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용 3M PM2.5 활성탄 에어컨 필터 사용기. 이마트 Plusmate 필터와 비교

교체 시기를 놓친, 올란도 에어컨 필터

평소 비싼 에어컨 필터를 사서 오래 쓰기보다 저렴한 호환 에어컨 필터를 자주 갈아주는 쪽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6개월을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로 잡고 있었는데, 지난 해 이런저런 일들에 바빠 에어컨 교체 시기를 깜빡 놓쳤습니다.

 

지난 해 봄쯤 바꾼 것 같으니 대충 따져봐도 8~9개월은 지난 듯 싶었는데요, 마침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라는 제품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런저런 할인을 해서 개당 7천원 정도)에 팔고 있어 3개를 주문했습니다.

 

주문한 다음날 도착한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는 박스 포장에 담겨 있었습니다.

 

평소 종이 박스 없이 비닐 포장에 담겨 있는 더 저렴한 벌크 제품을 구입하곤 했고, 이번에도 종이 박스 없는 벌크 포장 제품이라고 해서 주문했는데, 뜻밖에 박스 포장에 담겨왔네요.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

 

포장 뒷면에는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붙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필터류 제품이 그러하듯, 먼지와 매연, 황사, 꽃가루 등등을 모두 걸러주는 성능 좋은 제품이란 얘기가 써 있습니다.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는 2.5마이크로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준다는 제품인데, 직전에 사용했던 에어컨 필터의 성능이 그다지 미덥지 못했던터라 기본 수준만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

참고로 지난 여름, 3M에서 생산하는 가정용 공기청정기용 필터/차량용 에어컨 필터 중 '항균필터' 제품들에서 유해물질인 OIT(옥소이소티아졸린)가 검출되었다는 것이 큰 이슈가 되었고, 해당 제품들의 회수 조치가 있었는데,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항균 기능이 빠진 OIT 미검출 제품입니다.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의 박스를 열자 비닐 포장에 3M 홀로그램 스디터도 붙어 있습니다.

3M PM2.5 활성탄 필터

 

에어컨 필터 옆면에는 제품명과 공기 흐름 방향이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M PM2.5 활성탄 필터

9개월 사용한 에어컨 필터의 오염 정도

올란도 에어컨 필터 교환을 위해 조수석 글로브박스를 열고 에어컨 필터를 꺼냈습니다.

 

올란도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 자세히 적었으니 참조하세요.

2014/12/15 - 올란도 에어컨 필터 교체하는 방법. 글로브 박스를 열고 새 필터로 바꿔 끼우면 끝 

 

예전에 사용했던 에어컨 필터는 이마트에서 구입한 PLUSMATE 제품으로, 교환할 때 적어 놓은 날짜를 보니 9개월 남짓 사용했습니다.

올란도 에어컨 필터 교체

 

9개월 남짓 사용한 이마트 에어컨 필터는 군데군데 거무죽죽합니다.

이마트 에어컨 필터 Plusmate

 

얼핏보면 활성탄 필터의 검은색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짙게 때가 끼어 있는데, 제가 구입했던 이마트 에어컨 필터는 활성탄 필터가 아닌 백색의 일반 필터(파티클필터)였습니다.

 

9개월 남짓 사용하는 동안 구석구석 짙은 때로 코팅되었네요.

이마트 에어컨 필터 Plusmate

평소 6개월에 한 번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때만 해도 '털어서 좀 더 써도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옅은 얼룩만 보일 정도였는데, 불과 3개월 남짓 더 사용한 에어컨 필터의 오염 상태가 보통이 아니네요.

가성비 끝판왕이라던 이마트 에어컨 필터

이번에 구입한 3M에어컨 필터와 기존 이마트 에어컨 필터를 비교하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이마트 에어컨 필터는 활성탄이 함유되지 않은 일반 필터라 필터 두께가 얇은 대신 더 여러번(50여번) 접힌 형태인 반면, 3M 활성탄 필터는 일반 필터에 활성탄 필터가 덧대어진 구조라 필터가 두꺼운 대신 필터 접힌 횟수는 33회 입니다.

이마트 에어컨 필터 3M 에어컨 필터

 

참고로 올란도 신차 출고시 장착되어 있던 GM 순정 활성탄 필터(사진 하단)의 접힌 횟수가 32회, 예전에 사용했던 묻지마 활성탄 필터(사진 상단)가 28회 정도 였으니, 3M 필터의 필터량 만큼은 올란도 순정 활성탄 필터에 가까운 편입니다.

올란도 순정 활성탄 필터

 

특히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는 올란도 필터 장착부에 끼울 때 좌우가 무척 빡빡할 정도로 필터 케이스에 꽉 들어맞게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3M PM2.5 활성탄 에어컨 필터

 

이렇게 에어컨 필터가 필터케이스에 빡빡할 정도로 꼭 들어맞는게 왜 인상적이었는가 하면, 기존 이마트 에어컨 필터의 겉면은 흐물거릴 정도로 약할 뿐더러 에어컨 필터 케이스보다 2~3mm 정도 작아 장착 후 좌우로 움직거리기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이마트 plusmate 에어컨 필터좌우 틈이 남는 이마트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외부 공기를 빨아들이는 통로와 공조기 사이에서 먼지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필터 케이스와 필터 사이에 틈이 있으면 그 사이로 걸러지지 않은 공기가 통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올란도 에어컨 필터

 

사실 직전에 사용한 이마트 에어컨 필터를 장착한 뒤, 정체구간에 걸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장소에서는 곧 앞차의 배기가스 냄새를 차 안에서 맡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때문에 앞차와의 거리가 가까와지면 공조모드를 내부순환으로 바꾸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올란도 공조기 버튼

예전에는 외기순환 모드에서 앞차와 가까와져도 외부 배기가스 냄새가 이 정도로 흘러들지는 않았던것 같은데 왜 이럴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기존에 사용했던 필터들이 모두 활성탄 필터였던 반면, 이마트 에어컨 필터는 일반 필터라 그런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활성탄 필터 유무에 따른 정화 성능 차이도 있지만, 그보다 필터케이스보다 2mm 남짓 작게 만들어진 틈으로 외부 배기가스가 그대로 흡입되어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에어컨 필터를 구입할 때 어지간하면 활성탄 필터를 선택하는 쪽인데, 이마트 에어컨 필터의 가성비가 끝내준다는 인터넷 게시판의 얘기를 보고 구입했고, 기대 이하의 성능을 9개월간 제대로 체험한 셈입니다.

올란도 에어컨 필터 교체

3M 에어컨 필터로 교체하고 에어컨 필터 뚜껑을 닫은 뒤 글로브 박스를 닫는 것으로 교체 작업은 완료됐습니다.

그리고 이틀 남짓 외기 모드로 고정하고 출퇴근 도로를 운행해 보니 기존 이마트 에어컨 필터 장착시 내부로 스며들던 배기가스 냄새가 싹 사라졌습니다.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가 이름대로 2.5마이크로 초미세먼지까지 제대로 걸러주는지, 딱히 확인할 방법이 없는데다 사실 초미세먼지 차단에 대한 기대는 크게 않고 있습니다.

 

다만 금새 인지할 정도로 배기가스 냄새가 스며들던 이마트 에어컨 필터에 비해 배기가스 냄새가 확연히 줄었고, 만듦새 역시 보다 탄탄한 점에 만족합니다.

 

게다가 2만원을 훌쩍 넘는 올란도 순정 활성탄 에어컨 필터에 비해 1/3 남짓한 가격이니, 당분간은 이 녀석으로 6개월에 한 번씩 바꿔 사용할 생각입니다.

활성탄 필터, 차량의 공조기 규격을 미리 확인해야

누군가는 이마트 에어컨 필터에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별명까지 붙였는데, 저는 워낙 실망스러웠던터라 에어컨 필터를 새로 구입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좀 더 해봤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던 것과 다른, 에어컨 필터의 기준과 성능에 관한 더 전문적인 얘기도 발견했습니다.

소비자연맹의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 비교 테스트의 문제점

 

링크한 포스팅은 2015년초에 실시되었던 소비자연맹의 자동차용 에어컨 필터 성능테스트에 대한 문제 제기로, 여러가지 기술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긴 포스팅에서 제가 특히 주목한 부분은 자동차 공조기의 규격에 따라 활성탄 필터의 사용 가능 여부가 정해져 있으므로, 차종(필터 사이즈)에 맞다고 임의로 활성탄 필터를 끼워 써도 되는게 아니란 얘기입니다.

 

일반 필터에 비해 활성탄 필터는 초기압력저항(공기가 필터를 통과하면서 받는 저항)이 커서 공조기(블로워모터)에 더 큰 부하를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활성탄 필터를 쓸 수 있는 차량은 더 큰 부하에 적합한 공조기가 장착된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자신의 차량에 활성탄 에어컨 필터 사용 가능 여부는 자동차 제조사의 순정 에어컨 필터에 활성탄 필터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올란도 순정 에어컨 필터 가격

만일 순정 에어컨 필터 목록에 활성탄 필터가 없는 차종임에도 사용자가 임의로 활성탄 필터를 사용할 경우 공조기 수명을 단축시키고, 이는 차량 보증 관련 문제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올란도는 출고 당시 순정 필터가 활성탄 필터였고, '고급형 필터'로 팔리고 있으니 일단 활성탄 필터를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위의 블로그 포스팅에 언급된 에어컨 필터 제조사인 MicronAir의 차량용 에어컨 필터 목록을 확인해보니, 예전 제 아반떼XD는 활성탄 필터를 사용할 수 없는 차량이었는데, 별 생각없이 활성탄 필터만 사용했었네요.

Micron 아반떼 XD 에어컨 필터

 

올란도 순정 활성탄 필터의 제품평에는 히터나 에어컨을 틀었을 때 소리만 크고 풍량이 너무 약하다는 얘기들이 많았고, 단순히 '필터 성능이 더 좋으니 풍량이 약한 점은 양해 바란다'는 답변이 달리곤 했는데, 활성탄 필터의 초기압력저항이 더 높기 때문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급기야 활성탄 필터를 끼웠을 때 풍량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까? 궁금해져서 휴지를 이용해 풍량을 확인해 봤는데, 역시 활성탄 필터의 풍량이 좀 약하네요.

앞서 언급한 블로그에서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선택 요령으로

  • 차량의 순정 필터가 활성탄 필터(콤비 필터)인 경우에만 애프터마켓의 활성탄 필터를 사용
  • 순정 필터의 초기압력손실보다 같거나 작은 제품(순정보다 더 큰 부하가 걸리지 않는 제품)을 선택
  • 0.3마이크론 입자 테스트 결과가 순정 필터와 동등하거나 더 우수한 제품을 선택
  • 항균, 은나노, 초미세먼지, 황사필터 등 정체를 알수 없거나 근거 없는 광고 내용은 무시

    하라는 가이드를 제시했는데, 제 올란도는 활성탄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이라는 점만 확인할 수 있었을 뿐, 쉐보레 순정 활성탄 필터의 초기압력저항이나 먼지 제거 능력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쉐보레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물어봤지만 그런 걸 왜 묻느냐는 식의 대답만 돌아왔기에, 더 복잡하게 파고들기보다 제품 상태와 가격이 만족스러운 3M 활성탄 필터를 그냥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