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아 쿡마스터 가스토치 사용기. 코베아 가스토치 3종, 어떤 차이가 있을까?

1년 넘게 사용한 가스토치, 분실

캠핑의 즐거움 중 하나를 꼽으라면 화로와 장작불입니다.

 

장작을 잘 태우고 남은 숯에 고기를 구워먹기도 하고 비어치킨을 해먹을 수도 있고, 날씨가 쌀쌀할 때는 따뜻한 열기를 제공해주는, 지극히 실용적인 용도뿐 아니라 야외에서 빨갛게 피어오르는 모닥불은 캠핑의 저녁 분위기를 한층 그럴듯하게 만들어줍니다.

 

모닥불을 피울 때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바로 가스토치입니다.

 

부탄가스 캔을 연결해 강한 불꽃을 내는 가스토치는 캠퍼라면 하나쯤 가지고 있는 필수도구 입니다.

2013/05/30 - 캠핑용 가스토치와 함께 구입한 소소한 생활 용품들

가스토치 부탄가스 캠핑 장작 화로

 

사실 가스토치를 이용하더라도 장작불에 불을 붙이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고, 생각보다 꽤 오랜시간 가스토치를 들이대야 합니다.

하지만 얼마전부터 종이컵과 휴지, 폐식용유를 이용해 장작불을 쉽게 붙이는 방법을 알게된 이후로, 가스토치를 잡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2014/03/11 - 생각보다 어려운 장작에 불 붙이기. 장작불을 단번에 붙이는 방법!

가스토치 부탄가스 캠핑 장작 화로

 

장작불을 쉽게 붙이는 방법을 이용한 뒤로 활용도가 줄어들긴했지만 그래도 캠핑에 꼭 챙겨가야할 도구임에는 틀임없습니다.

대략 6000원 남짓한 가격에 구입한 가스토치는 1년 넘는 기간동안 무척 유용하게 사용해 왔는데, 지난 번 캠핑때부터 이 가스토치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보이지 않습니다ㅠㅠ

아마도 캠핑 짐 어딘가에 끼어있나보다 생각했지만 집에 돌아와 캠핑 장비 가방들을 샅샅이 뒤져봐도 가스토치는 찾을 수 없네요.

가스토치 부탄가스 캠핑 장작 화로

코베아 가스토치 3종, 무슨 차이가 있을까?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1년6개월이나 사용했으니 나름 선방했다 생각하고 새 가스토치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인터넷으로 구입했겠지만 잊어버리고 있다가 캠핑 떠나는 날 마트에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간 대형마트에는 코베아 상표를 달고 있는 가스토치 3종류, 쿡마스터 토치, 크루즈 토치, 쿠킹 토치가 있었습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크루즈토치 쿠킹토치

 

비슷비슷하게 생겼고, 부탄가스를 쓰는 가스토치인데 같은 상표를 단 가스토치가 여러 종류 있으니 뭐가 다른 것일까? 궁금해지더군요.

마트에서 9000원, 인터넷 가격 8000원~9000원대의 크루즈 토치(KT-2709-1)는 기존에 사용하던 토치와 거의 다를바 없어 보였습니다.

그나마 코베아 제품이라 그런지 화염온도 1300도, 시간당 가스 소비량 80g 등 상세한 사양이 적혀 있었습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크루즈토치

 

하얀 몸체가 인상적인 코베아 쿠킹토치(KT-2808)은 집중화력 1500도 이상, 시간당 가스 소비량 133g으로 크루즈 토치보다 화력이 좋고 불꽃 조절 손잡이, 액화 방지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격은 18000원 가량으로 크루즈 토치보다 2배 이상 비싸네요.

코베아 가스토치 쿠킹토치

 

쿡마스터 토치와 쿠킹 토치, 크루즈 토치는 노즐 모양이 조금씩 달랐습니다.

크루즈 토치는 기존에 사용했 저가의 가스토치와 비슷한 반면 쿡마스터 토치와 쿠킹 토치에는 둥그런 황동선이 토치 아래에 배치되어 있었는데, 이 황동선은 액화 방지 장치인 듯 보입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노즐부 비교

그리고 쿠킹 토치의 노즐부 직경이 쿡마스터 토치보다 더 굵네요.

노즐부 직경이나 형태에 차이가 없다면 '이게 뭐야'하며 제일 싼 것으로 샀을 텐데 제각각 노즐 형태가 달랐고, 이 차이가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몰라 잠시 고민했습니다.

코베아 쿡마스터 토치로 구입

6천원짜리 저렴한 가스토치도 1년 반 넘게 잘 써왔지만, 새로 사는 가스토치는 좀 더 고급의 제품에 끌리더군요.

2만원에 가까운 가격대의 쿡마스터 토치와 쿠킹 토치 사이에서 잠시 고민하다가 결국 쿡마스터 토치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뒷면에 적힌 사양만 보면 쿠킹 토치와 쿡마스터 토치는 거의 차이가 없었고, 딱 한가지 쿡마스터 토치의 집중화력이 1800도로 더 높았고 가스소비량은 시간당 93g으로 더 적었습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시간당 가스소비량은 더 적은데 집중화력은 300도나 높다니 조금 의아했고, 제품 뒷면에 적힌 성능표가 정확한 것인지 살짝 의아했지만, 그래도 코베아라는 한 업체에서 적어놓은 성능표이니 믿어보기로 했습니다.

 

쿡마스터 토치의 겉 모양은 가스토치 몸체가 좀 더 불룩하게 생겼다는 점 외에는 기존에 사용했던 가스토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뒤쪽의 하얀 플라스틱은 가스양을 조절하는 손잡이이며 검은색 버튼은 점화 레버입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코베아 쿡마스터 토치에는 부탄가스캔 바닥에 끼워쓰는 가스받침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스토치를 쓰고난 뒤 가스토치 노즐부가 뜨거운 상태에서 넘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플라스틱 재질의 받침대를 끼워놓으니 경사진 땅위에서도 든든하게 서 있습니다.

다만, 쿡마스터 토치를 보관할 때 토치 본체와 결합하여 보관할 수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군요.

가스받침대를 실제 써보니 꽤 유용한 아이디어인 만큼, 잃어버리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코베아 쿡마스터 토치의 부탄가스 결합부는 금속재질로 되어 있어 든든한 느낌입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부탄가스 결속부 쿡마스터 토치

 

기존에 사용했던 6000원짜리 가스토치의 결합부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사용할 수록 결합부가 무뎌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코베아 토치는 금속 재질이라 보다 오랫동안 믿고 사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참고로 마트에서 크루즈 토치, 쿡마스터 토치, 쿠킹 토치의 세 가지를 비교할 때 부탄가스 캔 결합부도 꼼꼼히 비교해봤는데, 세 가지 제품 모두 부탄가스캔 결합부는 같은 형태의 금속 재질이었습니다.

부탄가스토치부탄가스 캔 결속부가 플라스틱인 저가형 가스토치

 

코베아 쿡마스터 토치에 부탄가스캔을 결합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35도 가량 틀어져 있는 결합부의 돌기와 부탄가스캔의 홈을 맞춰 누른 뒤 부탄가스 캔을 화력조절 손잡이 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부탄가스 캔을 결합한 뒤 화력조절 손잡이를 돌려 부탄가스가 배출되는 상태에서 점화손잡이를 누르면 점화가 됩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저렴한 크루즈 토치에 비해 쿡마스터 토치와 쿠킹 토치에 추가된 기능은 불꽃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점화 버튼 앞쪽의 다이얼을 돌리면 불꽃을 넓게, 혹은 좀더 좁은 점으로 모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위쪽이 불꽃을 넓게 설정한 것이고 아래쪽이 불꽃을 집중한 형태입니다.

넓은 불꽃은 '쿡마스터'라는 이름에 걸맞게 요리를 할 때 사용하기 적합한 형태로 보이고, 장작불을 붙일 때는 불꽃을 집중시키는 형태가 유리할 듯 싶습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쿡마스터 토치, 쿠킹 토치의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액화 방지 장치입니다.

토치 사용중 부탄가스 캔을 기울이거나 뒤집으면 부탄가스가 액체 상태로 분출되면서 붉은 화몀이 퍽퍽 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액화 방지 장치'는 영어로 'Anti Flare System'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토치 사용 중 부탄가스 캔을 기울이거나 뒤집어도 안정적인 파란 불꽃을 유지하는 장치라고 합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부탄가스 캔을 기울이거나 뒤집어 사용할 경우가 있었나? 갸우뚱 했지만, 예전에 찍어 놓은 화로 사진들을 보니 부탄가스 캔을 꽤 자주 기울여 사용하곤 했었네요.

대부분 장작에 불을 붙이다가 화로에 부탄가스 캔이 걸리적거려서, 혹은 비어치킨을 만들 때 화로 뚜껑을 덮어놓고 화로 하단의 공기구멍으로 부탄토치를 사용할 때 뒤집어 사용했었는데, 그럴 때마다 붉은 화염이 불안정하게 퍽퍽 분출되어 기겁을 하고 부탄가스 캔을 바로 돌려 세웠던 기억이 납니다.

코베아 가스토치 쿡마스터 토치

코베아 쿡마스터의 액화방지 장치는 꽤 효과가 괜찮아, 부탄가스 캔을 완전히 뒤집어도 원래의 안정적인 불꽃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불꽃을 넓게 설정한 상태에서 부탄가스 캔을 180도로 뒤집은 상태를 오래 유지할 경우 액화방지 장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 있으므로 불꽃을 좁게 조절한 상태로 이용하는게 안전할 듯 싶습니다.

 

쿡마스터 가스토치는 기존 사용하던 가스토치보다 가격이 비싸 살짝 망설였지만 화력이 훨씬 세다는 느낌이 들었고 부탄가스 캔 결속부나 액화 방지 장치 등 안전에도 더 신경쓴 제품이라 만족스럽습니다.

기존의 가스토치와 함께 놓고 비교하면 더 확실할 텐데, 직접 비교할 수 없는 점이 아쉽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