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각주 글꼴 색상 설정하려면?

티스토리 각주 색상 설정하는 방법

정말 오랫만에 블로그의 마이너한 정리 작업을 했습니다.

 

제목에 넣었던 플래시, 지저분한 사이드 위젯 등을 제거하고[각주:1] 바닥면에 정렬되지 않고 방치되어 있던 다음 뷰, 믹시업 위젯 및 메타 블로그 아이콘 등등, 신경쓰였지만 게으름탓에 방치해두었던 부분들을 맘먹고 정리했는데요, 오랫만에 여기저기 손을 대다보니 하루가 훌쩍흘러가 버렸네요.

 

나름대로의 정리가 끝나고, 깔끔해졌다 싶은 생각이 들때즈음, 기존 포스팅을 확인하다보니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각주 내용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티스토리 각주 설정 tistory footnote

더 정확히 말하면, 각주가 표시되지 않는게 아니라, 흰색 바탕에 흰색 글씨로 표시되는 상황이었는데요, 숫자와 [본문으로] 라는 문구만 남아 더 기괴해 보입니다.

 

아마 여기저기 블로그 설정을 바꾸면서, 특히 푸르스름한 회색 빛이던 본문 배경을 흰색 배경으로 바꾸면서, 뭔가 잘못 건드린 듯 보였습니다.

티스토리 각주 색상 설정은 어디서?

각주 색상 설정을 어디서 바꿔야 할지 티스토리 스킨 가이드와 검색 엔진을 뒤져봤지만 각주 색상과 관련된 내용은 없더군요.

스킨 설정도 남들이 바꿔놓은 것을 가져다 쓸 줄이나 알았지, 코드를 직접 작성할 능력은 되지 않는 터라 난감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글씨가 흰 색으로 표시되는게 문제라는 힌트가 떠올랐고, 그렇다면 스킨에서 ffffff(흰 색)을 검색해보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물론, ffffff가 100개쯤 나왔다면 그것도 난감했을 텐데, 다행히 제가 사용중인 스킨에서는 5개만 검색되었고, 드디어 범인을 찾았습니다.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HTML/CSS 편집] 항목을 클릭합니다

2. CTRL+F 키를 눌러 검색창을 열고, 찾기 창에 ffffff를 입력합니다. 같은 내용이 여러 개 검색되는데, 검색 창 옆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style.css의 /*@post-body-color=*/ 항목 뒤의 색상 코드를 바꿔주면 됩니다. 저는 #000000(검정색)으로 바꿔주었습니다.

티스토리 각주 설정 tistory footnote

티스토리 각주 폰트 색상은 포스팅 본문 폰트 색상을 따라간다

(바꾸고 난 후에 안 사실이지만), /*@post-body-color=*/ 는 각주를 위한 코드가 아니라 포스팅 본문 폰트의 색상을 바꾸는 코드입니다.

 

즉, 각주만 #ffffff(흰색)으로 설정된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포스팅의 본문 폰트 색상도 #ffffff로 설정되어 있었던 것이죠.

(제가 사용중인 스킨만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각주 폰트 색상만 따로 바꿀 수는 없었고, 본문 폰트 색상을 바꾸면, 각주 폰트 색상도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가이드나 검색엔진에서 각주 색상만 따로 바꾸는 방법을 찾아볼 수 없었던 이유도 이해가 되더군요.

 

  1. 스마트폰에서 로딩이 느려지고, 검색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듯하여 플래시를 없앴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