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측방 카메라 렌즈 청소, 연마 DIY. 흐려진 측방/후방 카메라 복원 작업

5년차 측방 카메라, 흐려진 영상

올란도를 운행한지 벌써 10년차, 운행거리는 21만km를 넘어섰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올란도를 타면서 이런저런 DIY 작업을 진행했는데, 여러 DIY 작업 중 올란도 조수석 사이드미러에 설치한 측방 카메라는 가장 만족스러운 DIY 중 하나입니다.

 

요즘 차량들이야 주변 360도 영상을 보여주는 어라운드뷰를 내장한 경우도 흔하지만, 제 올란도는 후방카메라 옵션(당시 127만원짜리 마이링크 옵션)을 구입하지 않았던 터라, 후방 카메라를 직접 설치했고 이후 측방 카메라까지 설치해 사용 중입니다.

 

조수석 사이드 미러에 부착하는 카메라 및 전후방 영상 자동 전환 모듈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해 사용해 왔는데, 우려와 달리 5년 남짓 사용하는 동안에도 별탈 없이 잘 작동해 주고 있네요.

 

무엇보다 대전의 구축 아파트로 이사오면서 어마어마한 주차난을 겪고, 특히 좌우 여유 공간이 수십 cm에 불과한 좁은 공간을 헤집고(?) 다녀야 할 경우도 많아지다보니 이 측방 카메라는 더욱 요긴해졌습니다.

2018.06.09 - 올란도 측방 카메라 설치 DIY. 측방 카메라와 비디오 스위치, 네비게이션의 배선

쉐보레 올란도 사이드미러

 

다만 5년 남짓한 사용 기간동안 이 카메라의 영상은 잘 나오지만, 내부 배선이 끊어진 탓인지 LED 소자의 문제인지 조명용 LED는 작동을 멈춘지 오래입니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사이드미러 하단에 부착되어 전방을 향하고 있는 카메라 방향 때문인지 영상이 엄청나게 흐려진 상태입니다.

사이드미러 측방 카메라

 

환한 낮에도 이렇게 뿌연 영상만을 보여주는데, 그나마 낮에는 조수석 옆 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밤에는 헤드라이트 불빛이 태양권처럼 확 퍼지기만 할 뿐 좌우 영상은 거의 확인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측방 카메라 영상 흐려짐

측방 카메라 렌즈 커버 청소와 연마

측방 카메라의 영상이 뿌옇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전방을 향하고 있는 렌즈 특성 상, 주행 중에 켜켜이 쌓인 유막, 혹은 모래 및 먼지가 부딪히며 스크래치가 생긴 것이라 짐작됩니다.

 

사실 알리에서 구입한 측방 카메라 모듈의 가격이 10달러 정도에 불과하니 새 카메라를 주문해 교체하면 되겠지만, 이 카메라를 교체하려면 사이드 미러 및 조수석 도어 트림을 뜯고, 카메라 전선을 사이드미러에서 도어쪽으로 통과시켜야 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무엇보다 21만km를 넘게 운행한 올란도를 조만간(?) 교체할 생각이다보니, 더 이상 올란도를 뜯고 무언가를 설치하는 노동을 하는 게 썩 내키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영상 확인이 거의 안되는 측방 카메라 렌즈 커버를 청소(또는 복원) 해 보기로 하고, 공구함을 뒤져 도움될만한 준비물들을 이것저것 챙겼습니다.

 

손에 든 1200번 사포 외에 치약, 차량용 컴파운드, 피칼(금속광택제), 약간의 물, 그리고 부드러운 융을 준비했습니다.

1200방 사포 피칼 차량용 컴파운드

 

먼저 치약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단순히 측방 카메라 렌즈 표면에 유막(기름때)가 낀 것이 원인이라면, 유막을 제거하는 것만으로 깨끗해 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치약 연마제

 

카메라 렌즈 청소용으로 사용했던 넓은 융에 치약을 조금 짠 뒤 렌즈 표면을 살살 문질러 닦아 주었습니다.

다만 측방 카메라의 렌즈가 상하좌우 움직이는 구조인데다 렌즈 커버가 워낙 좁다보니, 시원스럽게 닦이는 느낌이 들지 않는군요.

후방 카메라 유막 제거 치약

치약을 그냥 사용했더니 뻑뻑하기만하고 잘 닦이는 느낌은 들지 않아 물을 살짝 묻힌 뒤 닦아주니 그나마 잘 닦이는 느낌이었습니다.

 

치약으로 측방 카메라 렌즈 커버를 닦고 난 뒤, 처음 보다 아주 살~짝 나아졌다는 느낌은 들지만, 영 시원치 않습니다.

역시나 단순한 때나 유막 정도가 낀 것은 아닌 듯 싶네요.

측방 후방 카메라 화면 흐려짐

 

치약 다음으로 시도해 본 것은 차량용 컴파운드입니다.

측방 카메라 렌즈 커버를 눈으로 봤을 때는 이렇다할 흠집이 보이지 않았고, 컴파운드의 연마제 정도면 치약보다는 좀 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역시나 결과물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그 다음으로 시도해 본 것이 1200번 사포입니다.

프라모델을 한창 만들 때 사두었던 것인데 물사포질을 해보니 뭔가 삭삭 갈리는 느낌이 듭니다.

측방 후방 카메라 렌즈 연마 사포

사실 렌즈 커버 표면을 연마하려면 2000번 정도의, 더 미세한 사포를 사용해야 할 듯 싶었지만, 가지고 있는 사포 중 가장 미세한 것이 1200번이라 이 사포를 사용했습니다.

 

다만 저는 이미 5년 이상 사용한 측방 카메라라, '안되면 말고'라는 생각으로 1200번 사포로 물사포질했지만, 상황에 따라서 렌즈 커버 표면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절대 무작정 따라하면 안된다는 것을 미리 적어둡니다.

 

1200번 사포로 물사포질 후, 피칼(금속 광택제)를 융에 묻혀 닦아내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피칼 금속 광택제

 

그렇게 사포와 연마제 등으로 적당히 닦아 낸 측방 카메라의 결과물입니다.

여전히 뿌옇긴 하지만, 낮에만 간신히 확인할 수 있었 화면이 이제는 야간에도 측방 카메라 영상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돌아와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측방 후방 카메라 렌즈 청소 연마

 

사실 마무리 작업에 드레멜을 이용했으면 싶었지만 제 드레멜이 유선 전용이라 외부에서 작업할 수 없었기에 수작업으로 적당히 마무리했습니다.

드레멜 융 펠트

작업 도중 문득, 드레멜 양모 펠트를 전동 드라이버에 끼워 사용해도 되겠다 싶었는데, 이미 날이 어두워진데다 측방 카메라 영상이 그럭저럭 쓸만하다 싶어 나중을 기약하기로 했는데, 아마도 차량을 바꾸는게 먼저가 될 듯 싶습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