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뷰로 발행한 티스토리 글의 에러, 한 끝차이의 문제

티스토리글이 다음뷰에서 보이지 않는다?

오늘은 즐거운 주말, 포스팅도 하루 쉬려 맘먹었는데, 며칠전부터 골칫거리이던 문제를 간단히 해결한 기쁨에, 또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이 포스팅은 다음뷰로 발행한 포스팅이 티스토리에는 살아 있지만, 다음뷰에서 접근하면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한 과정입니다.

아마 저와 같은 문제를 겪을 분은 몇 안계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다음 고객센터에서도 뾰족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문제이니, 혹시라도 필요한 분이 있을 것 같네요.

티스토리 다음 다음 뷰 베스트 다음 메인

다음뷰에서 글이 보이지 않는 문제, 발단

가끔 제가 올린 포스팅이 다음 메인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다음 메인에 걸리면 당일의 트래픽 폭탄을 가져오는 즐거움이 쏠쏠하죠.

뿐만 아니라 나중에 비슷한 성격의 글이 다음 메인에 올라오면, 해당 글 하단에 함께 걸리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티스토리 다음 다음 뷰 베스트 다음 메인

 

체크한 글은 배수구 청소에 관련해 8월 중순에 다음 메인에 올랐던 글인데요, 다음 메인에 청소와 관련된 글들이 심심찮게 걸리다보니 이렇게 함께 걸리는 일이 꽤 많습니다. 당연히 그 날 유입 경로에는 다음뷰가 꽤 많이 기록되는 편이죠.

티스토리 다음 다음 뷰 베스트 다음 메인


그런데, 저 글을 클릭하면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이라고 표시된다는 사실을, 일주일 전쯤 알았습니다.

메인 글 보고 들어왔다가 제목을 보고 호기심이 발동, 제 글을 클릭하면 이렇게 표시된다는 것이죠.

티스토리 다음 다음 뷰 베스트 다음 메인

 

사실 저렇게 표시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제 블로그 왼쪽에 걸어놓은 인기글 리스트에서 글이 보이지 않는다는 제보를 받으면서 였습니다.

인기글 목록에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던 욕조'를 클릭하면 삭제된 글이라고 나온다는 얘기였죠.

 

다른 글은 클릭해도 아무 문제가 없는데, 유독 해당 글만 보이지 않는 상황,

다음 고객 센터에 문의해봤지만, 원인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답변만 왔을 뿐,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어제, 다른 블로거의 청소 관련 글이 다음 메인에 걸리면서 덩달아 제 글의 유입량도 높아지기 시작했는데요, 역시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었고,  클릭해서 들어온 사람들에게는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는 화면만 보일 뿐이었습니다. 글은 멀쩡히 살아있음에도 말이죠ㅠㅠ

다음뷰에 글이 보이지 않는 원인, 글 제목 1글자의 차이

다음뷰의 URL과 내 블로그 글의 URL이 맞지 않아 발생한 문제일꺼라 생각하고, URL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다음뷰를 클릭해 들어오면 아래와 같이 다음뷰의 URL이 찍히는데요,  

티스토리 다음 다음 뷰 베스트 다음 메인

 

다음 뷰바의 X 버튼을 클릭해 뷰바를 닫으면 링크된 원글의 주소가 보입니다.

티스토리 다음 다음 뷰 베스트 다음 메인

원인은 참 허탈한 곳에 있었습니다.

제 포스팅 제목은 '물이 잘 내려가지 않 욕조, 경악...' 였는데,

URL은 '물이 잘 내려가지 않 욕조, 경악...'으로 걸려 있었네요.

 

즉, 제가 걸었던 URL은 http://comterman.tistory.com/entry/물이-잘-내려가지-않-욕조-경악스러운-이유 였지만

     실제 걸렸던 URL은 http://comterman.tistory.com/entry/물이-잘-내려가지-않-욕조-경악스러운-이유 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보였던 것입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던'에서 '는'으로 글 제목을 바꾸자, 포스팅 노출이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ㅠㅠ

범인은...미스테리

글 제목과 URL이 달랐던 이유는, 알 수 없네요. 글 제목이 검색 엔진에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기에 한 번 발행한 글 제목을 여간해서는 바꾸는 일이 없는데, 딱 한 글자만 달라져 있었던게 미스테리입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되었을 당시에는 분명 아무 문제없이 링크가 연결되어 있었으니 이후에 문제가 생겼다는 얘기.

게다가 인기글 목록에도 '내려가지 않던'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URL만 '내려가지 않는'으로 설정된 것도 미스테리합니다.

뭐 과정이야 어찌됐건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다행입니다만, 문제의 답을 다음 고객 센터를 통해 들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사실이네요.

다른 블로거에게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참고하란 의미로 다음 고객센터에 해결 과정을 간략하게 적어 보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