 초기화

집의 TV와 인터넷을 SK에서 LG유플러스로 바꾼 뒤, 무엇보다 IPTV에 만족하고 사용 중입니다.


SK BTV의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했으면서도 SK BTV에서 제공하는 TV 컨텐츠 시청이외의 기능은 모두 막혀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지원했던 유튜브 시청, 구글캐스트 기능, 심지어 USB 메모리의 동영상 재생까지 업데이트(?)를 통해 막아버려 별도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구입을 고려하기까지 했는데, 유플러스TV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TV 기능이 대부분 열려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유튜브 재생 기능과 구글 캐스트 기능을 즐겨 사용하고, MX플레이어나 KODI 등을 설치해 NAS에 저장된 컨텐츠를 끌어다보기도 합니다.


자유도 높은 셋톱박스를 이런저런 용도로 실험해보는 재미가 쏠쏠해 여러가지 앱을 설치하여 실험하게 되었고, 유용하다고 확인한 앱들만 깨끗히 정리, 설치하기 위해 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안드로이드 저장공간을 초기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작업은 유플러스TV 셋톱박스에 사용자가 설치한 안드로이드 앱과 데이터를 지우고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일단 유플러스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TV앱] 항목으로 커서를 옮긴 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유플러스TV 안드로이드


모든 작업은 유플러스 리모컨의 메뉴, 방향키, 확인 버튼을 이용하게 됩니다.

LG유플러스TV 리모컨


TV앱 메뉴로 들어와 방향키로 [설정] 항목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유플러스TV 안드로이드 설정


왠지 안드로이드 느낌이 물씬 나는 아이콘들 중 [저장소 및 초기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유플러스TV 안드로이드 저장소 초기화


[저장소 및 초기화] 메뉴에서 [초기화] 항목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안드로이드 저장소의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안드로이드TV 저장소 초기화


이어 표시되는 [초기화] 항목과 [모두 지우기] 항목을 다시 선택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그동안 사용자가 설정했던 구글 계정이나 안드로이드 앱들을 모두 지워버리는 작업인만큼 확인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안드로이드TV 저장소 초기화

LG유플러스 셋톱박스 초기화 후 구글 계정 설정

[저장소 및 초기화] 메뉴에서 초기화를 시작하면, 셋톱박스의 전원이 두세번 꺼졌다 켜지고 화면에는 안드로보이 그림이 크게 뜨면서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두세번의 셋톱박스 재부팅이 짧게 진행된 뒤, TV 방송은 바로 시청할 수 있지만 메뉴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 메뉴 로딩 중입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만 뜨면서 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추가 메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TV 저장소 초기화

이 과정은 LG유플러스 셋톱박스 저장공간이 초기화 되고, 약 10분에 걸쳐 셋톱박스에 유플러스TV 작동과 관련된 기본앱들이 설치되는 과정인데, 모든 과정은 알아서 진행되니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기본 앱 설치가 끝나면 TV 방송이 잠시 멈칫하다가 안드로이드 초기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유플러스TV 안드로이드 초기화


안드로이드TV 초기 설정을 하는 이유는 구글 계정을 추가해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구글 환경을 TV에서 이어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시청했던 유튜브 목록, 구글 크롬에서 사용했던 검색 기록 등을 유플러스TV 셋톱박스에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그런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건너뛰기]를 선택해 메뉴를 그냥 지나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또는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냐는 질문에 [예]를 선택하면

유플러스TV 구글 계정 연동


스마트폰을 이용해 보다 간편하게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유플러스TV 구글 계정 연동


TV 화면에 뜬 안내에 따라 스마트폰에서 구글 앱을 띄우고 [기기 설정]을 입력합니다.

단, 스마트폰이 유플러스TV 셋톱박스가 연결된 공유기에 와이파이로 연결된 상태라야 합니다.

유플러스TV 스마트폰 연동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라면 스마트폰에 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ID(저는 S60UPI라고 떴네요)가 뜨고, 셋톱박스 ID를 터치하면 스마트폰과 TV에 같은 코드가 표시됩니다.

유플러스TV 스마트폰 연동


TV와 스마트폰에 같은 코드를 확인한 뒤 스마트폰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고 스마트폰에 설정된 구글 계정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의 구글 계정이 유플러스TV 셋톱박스에 저장됩니다.

안드로이드 TV 구글 계정 연동


물론 굳이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설정 작업을 진행하는 대신, 구글 계정과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다만 유플러스TV 리모컨 버튼으로 영문자를 입력하고 @을 입력하는 과정 등이 무척 번거롭습니다.

유플러스TV 리모컨 문자입력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LG유플러스TV 셋톱박스에 구글 계정을 연결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필요한 앱을 설치할 수 있게 되며, 셋톱박스 초기화 직후에는 기본앱의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안드로이드 TV 플레이스토어

이상 LG유플러스TV 셋톱박스의 안드로이드 TV 설정 과정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굳이 기본적인 설정 과정임에도 살펴본 것은, 안드로이드TV의 기본 설정과 정확히 일치하는 과정이기도 하고, 앞으로 두 어 번의 유플러스TV 활용과 관련된 추가 포스팅에 필수적인 설정 과정이기 때문인데,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